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최고위원 짜고있다..주말에 뉴스 많을 것" [한판승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김규완 CBS 논설위원장, 구용회 CBS 논설위원

김규완 "장제원, '尹과 일체화 대표 뽑자' 연설, 위기감 반영"
구용회 "尹부부, 與선거운동 두 번째로 열심히 하고 있다"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일단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시죠. 다음으로 국민의힘 얘기로 넘어가볼까요. 일단은 유승민 전 의원의 불출마선언. 현실적인 판단을 한 거라서 의미가 없는 것 같다라는 발언까지 나왔습니다. 이제 국민의힘은 또 우리 김규완 위원장 전문이시니까. 취재 결과. 
 
◆ 김규완> 민주당도 전문이에요. 국민의힘만 물어보시니까. 
 
◇ 박재홍> 한국정치 전문 김규완 위원장님. 
 
◆ 김규완> 우크라이나도 좀. 
 
◇ 박재홍> 우크라이나도 전문, 모든 게 전문. 
 
◆ 김규완> 유승민 전 의원의 불출마 선언은 제가 지난주에인가 나왔을 때도 어느 정도 예상을 했었지 않습니까? 그러니까 더 이상 잃을 것도 없지만 더 이상 출마해도 얻을 것이 없다고 판단하신 거죠. 다만 오늘 주목할 부분은 불출마선언 하면서 두 가지 단어에 주목했어요. 첫째는 폭정이라는 단어를 썼더라고요. 굉장히. 
 
◇ 박재홍> 센 표현 아닙니까? 
 
◆ 김규완> 쓰기 힘든 표현이잖아요. 그 표현을 썼다.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한 거잖아요. 
 
◇ 박재홍> 이재명 대표가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의 공포정치를 막아내고 이걸 SNS에 썼는데 공포보다는 폭정이 더 강한 표현 아닙니까? 
 
◆ 김규완> 감성적으로 더 자극적인 표현이죠. 거기에다가 또 뒤에다 새로운 길이라는 단어를 적어놔서. 이분이 또 저는 지금 당장 신당을 만들거나 하지는 않을 거라고 보는데 그런 것까지 염두에 두면서 마지막 정치적 승부수를 볼 기회를 노리고 있는 게 아니냐 그렇게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구용회 논설위원 어떻게 보셨어요. 유승민 전 의원의 불출마 선언. 예상됐었습니까? 
 
◆ 구용회> 이제 나경원 전 대표 하면서 예상을 하지 않으려고요. 본인도 본인 마음을 모르는데, 다른 사람이 그 사람의 마음을 예측한다는 것 자체가 너무 넌센스 같고. 사실은 유승민 의원이 너무 한동안 조용했기 때문에 저도 그렇게 봤는데. 오늘 좀 보면서 드는 것은 지금 검찰 수사든 간에 또는 총선이든 간에 다 연결돼 있는 거 아닙니까? 지금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저는 이게 제가 좀 말을 만들어봤는데 '이죽총'이라고. 
 
◇ 박재홍> 이죽총? 
 
◆ 구용회> 이재명 죽이면 총선 승리라는 어떤. 
 
◇ 박재홍> 이죽총. 
 
◆ 구용회> 그렇게 저는 쉽게 말하면 정리를 하고 싶은데, 윤석열 대통령이나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어쨌든 내년 4월 총선이 가장 중요한 거 아닙니까? 여당이든 야당이든 간에. 결국은 이재명을 밟고 이재명을 구속시키고 하면 국민의힘이 어떤 식으로 공천을 하든 간에 승리를 할 거다 그런 상태에서 국정을 이어가고 있는 거잖아요. 그렇기 때문에 그 상태에서 유승민 의원도 여러 가지로 많은 생각을 하게 됐을 것이고 그래서 아마 폭정 발언도 나오고 하지 않았나 그렇게 싶는데. 
 
◇ 박재홍> 민주공화정을 지키는 소명이면 현재는 민주공화정이 아니라는 얘기입니까? 
 
◆ 구용회> 유승민 대표가 왜 그런 얘기, 헌법 1조 얘기를 많이 했기 때문에 그 맥락에서 저는 이해를 했습니다. 
 
