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 서대전역 배제' 공방 대전시-민주당, 대응도 각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대전시 "명분 쌓으려면 호남선 고속화부터…2027년 증편 대비해야"
민주당 대전시당 "노선 조정 위해 국회 차원 노력…국토부 강력 항의해야"

서대전역. 연합뉴스서대전역. 연합뉴스최근 국토교통부의 수서고속철도(SRT) 운행 지역 확대 계획에서 서대전역이 배제되면서 지역 정가에 후폭풍이 거세다. 대전시와 야당이 입장차를 보이면서 대립각을 세우고 있기 때문이다.

우선, 시작은 민주당 대전시당의 논평이었다. 시당은 이 문제를 '서대전역 패싱'으로 규정한 뒤 대전시를 거세게 비판했다. 이번 노선 확대는 SRT가 다니지 않던 지역에 대한 수혜 확대라는 정책 목표로 추진되는 만큼 서대전역을 통과하는 것도 검토돼야 한다는 것이다.

SRT 서대전역 배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시당은 이번 노선 확대 계획에 서대전역이 포함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대전시당 위원장은 최근 신년 기자회견에서 "지금부터라도 시장과 국회의원이 힘을 모아 SRT 고속철 서대전역 정차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누구를 탓할 때가 아니다"라며 "지금은 국토부를 상대로 왜 SRT 수혜지역 확대를 하면서 서대전역을 제외했는지를 강도 높게 비판해야 한다. 그래야 국토부가 대책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면서 황 위원장은 "대전발전을 위해 여야가 없다"며 대전시와 정례적인 정책협의회를 제안했다.

시당 관계자 역시 "황운하 위원장은 국회 차원에서도 (서대전역을) 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면서도 "오히려 대전시에서는 실제로 그 과정을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그렇게 결정된 것을 알고도 변경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것은 대전시가 적극 행정을 하지 않고 있다는 방증"이라고 꼬집었다.

반면 대전시는 서대전역 '패싱'이 아닌 노선 조정일 뿐이라고 맞받아치고 있다. 그러면서 오는 2027년 열차 증편 시기에 맞춰 호남선 고속화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2028년부터 SRT가 서대전역을 통과하도록 만드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대전시는 이번 결정을 되돌릴 수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SRT의 서대전역 경유를 강력하게 주장할 '명분'도 없다고 말한다. 가수원부터 급경사와 급곡선 등이 이어지며 운행 속도가 늦어지고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현재 가수원에서 논산까지는 시속 80~100km로 운행되고 있다. 반면 이번에 노선이 확대되는 전라, 경전, 동해선의 경우 시속 200km가 가능한 상태다.

대전시 관계자는 "실무진 차원에서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SRT의 서대전역 경유를 꾸준히 요청해왔다"면서도 "KTX는 물론 SRT 증편을 위해서라도 이 구간의 직선화로 속도와 안전성을 높여 명분을 쌓는 게 먼저"라고 설명했다.

다만 대전시는 이번 SRT 운영 확대 계획에서 서대전역이 배제된 사실을 대통령 업무 보고를 통해 알게 된 것으로 드러났다.

이처럼 대전시와 야당이 현안을 두고 손발을 맞추지 못하면서 우려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SRT 서대전역 배제 문제를 두고 이장우 대전시장은 서대전역 소외현상은 '민주당 정부'와 '호남 정치권의 합작품'이라고 말했고, 황운하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남 탓 돌리기'라며 맞대응하며 정치권 공방으로도 번지고 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결국 대전시 발전에는 여야가 없는 만큼, 당이 다르더라도 국회의원과 시장, 구청장 등이 자주 만나 소통을 해야한다"면서도 "내년 총선을 앞두고 발생한 여러 가지 공을 빼앗기지 않기 위해 소통을 꺼리는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