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일반대학에서도 온라인 수업만으로 학사학위 취득 가능…4개 대학 승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합뉴스연합뉴스
앞으로는 일반대학에서도 첨단·신기술 분야는 온라인 수업만으로 (전문)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교육부는 23일 '일반대학의 온라인 학위과정' 심사를 벌여 동서대학교 등 4개 대학의 4개 (전문)학사과정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온라인 학위과정' 개설이 승인된 학과는 동서대학교 문화콘텐츠 경영학과·우송대학교 솔브릿지 경영학부, 그리고 전문대학인 동의과학대학교 스마트생산공정관리과·수성대학교 AI빅데이터과 등이다.
 
온라인 학사과정이나 전문학사 과정이 승인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들 대학은 2024학년도부터 온라인 학사·전문학사 과정을 운영한다.
 
지난 2021년 2월 도입된 '일반대학의 온라인 학위과정'은 사이버대 등 원격대학이 아닌 일반대학에서 대면수업 병행 없이 온라인 수업만으로도 (전문)학사 또는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제도로 현재 22개 대학원에서 27개 석사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다만 온라인 (전문)학사과정은 그동안 신청 대학이 없었다.
 
기존에는 일반대학의 온라인 학위과정 중 (전문)학사과정의 경우 국내대학-외국대학 공동과정만 운영이 가능했지만, 교육부는 2023학년도부터 운영되는 (전문)학사과정 중 첨단・신기술분야에 대해서는 국내대학 단독 또는 국내대학 간 공동교육과정으로도 온라인 학사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난해 9월에 개선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동서대 문화콘텐츠경영학과는 리투아니아 대학인 MRU와 외국인 유학생을 위한 K-문화 콘텐츠 전문인력 육성 공동 과정을 운영한다.
 
동의과학대 스마트생산공정관리과는 국내 생산공정관리 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스마트팩토리 공정 운영·관리 역량에 대한 전문학사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수성대 AI빅데이터학과는 국내 인공지능(AI)·빅데이터 실무 개발자를 양성하기 위해 오프라인 학과로 운영 중인 학과를 온라인 학위 과정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우송대 솔브릿지경영학부는 인도네시아 대학생을 대상으로 현지 대학인 SGU와 공동 교육 과정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온라인 학위과정을 개설할 계획이다.
 
이해숙 대학규제혁신국장은 "이번 승인심사를 통해 선정된 인공지능(AI), 지능형(스마트)생산공정 온라인 학사학위과정이 첨단・신기술 분야 인재양성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