◆ 김성회> 이죽창이 아니라 '문이죽총', 문재인, 이재명을 죽여야 총선 이긴다. 
 
◆ 구용회> 너무 나가지 마시고요. 너무 나가지 마시고요. 
 
◆ 진중권> 국힘에서는 '이살총'이죠. 이재명을 살려놔야지 총선에서 이기는 거고. 총선 전에 정리가 되면 그때는 큰일이 나는 거고요. 
 
◆ 김규완> 왜냐하면 최대한 이재명 리스크를 끌고 가는 게 유리하죠. 그래야 민주당 지지자들이 지지를 철회하거나 유보를 하죠. 그러니까 민주당 지지율이 안 나오잖아요. 다 이렇게 지지를 의사를 포기한 사람들이거든요. 
 
◆ 진중권> 그다음에 문재인 건드리면 역풍이 엄청나게 불 거라는 건 아무리 머리가 나빠도 알 거예요. 그러니까 적당히 이렇게 뭐죠? 군불만 때는 수준에서. 
 
◇ 박재홍> 계속 내년 4월까지 그럴 것이다. 이런 가운데 방금 국민의힘 관련 여론조사가 나왔어요. 세계일보가 한국갤럽에 의뢰해서 지난 26일에서 27일 조사한 결과인데 결선투표 가상대결 안철수 59. 2%, 김기현 30. 5%. 이거는 거의 더블스코어인데. 
 
◆ 김규완> 제가 방금 사실 알고 왔어요. 언론에 보도하기 전에 방금 나오기 전에 김기현 캠프에 있는 분하고 통화를 오래 하고 왔어요. 
 
◇ 박재홍> 방금 취재하셨구나. 말씀해 주세요, 김기현 캠프 입장은? 
 
◆ 김규완> 오늘은 사실 김기현 대표 입장에서 얘기하면 안 되고 제가 안철수 대표 입장에서 얘기하려고 작심하고 왔어요. 왜냐하면 사실은 안철수 대표 측에 좀 죄송한 일이 제가 있어요. 제가 한판승부에 나와서 안철수 대표를 '거래처 사장님'이라고 표현했던 그 영상이 굉장히 많이 조회되고 있어요. 
 
◇ 박재홍> 150만 조회. 
 
◆ 김규완> 거의 엄청나게 나왔나 봐요. 그래서 안철수 대표 쪽에서 어떻게 그럴 수가 있느냐 하면서 굉장히 서운한 감정을 표현을 해서 제가 오늘은 안철수 대표 입장에서 좀 얘기를 해 드리려고 나왔습니다. 입장에서 얘기한다는 게 옹호한다는 것이 아니라 너무 안철수 대표를. 
 
◆ 진중권> 여론조사 결과에 너무 따라가는 거 아닙니까? 
 
◆ 김규완> 그렇게 얘기하시면 안 되고요. 그건 아니고 안철수 대표가 왜 이렇게 표가 많이 나오냐 그것부터 말씀드릴게요. 그 이유는 뭐냐 하면 나경원 대표가 포기하면서 골수 나경원 지지층 표들이, 일단은 대통령실하고 친윤, 윤핵관들이 나경원 대표를 거칠게 다뤘잖아요. 이런 동정표가 많이 갔고요. 유승민 대표도 포기를 했잖아요. 이런 것들이 안철수 대표한테 많이 작용하고 있는 거예요. 
 
◇ 박재홍> 26, 27일이니까 유승민 의원 얘기는 안 나왔을 테고 일단. 그럼에도 불구하고 작용을 했다. 
 
◆ 김규완> 김기현 대표가 가진 수도권에서의 한계. 그런 부분도 작용이 크죠. 그러면 안철수 대표는 지지하는 현역 의원도 거의 없고 조직도 없는데 왜 이렇게 많이 나와 이러는데 잘 모르시고 하시는 말씀이에요. 안철수 대표 선거운동을 돕는 분들은 지방선거 낙선자들이 많이 붙어 있어요, 그분들이. 왜냐하면 차기 공천을 노리고 안철수 대표한테 많이 기대하고 있어요. 
 
