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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IRA, '리스' 전기차에 보조금 지급…현대차그룹 "리스 프로그램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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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

북미서 생산 안 한 전기차도 소비자 '리스' 때 보조금 7500달러 지원
배터리·핵심 광물 지침 내년 3월 발표…'북미 최종 조립' 규정도 관건

현대차 미국 조지아 전기차공장 기공식. 현대차 제공현대차 미국 조지아 전기차공장 기공식. 현대차 제공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라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한국산 전기차가 '리스' 등 상업용으로 판매할 경우 보조금 혜택을 받게 됐다. 현대자동차와 기아 등 국내 제조사들이 미국으로 수출 판매하는 전기차 중 상업용 전기차는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이 가능해졌다.
 
미 재무부는 다음 달 1일부터 소비자의 전기차 리스 계약도 최대 7500달러(약 1천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한다고 29일(현지시간) 밝혔다.
 
북미 지역에서 생산하지 않은 전기차도 지원 대상에 포함한다. 다만 전기차 '구입'의 경우 북미 지역에서 생산한 차량에만 보조금이 지급된다는 규정은 유지한다.
 
로이터통신은 "이달 초 전기차 보조금 승인을 추진한 한국과 일부 자동차 업체의 승리"라고 평가했다. 자동차 업계는 보조금으로 리스 가격을 줄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는 북미산에만 제공되는 친환경차 세액공제 요건을 한국에도 동일하게 적용하거나 친환경차 세액공제 이행 유예 기간을 부여하는 방안 등을 요구해 왔다. 또한 포괄적인 혜택이 적용되는 상업용 친환경차 대상에 렌터카와 단기 리스 차량까지 포함해 달라고 요청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조치에 대해 "상업용 자동차 세액 공제 관련 한국의 의견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리스 프로그램 등을 확대하는 등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IRA의 핵심 규정인 배터리 부품 및 광물 원산지에 대한 세부 지침은 내년 3월 발표된다. 이날 재무부가 '북미 최종 조립'과 관련한 용어 정의와 관련해 언급한 내용을 살펴보면 북미를 "미국, 캐나다, 멕시코의 영토"라고 설명했다. 이 지침대로라면 북미의 정의를 완화해달라는 한국 정부의 요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가능성이 커 보인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업해 IRA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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