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노동자대회 "尹정부, 업무개시명령 철회하라"…촛불 vs 맞불 집회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화물연대 파업이 '사회적 재난'인가…공정위 조사 당당히 거부"
서울 도심은 '맞불' 집회…"尹, 당장 퇴진하라" vs "李 구속하라"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노동 개악 저지, 노조법 2·3조 개정(이른바 노란봉투법 입법), 민영화 중단, 화물 노동자 총파업 승리' 전국노동자대회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행진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노동 개악 저지, 노조법 2·3조 개정(이른바 노란봉투법 입법), 민영화 중단, 화물 노동자 총파업 승리' 전국노동자대회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행진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에 대한 강력한 지지의사를 재확인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의 업무개시명령을 '계엄령'에 빗대며 안전운임제 확대 등을 위해 끝까지 투쟁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민주노총 양경수 위원장은 "정부·여당은 민주노총을 눈엣가시로 여긴다. 장관과 국회의원의 발언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의 노조 혐오발언을 쏟아내고 있다"며 "그러나 헌법을 부정하고 도를 넘는 저들의 행태는 우리의 투쟁이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을 역설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해제해야 할 것은 민주노총이 아니라 적폐의 잔재인 국민의힘"이라며 "국민을 죽음으로 내모는 윤석열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 위원장은 "우리의 요구는 일한 만큼 제값 받을 수 있도록 해달라는 것, 목숨 걸고 일하지는 않아도 되는 세상을 만들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화물노동자 총파업 승리'를 내세운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이은지 기자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화물노동자 총파업 승리'를 내세운 전국노동자대회를 열었다. 이은지 기자
화물노동자 파업에 시종 '강경 노선'으로 대응한 정부가 내린 업무개시명령도 도마에 올랐다.
 
이봉주 화물연대 위원장은 "정부는 화물노동자 생계를 볼모로 잡아 우리를 노예로 만들려 하고 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파업을 '사회적 재난'으로 정의했지만 정작 (핼러윈 참사 등) 그 재난상황에 정부는 없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어 "하루 14시간 이상 운전을 하면서도 한달에 손에 쥐는 돈은 300만 원도 되지 않는다. 시급으로 환산하면 최저임금도 되지 않는 것"이라며 "지금 폭증한 유류비, 물가를 고려하면 이마저도 보장받지 못한다"고 밝혔다.

3일 전국노동자대회 연사로 나선 이봉주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이은지 기자3일 전국노동자대회 연사로 나선 이봉주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이은지 기자
그는 "정부가 화물연대를 '귀족노조'로 홍보하는 이유는 (우리가) 화주의 이익을 저해하는 사회안전망을 요구했기 때문이고, 임금노동자를 특수고용노동자로 모래처럼 흩어놨더니 노조를 결성하고 자신들의 권리를 찾으려 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위원장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조사를 받지 않으면 처벌하겠다' 협박했는데, 이 자리에서 분명히 밝힌다. 화물연대본부는 공공운수노조 산하 정당한 노조이며 사업자단체가 아니다"라며 "노동자로서 당당히 공정위 조사를 거부하겠다"고도 했다.
 


앞서 공정위는 전날 화물연대의 공정거래법 위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현장조사를 시도했지만 조합원들의 반발에 부딪혀 무산됐다. 공정위는 오는 6일까지 화물연대로부터 관련자료와 진술을 받겠다는 입장이다.
 
주최 측 추산 약 6천 명의 조합원은 "윤석열 정부는 탄압을 중단하고 약속을 지켜라", "업무개시명령 철회하고 화물 안전운임제 확대하라" 등의 구호를 연호했다. 민주노총은 노동자대회 종료 이후 전국민중행동이 주최한 전국민중대회에 합류했다. 대회에서는 △민생파탄 국가가 책임져라 △이태원 참사 책임자를 처벌하라 △'민주주의 파괴' 검찰공화국 심판하자 등을 주요 의제로 내세웠다.
 
이날 동시간대 부산신항 삼거리에서도 4천여 명의 노동자가 모여 화물노동자 총파업을 지지하는 영남권 노동자대회를 개최한 것으로 파악됐다.
 
진보성향 단체인 촛불전환행동이 3일 서울 시청역 근처에서 '윤석열 퇴진', '김건희 특검', '이태원 참사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은지 기자 진보성향 단체인 촛불전환행동이 3일 서울 시청역 근처에서 '윤석열 퇴진', '김건희 특검', '이태원 참사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은지 기자 
한편, 서울 도심에서는 보수·진보 진영이 주말 '맞불' 집회를 이어갔다.
 
전광훈 목사가 이끄는 자유통일당 등은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주사파 척결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태극기와 성조기를 손에 든 참가자들은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구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부 연사는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서훈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구속된 것을 두고 "문재인 정부가 좌파 정권임이 드러났다"는 주장을 펼쳤다.
 
보수단체 회원들이 3일 오후 지하철 1호선 종각역 방면으로 행진하고 있다. 이은지 기자보수단체 회원들이 3일 오후 지하철 1호선 종각역 방면으로 행진하고 있다. 이은지 기자
대로를 사이에 두고 맞은편 시청역 쪽에서는 진보성향 단체인 촛불전환행동의 집회가 열렸다. 촛불행동은 화물연대 파업을 지지하며 △윤석열 퇴진 △김건희 특검 등을 요구했다.
 
촛불행동 김은진 상임공동대표는 "화물연대 파업이 오늘로 열흘째다. 이(파업)를 막는 법이 있다면 그것이 악법"이라며 "윤 대통령이 업무개시명령을 내린 것은 노동자를 사람으로 취급하지 않는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정권은 집권 위기를 탈출하고 참사 진상규명 여론을 무마하기 위해 업무개시명령을 이용했다"며 "윤 대통령이야말로 이 위기상황을 책임지고 모든 업무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촛불시민과 노동자가 힘을 합쳐 윤석열을 몰아내자", "화물노동자 탄압하는 윤석열은 퇴진하라" 등의 구호를 함께 외쳤다. 집회를 마친 촛불행동은 명동, 을지로 방면으로 행진했다. 보수-진보단체 사이 별다른 충돌은 일어나지 않았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