◇ 박재홍> 현직 당협위원장들은 김기현 의원에 가 있는데 원외 당원들. 
 
◆ 김규완> 원외세력이나 지방선거 낙선세력이 많이 몰려 있어요. 
 
◆ 김성회> 국민의당이 2개로 쪼개져서 국민의힘으로 흡수되는 과정이 있는데, 맨 끝까지 남아 있던 팀 말고 국민의힘 옛날에 흡수되면서 곳곳에 안철수 키즈들이 있기는 했죠. 
 
◆ 진중권> 깃발만 꽂아도 되는 사람들이 모여 있는. 
 
◇ 박재홍> 안철수 사단? 
 
◆ 김규완> PK 쪽에서도 지지세가 탄탄해요, 안철수 대표가. 부산 쪽이어서 그런 게 아니라 서병수 시장이 유일하게 돕고 있거든요, 안철수 대표를. 반김기현 세력인데 그분이 부산시장을 하면서 시의원들 조직을 얼마나 많이 다져놨겠어요. 이분이 김기현 대표를 너무 싫어해요. 그래서 노골적으로 안철수 대표를 돕지는 않는데, 그분들이 많이 뒷받침을 해 주면서 상당히 안철수 대표가 지금 생각보다는 지지율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결국 이거는 언제를 고비로 보시면 되냐 하면 2월 8일, 9일 1차 컷오프를 합니다. 그때 되면 당심이 어느 정도 결정이 나요. 지금 여론조사라는 게 저번주에 한계가 있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여론조사는 뭐냐 하면 주민등록상의 국민을 추출해서 국민의힘 지지층을 상대로 하는 여론조사예요. 그러니까 59 대 35 정도 나오는데. 당원들. 선거인단이죠. 그거하고는 차이가 있을 수가 있어요. 그런데 2월 8일 컷오프하는 것은 당심이 완전히 반영이 되는 거예요. 그때도 이렇게 나온다. 그러면 김기현 대표는 상당히 비상이 걸리는 거죠.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왼쪽)과 안철수 의원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3 부산 출향인사 초청 신년인사회에서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2023.1.16 hwayoung7@yna.co.kr 연합뉴스(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왼쪽)과 안철수 의원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2023 부산 출향인사 초청 신년인사회에서 부산엑스포 유치 기원 세리머니를 하고 있다. 2023.1.16 hwayoung7@yna.co.kr 연합뉴스 
◆ 김성회> 이런 정도 되면 거래처 사장에서 재벌 총수로 갑자기. 그릇 커집니다. 
 
◆ 김규완> 그런데 제 입으로는 아직 재벌 총수라고 말하고 싶지 않습니다. 
 
◆ 김성회> 벤처 성공의 신화 정도 되는 겁니까? 
 
◆ 김규완> 그렇죠, 지금 상당히 탄탄한데. 다만 비윤 표가 몰리는 상황이기 때문에 결국 이제 경선이 본격화되면 양자구도가 되면 TV토론도 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또 오늘 장제원 의원이 한동안 조용하다가 오늘 한마디 하셨잖아요. 
 
◇ 박재홍> 힘들다. 
 
◆ 김규완> 동두천에 가서 윤석열 대통령과 일치화된 대표를 뽑아야 되지 않겠습니까라고 노골적으로 또 외치셨어요. 
 
◇ 박재홍> 동두천 가서. 
 
◆ 김규완> 굉장히 위기감이 반영된 거죠, 김기현 대표가. 
 
◆ 김성회> 위기감이 반영됐다는 가장 결정적인 대목은 저는 어디로 보냐면 윤석열 대통령이 전당대회 참여하겠다고 밝혔을 때. 그런데 지금 제가 이해하는 바대로면 선거제도가, 선관위에 따르면 그날 투표를 했는데 과반이 안 나오면 이틀 후에 결승투표를 한 번 더 해서 당대표가 뽑히는, 전당대회랑 당대표 선출이랑 이틀 간격이 생길 수 있습니다. 
 
◇ 박재홍> 3월 10일 갈 수 있다. 
 
