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檢 '50억 클럽' 수사팀 2명 또 충원…매머드급 구성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15일 부산·광주지검 소속 평검사 2명 파견
'대장동 수사' 반부패 1·3부 검사만 24명
"현안 사건 수사 신속하고 철저히 진행"

류영주 기자류영주 기자
검찰이 이른바 '50억 클럽' 등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수사팀에 검사 2명을 추가로 보강했다. 불과 열흘 새 검사 4명이 충원된 셈으로 정치권의 특별검사 추진에 맞서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15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검찰은 '50억 클럽' 수사를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에 이날 검사 2명을 추가로 파견했다. 각각 광주지검과 부산지검 소속 검사다.

앞서 검찰은 이달 초 대검 인권정책관실과 서울중앙지검 형사부 소속 검사 각 1명을 반부패수사1부에 파견했다. 이번 추가 파견까지 더하면 이달 들어서만 총 4명의 검사가 충원된 셈이다.

이로써 현재 대장동 수사팀은 반부패수사1부 16명과 반부패수사3부 8명 등 총 24명으로 불어났다. 검찰 관계자는 "50억 클럽 의혹과 백현동 비리 의혹 등 현안 사건에 대한 수사를 신속하고 철저히 진행하는 차원에서 필요한 인력을 보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법조계에서는 야당을 중심으로 한 정치권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수사와 달리 '50억 클럽' 수사 등이 미진하다는 비판이 제기되자 검찰이 관련 수사팀을 '매머드' 급으로 보강한 것으로 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수진-오영환 원내대변인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50억 클럽 특검법안을 제출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수진-오영환 원내대변인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50억 클럽 특검법안을 제출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특히 최근 민주당과 정의당이 '50억 클럽' 특검 추진 공조에 나서자 검찰이 맞불을 놓은 것으로도 풀이된다.

앞서 법무부와 검찰은 특검법 발의에 대해 특별검사 후보자 추천권을 민주당으로 제한하는 법안 내용이 이해충돌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수사 대상인 이재명 대표가 수사할 특검을 정하는 것으로, 그게 왜 말이 안 되는지는 말할 필요도 없다"고 밝혔다.

검찰 내부에서도 "50억 클럽 관련 수사가 잘 진행되고 있다. 특검법이 통과되면 실제 수사 착수까지 적어도 수개월이 걸리는데 수사가 사실상 중단될 것"이라며 "진상을 밝히지 못하도록 수사를 방해하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