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우리는 달라"…'美 제재' 시리아에 지진피해 지원 홍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관영매체 "제재로 구호 및 구조 호송대 보낼 연료조차 없다"
"세계 최강국이 세계 최빈국의 부를 약탈" 노골적으로 비판
美, 세습 독제정권 축출위해 시리아 내전 개입해 반군 지원
러시아, 반군 지원나서…시리아 내전 강대국 대리전 양상

시리아 비스니아 지역에서 잔해 더미를 헤치며 생존자를 찾고 있는 구조대원들. 연합뉴스시리아 비스니아 지역에서 잔해 더미를 헤치며 생존자를 찾고 있는 구조대원들. 연합뉴스
중국 관영매체들이 미국의 제재로 지진피해를 입은 시리아에 구호 및 구조 작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는 동시에, 중국은 시리아에 인도적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즈는 9일 "미국과 동맹국이 (시리아에) 부과한 제재는 구호 및 구조 작업을 방해하고 있다"면서 "봉쇄와 제재로 인해 구호 및 구조 호송대를 보낼 연료조차 없다"고 주장했다.

미국 정부는 NGO를 통한 지원은 가능하지만 제재 해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우리는 그 어떤 나라보다 많은 지원을 하겠지만 알아사드 정부와 직접 대화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십수년간 국민을 잔인하게 다룬 정부에 우리가 손을 내민다는 것은 상당히 아이러니한 일"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에 글로벌타임즈는 "미국이 제공할 수 있는 것은 미국 입장에서는 바다에 물 한방울 떨어뜨리는 것에 불과하지만 미래가 불확실한 시리아 국민들에게는 시급할 뿐만 아니라 생명을 구하는 일"이라면서 "자연 재해와 정치는 관련이 없다"고 인도적 차원에서의 제재 해제를 촉구했다.

글로벌타임즈는 특히,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미국이 시리아에 제재를 가하는 동시에 시리아에서 석유를 강탈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세계 최강국의 야만적 행위가 세계 최빈국의 부를 약탈하고 있다"고 미국을 노골적으로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대조적으로 중국 정부는 시리아에 긴급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즉시 인도적 지원 메커니즘을 시작했다"면서 "중국은 시리아에 긴급 인도적 지원으로 3000만 위안(440만 달러)을 제공하기로 결정했다"고 소개했다.

또 다른 관영매체 더페이퍼 역시 이날 "미국과 유럽연합(EU) 국가들이 시리아에 가한 제재는 시리아의 긴급구호 노력을 방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제재 때문에 많은 화물기가 시리아 공항에 착륙을 거부한다"는 바삼 사바흐 유엔 주재 시리아 상임대표의 말을 인용했다.

시리아는 지난 2011년부터 세습 독재정권인 정부군과 반군으로 나뉘어 13년째 교전을 벌이고 있다. 지난 2014년 미국이 이슬람국가(IS) 소탕을 명분으로 반군을 지원하며 내전에 개입하는 동시에 유럽 등 서방국가들과 함께 제재에 들어갔다. 반면, 이듬해부터 미국이 축출하기를 원하는 시리아 정부를 러시아가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내전은 강대국의 대리전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