대구 기초의원·공직유관단체장 67% 재산 증가..평균 12억 6500만원 신고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구시 제공대구시 제공
대구지역 기초의원과 공직유관단체장의 상당수가 재산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시 공직자윤리위원회는 구·군의회 의원 121명과 공직유관단체장 6명 등 모두 127명에 대한 2023년 정기 재산변동사항 신고내역을 30일 대구시 공보에 공개했다.
 
공직유관단체장은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장과 대구경북디자인진흥원장, 대구테크노파크 원장, 대구기계부품연구원장, 엑스코사장, 대구신용보증재단 이사장 등이다.
 
올해 대구시 공직자윤리위원회 관할 재산공개 대상자의 평균 신고재산액은 12억 6500만원이다.

최고 신고금액은 북구 의회 김순란 의원의 122억 1500만 원이다.

최저는 동구의회 김서희 의원이 신고한 –6400만 원이다.

재산공개 대상자 가운데 66.9%인 85명은 종전 신고 때보다 재산이 늘었고, 33.1%인 42명은 줄었다.
 
재산 증가요인으로는 토지의 공시지가나 주택 공시가격 상승 등에 따른 부동산 가액 증가·급여 저축·채무상환 등이며, 재산 감소요인으로는 채무와 생활비 증가·직계존비속의 고지 거부에 따른 기존 신고재산 감소 등으로 나타났다.
 
대구시 공직자윤리위원회는 재산 공개 후 3개월 이내인 오는 6월 말까지 이번 공개 대상자들의 재산등록사항에 대해 심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심사 결과 등록재산을 거짓으로 기재했거나, 중대한 과실로 재산을 누락 또는 잘못 기재,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이용해 재산상 이익을 취득한 경우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경고나 시정 조치, 과태료 부과, 해임·징계의결 요청 등의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이유실 대구시 감사위원장은 "정직하고 투명한 공직 윤리 문화 확립을 위해 재산등록과 심사제도를 한층 강화하고 재산사항 심사 시 엄정하게 운영해 시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구현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홍준표 시장과 기초단체장, 대구시의원, 1급 공무원 등 45명의 고위공직자 재산변동사항은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발표한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