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요금 단계적 정상화"···정부, 인상 방침 재확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이창양 장관은 "에너지 요금 시장원리에 기반해 단계적으로 정상화하겠다"
"취약계층에 대해 촘촘하고 두터운 지원 이루어지도록 세심하게 정책 추진"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에너지 요금을 단계적으로 인상하겠다는 방침을 거듭 확인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이창양 장관은 9일 오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에너지 요금은 시장원리에 기반해 단계적으로 정상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높은 수준의 에너지 가격과 자원의 무기화 등으로 세계적인 에너지 위기가 상시화되고 에너지 안보의 중요성도 더욱 커질 것이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지난해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인해 국제 천연가스 가격이 최대 10배 이상 수준까지 급등했다"며 "정부는 안정적인 가스 도입을 위해 국민경제 여건을 고려해 가스요금 인상 요인을 일부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불가피한 요금 인상과 함께 한파 등으로 겨울철 난방 수요가 급증하면서 최근 국민의 난방비 부담이 증가했다"고 진단했다.

다만 이 장관은 "최근 난방비 증가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에 대해 촘촘하고 두터운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세심하게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산업부는 지난달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과 가스요금 할인 폭을 모두 2배로 늘린데 이어 지난 1일에는 모든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 난방비 최대 59만 2천 원을 지원하겠다고 발표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