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수 삼척시장은 10일 이철규 국회의원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와의 간담회에서 삼척블루파워의 시운전 연료 육상운송계획에 대한 문제점과 삼척시 입장을 전달하고, 승인 철회 등 전면 재검토를 요청했다. 삼척시 제공 강원 삼척시에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하고 있는 삼척블루파워가 발전 연료인 유연탄을 동해항에서 육상으로 운송하려는 계획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삼척시가 정부의 승인 철회를 요구하며 강경 대응에 나서고 있다.
박상수 삼척시장은 10일 이철규 국회의원실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산업실장, 전력산업정책과장과 간담회를 가졌다. 박 시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삼척블루파워의 삼척화력 1, 2호기 시운전 연료 육상운송계획에 대한 문제점과 삼척시 입장을 전달하고, 승인 철회 등 전면 재검토를 요청했다.
삼척시 등에 따르면 삼척화력에 소요되는 연료는 전량 해상운송 계획이었으나 2020년 10월부터 2021년 6월까지 약 8개월간 항만공사 중지 등의 영향으로 석탄 하역부두를 완공하지 못했다. 이에 삼척블루파워는 전력수습계획의 일정을 맞추기 위해 시운전에 필요한 연료를 동해항에서 국도7호선을 통해 육상으로 운송한다는 계획으로 지난해 6월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을 받았다.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 등은 지난 3일 오전 삼척블루파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화력발전소의 석탄 육송운송 추진 계획을 포기할 것을 촉구했다.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 제공하지만 육상운송 경로인 국도7호선은 아파트 등 주거, 상가 밀집지역으로 삼척시민의 약 23%인 6252세대 1만 4767명이 거주하고 인구밀집지역이다. 육상운송 시 교통량 증가로 인한 교통정체, 소음진동, 대기오염물질과 비산먼지의 발생 등 주민들의 기본생활권에 막대한 침해가 우려된다. 삼척화력 1, 2호기 시운전 연료차량이 통행할 경우 하루 약 440여 대의 화물차량이 추가됨으로 인해 시민들의 생활불편은 불보 듯 뻔한 상황이다.
특히 해당 구간은 평소에도 하루평균 교통량이 2만여 대, 물차량은 2900여 대가 운행되고 있어 교통체증과 사고의 위험까지 심각한 생활불편을 겪고 있는 지역이다. 대체 우회도로 개설을 추진하고 있을 만큼 도로의 기능이 이미 포화상태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탈석탄법 제정을 위한 시민사회연대와 삼척석탄화력반대투쟁위원회 등 지역 시민단체에서도 계획 철회를 촉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삼척블루파워 본사 앞에 걸려있는 사과 현수막. 삼척블루파워 제공
이와 관련해 삼척블루파워는 10일 입장문을 통해 "시민 여러분의 삶에 영향이 미칠 내용을 사전에 충분히 이해를 구하지 못하고 염려와 우려를 드린 점에 대해 머리 숙여 깊이 사죄한다"고 공식 사과의 입장을 전했다.
그러면서 "지자체와 충분한 협의를 통해 시민들의 염려를 덜 수 있도록 하겠다. 시민들이 우려하고 있는 환경 보호와 안전, 교통 관리 등의 대책에 만전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며 "발전소의 성공적인 준공과 운영을 위해 지역사회와 소통을 강화하고, 기업시민의 역할을 다할 것임을 시민 여러분에게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삼척블루파워가 지역사회에 사과를 구했지만, 육상 운송 계획 철회 여부에 대해서는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서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삼척블루파워 관계자는 "육상 운송 계획과 관련된 입장은 다음 주 중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