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기독교서회 정관 개정안 갈등 일단락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예장통합총회 등 회원 교단 일부 반대 뜻 밝혀
서회 이사회, 정관 개정안 상정조차 하지 않아
회원 교단 반발 부담된 것으로 보여..불씨는 남아
연합 기관 정신 되살려야 요구 나와 향후 주목

[앵커]

우리나라 최초 연합기관인 대한기독교서회의 정관 개정안을 놓고 회원 교단들의 반대가 있다는 소식 지난주 전해 드렸는데요, 27일 개최한 이사회에서 정관 개정안을 상정하지 않아 논란은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 앉았습니다.

이승규 기자의 보돕니다.

[기자]

대한기독교서회가 상임이사직 신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정관 개정안을 이사회에 상정하지 않았습니다. 대한예수교장로회 통합총회와 기독교대한감리회, 기독교대한성결교회 등 일부 교단이 서회측에 공문을 보내 반대의 뜻을 명확하게 밝혔기 때문입니다. 대한기독교서회 관계자는 일부 회원 교단이 정관 개정을 반대하는 뜻을 밝혀 왔다며, 정관 개정안을 상정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대한기독교서회는 이사회를 앞두고, 상임이사직 신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정관 개정안을 상정한 바 있습니다. 정관 개정안에 따르면 기존에 없던 상임이사직을 신설하고, 사장 대신 이사회에 참석하도록 했습니다. 또 상임이사는 이사회에서 선임하며 4년 임기에 연임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예장통합총회와 감리회, 기성총회 등 일부 교단들은 상임이사직에 정년 제한 규정이 없다며, 사실상 종신직과 다름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상임이사의 경우 이사회에서 선출하기 때문에 회원 교단의 의사가 반영되기 어렵다고 덧붙였습니다.

정관 개정을 반대하는 교단들은 기독교서회는 연합 기관인데, 회원 교단의 의사가 반영되지 않을 경우 공교회성이 상실되고 교회 연합 정신이 저해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기독교서회에 정관 개정안 반대 공문을 보내지 않은 일부 교단 역시 정관 개정에는 신중한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한기독교서회가 27일 이사회를 진행했지만, 정관 개정안 자체를 상정하지 않았다. 일부 회원 교단의 반발이 부담이 된 것으로 보인다. 대한기독교서회가 27일 이사회를 진행했지만, 정관 개정안 자체를 상정하지 않았다. 일부 회원 교단의 반발이 부담이 된 것으로 보인다. 기독교서회 이사회가 정관 개정을 시도하지 않음에 따라 회원 교단들의 반발은 일단 가라 앉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정관개정안에 반대하는 교단들이 공문을 통해 현재 이사회 구성의 문제점도 함께 거론한 점은 여전히 불씨로 남아있습니다. 교단들이 기독교서회 이사회 구성에서 회원 대표이사가 12명인데 반해 교단 파송 이사는 7명에 불과한 점을 구체적으로 지적했기 때문입니다.

정관개정 추진이 무산됐지만 이번 과정에서 기독교서회의 공교회성이 새삼 주목된 만큼 향후 어떤 논의가 이어질지 주목됩니다.

CBS 뉴스 이승규입니다.
영상 기자 정선택 영상 편집 김다솔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