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 변경' 반대했던 尹의 급변…흡수통일론 회귀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윤 대통령 "남쪽이 잘 산다면 남쪽 중심으로 통일되는 게 상식"
작년 8월 "무리한 현상 변경은 전혀 원치 않아"에서 180도 선회
이명박·박근혜 흡수통일론 재현되나…윤 대통령은 더 직설적 언급
한반도 긴장 부채질…尹 과거에도 '멸공' 등 발언으로 北 자극

연합뉴스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7일 남한 중심의 통일이 상식이라고 밝힘으로써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의 흡수통일론으로 회귀하고 있다는 관측과 우려가 일고 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통일부 등에 대한 업무보고에서 "만약에 북한이 지금 우리 남쪽보다 더 잘 산다면 그쪽 중심으로 돼야 될 거고, 남쪽이 훨씬 잘 산다면 남쪽의 체제와 시스템 중심으로 통일이 돼야 되는 게 상식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일단 윤 대통령의 발언은 "북한이 지금 남쪽보다 더 잘산다면 그쪽 중심으로 (통일이) 돼야 될 것"이라고 밝힌 점만 보더라도 부적절하고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올 수 있다.
 
이어진 '남한 중심의 통일' 언급 역시 불과 다섯 달 만에 스스로 입장을 뒤집은 것이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8월 기자회견 때 "북한 지역의 어떤 무리한, 또는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은 전혀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당시 윤 대통령은 '담대한 구상' 대북정책과 관련해 이같이 설명하며 "제일 중요한 건 남북 간 평화 정착이고, 북이 자연스레 변화한다면 환영하는 것뿐"이라고도 했다. 
 
윤 대통령의 태도 급변은 다른 곳에서도 포착된다. 통일부가 올해 '통일미래기획위원회'를 만들기로 한 것은 박근혜 정부의 '통일준비위원회'를 연상시킨다.
 
한반도 정세 급변으로 인한 갑작스러운 통일 가능성에 대비하자는 것이다. 이미 이명박 정부 때부터 북한 체제의 시한부 종말설과 함께 공공연히 제기됐던 주장이다.
 
황진환 기자황진환 기자
하지만 북한은 이후로도 핵 능력을 계속 고도화하며 예상을 빗나갔고 문재인 정부 이후 흡수통일론은 폐기되는 듯했다. 가능성 여부를 차치하고 급격하고 인위적인 방식은 한반도 미래에 오히려 재앙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실 이명박·박근혜 정부도 흡수통일을 공식화한 적은 없다. 이는 김영삼 정부 이후 역대 정부가 적어도 대외적으로는 남북 화해와 협력을 토대로 한 평화적·점진적·단계적 통일 원칙을 일관되게 표방해왔기 때문이다. 
 
이런 점에서 윤 대통령이 '남한 중심 통일'이라는 직설적 언급을 한 것은 과거 보수정부 때와 비교해도 이례적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도 "통일은 대박"이라고는 했지만 화법은 그래도 간접적이었다.
 
결국 윤 대통령의 흡수통일 발언은 가뜩이나 악화된 남북관계에 기름을 붓는 격이 됐다. 체제 유지에 급급한 북한은 외부의 흡수통일 시도에 가장 예민하게 반응해왔다.
 
아울러 윤 대통령이 통일부 업무보고에서 북한 인권 문제를 강조한 것도 북한의 격한 반발이 예상되는 부분이다. 윤 대통령은 이미 이전부터 '멸공'이나 '선제타격' 등의 발언으로 북한을 자극해왔다.
 
또 최근에는 북한 무인기 도발에 대해 '압도적 대응'과 9.19 군사합의 효력 정지 검토를 지시하는 등 긴장 수위를 더욱 높였다. 이로 인해 유엔사가 남북 모두 정전협정을 위반했다고 결론 내리며 긴장 관리에 나서기도 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는 "윤 대통령은 충분한 철학과 전략적 고민 없이 매우 즉흥적으로 말하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고 우려를 나타낸 뒤 "혼돈과 불확실성의 동북아 정세 속에서 국민들은 용감한 지도자보다 안전한 지도자를 원한다"고 지적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