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삿돈으로 페라리 타고 이사비용도"…檢, '횡령·배임' 조현범 구속기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조현범, 130억대 부당지원 및 75억대 '횡령·배임' 혐의
회삿돈으로 외제차·가구·이사비용 처리…법인카드 사용도
검찰, 회사 임직원 2명·한국타이어 법인 함께 불구속기소

회사 자금 200억 원을 횡령·배임한 혐의를 받는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 회장. 황진환 기자회사 자금 200억 원을 횡령·배임한 혐의를 받는 조현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 회장. 황진환 기자
검찰이 계열사 부당지원과 횡령·배임 등 혐의로 구속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 조현범 회장을 재판에 넘겼다.

서울중앙지검 공정거래조사부(이정섭 부장검사)는 27일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배임과 공정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기소 했다. 검찰은 조 회장과 함께 회사 임직원 2명도 함께 불구속기소하고 한국타이어 법인도 재판에 넘겼다.

검찰에 따르면 조 회장은 한국타이어가 2014~2017년 계열사 한국프리시전웍스(MKT)가 제조한 타이어 몰드를 다른 제조사보다 비싼 값에 사주는 방식으로 부당 지원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조 회장은 MKT로부터 약 875억원 규모의 타이어 몰드를 구매해 약 131억원의 이익을 몰아줘 한국타이어에 그만큼의 손해를 입힌 것으로 파악됐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검찰은 한국타이어가 MKT에 몰아준 이익이 조 회장 등 총수 일가에게 흘러 들어간 것으로 봤다. MKT는 한국타이어가 50.1%, 조 회장이 29.9%, 그의 형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고문이 20.0%의 지분을 가지고 있다.

검찰은 또 조 회장이 회삿돈 수십억원을 외제차 구입과 이사 비용, 가구 구입비 등에 사용한 혐의도 적용했다. 검찰에 따르면 조 회장은 2017~2022년 사이 한국타이어와 계열사 등의 명의로 페라리 등 고급 외제차 5대를 구입하거나 리스해 사적으로 사용하고 법인 소속 운전기사를 자기 부인의 전속 수행기사로 일하도록 했다. 검찰이 파악한 피해금만 17억6백만원이다.

조 회장은 또 개인 이사 비용 1200만을 해외 파견 근무를 마치고 귀임하는 직원 2명의 비용에 반영해 처리하고 개인 가구 구입비 2억6천만원을 한국타이어 신사옥 건설 시 지출하는 대금에 합산해 대납하도록 한 혐의도 포함됐다.    

이 외에도 회사 법인카드를 이용해 가족 해외여행이나 개인 물품을 구입하는 데 약 5억8천만원을 사용하고 박지훈 리한 대표에게 MKT 자금 50억원을 부당하게 빌려줬다는 혐의도 받는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해 11월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한국타이어를 검찰에 고발했다. 이후 검찰은 조 회장 등 총수 일가가 부당한 이익을 취득한 혐의를 포착해 공정위에 고발 요청해 수사를 통해 횡령·배임 등 혐의를 추가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