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검색
  • 댓글 0

실시간 랭킹 뉴스

광주전남연구원 "전남을 다크투어리즘 일번지로 육성하자" 제안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4대 발전전략,12개 추진과제 제시

광주전남연구원 제공 광주전남연구원 제공
최근 국내외적으로 역사적 현장의 방문을 통해 반성과 교훈을 얻는 역사교훈관광, 다크투어리즘이 새로운 관광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전남을 '역사교훈관광 일번지'로 육성하자는 주장이 제기됐다.

광주전남연구원(원장 박재영)은 [정책연구] '전남 역사교훈관광(다크투어리즘) 활성화 방안'을 발간해, 전남이 보유한 다크투어리즘 관광자원을 활용해 대표적인 역사교훈관광 거점명소로 육성하기 위한 다각적인 정책방안을 제안했다.

광주전남연구원은 "전남은 절의의병 사적지, 일제강점기 항일운동 및 일제잔재, 5.18 민주화운동 및 해방 이후 민족동란 사적지 등 다양한 유형의 다크투어리즘 관광자원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어 미래세대를 위한 에듀테인먼트형 역사교훈관광의 최적지로 주목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역사교훈관광은 과거의 비극적인 역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미래세대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교육적 메시지를 제공하는 에듀테인먼트형 체험학습 콘텐츠가 중요하며 특히 주력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의 눈높이와 수요에 맞게 AR/VR을 활용한 첨단 전시체험 및 스마트형 관광해설기법 도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광주전남연구원 문창현 책임연구위원은 전남형 역사교훈관광의 기본방향을 ▲미래세대를 위한 에듀테인먼트형 체험학습거점 조성 ▲역사적 사실에 가깝게 재현.복원한 실감형 전시.체험기반 구축 ▲대동공동체 정신을 추구하는 주민주도의 지역밀착형 커뮤니티사업 추진에 두고 차별화된 전남형 역사교훈관광을 구현하는 융복합형 지역특화모델을 제안했다.

특히 이러한 전남 역사교훈관광 활성화를 위한 4대 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이에 따른 세부 정책방안으로 ▲ICT 첨단기술과 연계한 디지털 전시체험을 통한 실감재현 ▲역사교훈관광 거점공간으로서 남도메모리얼뮤지엄 조성 ▲역사교훈관광 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 ▲한.중 항일운동 미래세대 역사공감교류 활성화 등 12개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문 책임연구위원은 "국내 대표 역사교훈관광 거점명소로서의 성장가능성이 풍부한 전남에 역사교훈관광을 위한 에듀관광벨트를 구축해 초·중·고 수학여행, 항일운동 역사탐방, 민주·인권 체험학습 등 다양한 청소년 교육관광을 전남의 새로운 주력 관광상품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0

0

실시간 랭킹 뉴스

오늘의 기자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