◆ 김성회> 그러니까 윤석열 대통령의 메시지는 그렇게 하지 말고 나 전당대회 갔을 때 당대표 손 들게 해 주세요라고 선언한 상태가 아닌가. 
 
◇ 박재홍> 그건 김 소장님의 해석인 것 같습니다. 
 
◆ 김성회> 그러려고 앉아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 진중권> 이게 최고위원 규정이 있지 않습니까? 최고위원 4명이 합치할 수 있으면 당대표 내칠 수 있는. 
 
◆ 김규완> 지난주에 말씀드린 건데 국민의힘은 지금 김기현 대표가 돼도 고민이고 안철수가 대표 돼도 고민이에요. 행복한 상황은 아니에요. 예를 들어서 국민의힘의 김기현 대표가 돼버리면 김기현 대표는 그야말로 장제원의 카게무샤거든요. 그림자 무사에 불과한 거예요. 그리고 용산 대통령실의 마리오네트가 되는 거고. 그렇기 때문에 너무 윤석열 대통령이 그립을 완전히 잡는 거고. 
 
◆ 김성회> 그런데 장제원 의원이 과연 김기현 의원을 컨트롤할 수 있을까요? 
 
◆ 김규완> 컨트롤 너무 잘하고 계시죠. 3%를 갖다가 무려 10배로, 30% 이상으로 만들어주신 유능한 정치인이신데. 이 이상의 능력이 어디 있어요. 
 
◇ 박재홍> 구용회 논설위원 계속 듣고만 계셨어요. 
 
◆ 구용회> 저는 듣는 게 좋아요. 
 
◆ 진중권> 남의 집 사정은. 
 
◆ 구용회> 아니, 남의 집 사정이 아니고요. 사실은 지금 국민의힘에서 여론조사를 가지고 일희일비할 건 아니고요, 상황이. 어차피 안철수 대 김기현 전 원내대표로 이렇게 돼 있지 않습니까? 양강구도가 됐기 때문에 좀 더 봐야 될 것 같고 저는 재미있게 본 것은 오늘 아침에 조선일보 김대중 칼럼이었어요. 혹시 보셨는지 모르겠는데. 
 
◇ 박재홍> 어떤 내용이었습니까? 
 
◆ 구용회> 그러니까 윤석열 대통령이 너무 윤심으로, 친윤 세력으로 지금 당을 공천을 해서 이렇게 일방적으로 간다. 이거 바르지 않다. 그러니까 이렇게 되다 보면 당대표 선출 과정에서 잡음도 생길 수 있고 공천파동도 생길 수 있고 후보 난립도 있을 수 있고. 그러니까 당이 또 보수가 분열될 수 있다는 그 현실적인 어떤 걱정들을 한 거죠. 오늘 아침 칼럼을 보니까. 그래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지금 가장 선거운동을 열심히 하는 분은 사실은 후보들이에요. 그렇죠? 그다음에 두 번째 하는 분들은 제가 볼 때는 대통령 부부예요. 두 번째로 열심히 하는 분들이. 
 
◆ 김규완> 세 번째로 열심히 하는 분이 장제원 의원입니다. 
 
◆ 구용회> 그러면 윤 대통령은 보수언론이나 그렇게 생각하는 선상에서 가지 않고 왜 자기 사람을 저렇게 하려고 하냐. 그것이 몇 명인지는 모르겠지만 그런 생각을 해 봤어요. 그냥 쓸데없는 생각인지 모르겠는데 고려말 조선초 때 생각을 한번 해 봤어요. 신진사대부가 있잖아요. 그러면 신진사대부가 온건개혁을 하자는 사람이 있고 어떻게 보면 좋게 더 얘기하면. 그다음에 역성혁명을 하자는 사람들이 있어요. 결국은 신진사대부 가운데 새로운 나라를 건설을 해야 된다는 사람들이 정권을 잡아서 가는 거 아닙니까? 그러니까 윤 대통령 입장에서는 지금 국민의힘에 어쩌다가 와서 산단 말이에요. 지금 어떻게 보면 자기 집이 아니고 전세라고 하기는 뭐하지만. 그런데 이제 총선을 통해서 명실상부한 본인의 집을 짓고 싶은 거죠. 이게 누구나 그런. 
 
