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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청호 뱃길 복원 수개월째 '표류중'…금강환경청 협의 지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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옥천군 40년 만에 대청호 Y자 형태 친환경 도선 운항 추진
고시 개정, 예산 확보에도 불구하고 넉 달 넘게 협의중
윤석열 정부 환경 규제 완화 기조 기대감
이달 말 보완서 제출…본격적인 사업 추진 기대

옥천군 제공옥천군 제공
무려 40년 만에 추진되고 있는 대청호 뱃길 복원 사업이 최근 수 개월째 표류하고 있다.

지난해 환경부 고시 개정으로 친환경 도선 운항의 길이 열리면서 옥천군이 100억 원이 넘는 예산까지 확보했는데, 정작 금강유역환경청과의 협의에 애를 먹고 있다.

10일 옥천군 등에 따르면 군은 지난해 7월부터 옥천읍 수북리를 기점으로 안내면 장계리와 안남면 연주리를 Y자 형태로 잇는 대청호 뱃길 복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더욱이 환경부가 같은 해 8월 대청호 상수원수질보전대책지역 내 친환경 도선 운영을 허용하는 고시까지 개정하면서 사업 추진에 청신호까지 켜졌다.

이에 따라 군은 2025년까지 친환경 수상교통망을 구축하기로 하고 지방소멸대응기금에서 110억 원의 예산까지 확보했다.

하지만 정작 환경부 산하 금강유역환경청과의 협의가 지연되면서 넉 달 넘게 사업 추진에 발목이 잡힌 상태이다.

금강환경청이 지난해 12월 도선이 아닌 유람선 성격이 강하다며 군에 보완을 요구한 이후 최근까지 두 차례나 협의를 진행했으나 여전히 추가적인 환경 대책 등을 이유로 결론을 내리지 않고 있다.

다만 군은 최근 설악산 케이블카나 제주 제2공항 사례 등 윤석열 정부의 규제 완화 기조가 도선 운항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윤 대통령은 지난달 14일 옛 청남대를 방문해 이 일대를 둘러보면서 규제 완화를 지시하기도 했다.

군은 이달 중으로 금강유역환경청에 보완서를 제출해 협의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협의가 마무리되면 곧바로 40인승 친환경 도선 2대를 건조해 도입하고 선착장을 조성하는 사업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옥천군 관계자는 "협의 보완 자료에 부족한 부분도 있었지만 금강환경청이 첫 협의 사례이다보니 더 많이 신경을 쓰는 것 같다"며 "대청호 친환경 수상교통망 구축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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