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윤석열 발언, 비외교적" 비판…韓입장 요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이란 "尹, 역사적 우호적 관계에 완전히 무지"
대통령실 "우리 장병 격려한 것…韓-이란 관계와 무관"
윤석열 "UAE는 형제 국가…이란이 가장 위협적"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현지시간) 현지에 파병중인 아크부대를 방문, 장병들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현지시간) 현지에 파병중인 아크부대를 방문, 장병들을 격려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란이 윤석열 대통령의 발언을 '비외교적'이라고 비판하며 한국 정부의 공식 입장을 요구했다.
 
16일(현지시간) 이란 국영통신 IRNA에 따르면, 나세르 카나디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윤 대통령의 최근 간섭적인 발언을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전날 윤 대통령은 UAE(아랍에미리트)를 방문해 파병된 아크부대에서 "우리의 형제 국가인 UAE의 안보는 바로 우리의 안보"라며 "UAE의 적은, 가장 위협적인 국가는 이란"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카나니 대변인은 "윤 대통령의 발언은 이란과 UAE를 포함한 페르시안‧걸프만 국가 간의 역사적이고 우호적인 관계에 대해 완전히 무지하다는 것을 보여준다"면서 "또 긍정적인 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 대한 것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현지시간) 아부다비 대통령궁에서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한-UAE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아랍에미리트(UAE)를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5일(현지시간) 아부다비 대통령궁에서 무함마드 빈 자예드 알 나흐얀 UAE 대통령과 한-UAE 확대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또 그는 이란과 UAE 관계에 대한 윤 대통령의 발언이 '비외교적'이라고 비판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입장을 진지하게 지켜보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대응을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우리나라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 발언과 관련해 "우리 장병들을 격려하기 위한 취지였다"면서 "현재 한국과 이란 양자관계와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