◇ 박재홍> 국민의힘 안에서도, 당내에서도. 
 
◆ 구용회> 그렇죠. 어떤 대통령이든지 그랬어요. 박정희 대통령도 그렇고 이명박 대통령도 그렇고 박근혜 대통령도 그렇고 문 대통령도 그렇고. 누구나 그렇게 된답니다. 왜냐하면 이게 잠시 남의 집에 와서 같이 살다 보면 이게 은퇴한 다음에도 이게 내 사람인지 아닌지가 떠나가거나 부유한단 말이죠. 결국에는 지도자가 되다 보면 확실하게 자기, 한동훈 법무부 장관 같은 같이 말하자면 철학과 가치를 같이하는 이런 분들로 국민의힘을 짜야 이렇게 되기 때문에 . . . 
 
◇ 박재홍> 안철수 의원도 같은 맥락에도 그렇게 짤 수 있는 사람 아닙니까? 
 
◆ 김규완> 그런데 안철수 대표가 되는 걸 굉장히 싫어할 겁니다, 대통령실이나 윤핵관들은. 왜냐하면 저번주에 말씀드린 대로 안철수 대표가 되면 지금 벌써부터 비대위 체제예요. 제가 지난주에 말씀드렸잖아요. 벌써 그런 얘기가 나오고 있어요. 진 작가님이 말씀하신 대로 장제원 의원이 제가 세 번째로 바쁘다고 한 것은 제가 웃으라고 한 얘기가 아니라 장제원 의원이 당분간 이번 주말부터 언론에 많이 나오기 시작할 거예요. 요즘 뭐하고 계신지 아세요, 장제원 의원이. 벌써 눈치채셨네. 지금 최고위원 짜는 일을 하고 있어요. 지금 김기현 대표도 중요하지만 최고위원 조합을 짜는 거에 머리가 막 아프시다고 그러더라고요. 왜 중요하냐 하면 말씀하신 대로 4명을 친윤을 못 만들어놓으면 안철수가 대표가 됐을 경우 그걸 제어할 수 있는 통제 장치가 없어요. 그래서 최고위원 짜는 게 굉장히 시급해졌어요. 그래서 그것 때문에. 
 
◇ 박재홍> 플랜B까지. 
 
◆ 김규완> 그것 때문에 굉장히 바쁘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와중에 권성동 대표는 중립을 지키고 계시니까. 이 얘기는 하나 소개해 드릴게요. 시간이 별로 없나요? 
 
◇ 박재홍> 2분 남았어요. 충분히 얘기하세요. 
 
◆ 김규완> 대통령께서 권성동 대표한테 둘이 왜 그러냐, 화해하라고 그랬어요. 권성동 대표한테. 친구니까. 그래서 권성동 대표가 장제원 대표한테 연말에 밥 먹자고 했어요. 그런데 장제원 의원이 거절했어요, 바쁘다고. 그런 일이 있었습니다. 
 
◇ 박재홍> 사실입니까? 
 
◆ 김규완> 제가 취재한 내용을 전하는데 그걸 확인하시면 섭섭하죠. 오늘 좀 사실은 시간이 있으면 '윤핵관 4인방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어느 분이 댓글을 달았더라고요. 장제원, 윤한홍, 권성동, 이철규의 관계는 뭐냐고 소개해 달래요. 오늘 시간이 없어서. 
 
◆ 진중권> 저번에 끝난 다음에 연장전. 
 
◆ 김규완>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4인방의 미묘한 관계에 대해서 제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박재홍> 윤핵관 특집, <한판승부>에서만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 많이 애청해 주시고요. 오늘은 아쉽게도 두 분을 보내드려야 할 시간이 됐네요. 
 
◆ 김규완> 오늘도 시간이 없었습니다. 
 
◆ 구용회> 오늘도 굉장히 짧네요. 
 
◇ 박재홍> 오늘 한판 부자들 CBS 보도국의 김규완 위원장님 그리고 구용회 논설위원님 고맙습니다. 
 
◆ 김규완> 고맙습니다. 
 
◆ 구용회> 고맙습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