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파업' 업무명령 조사 마무리 단계…진짜 현장 돌아올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정부, 업무개시명령 대상 시멘트 운송사 201곳 중 193곳 현장조사 마쳐
다음 주부터는 업무개시명령 따른 현장 복귀 여부 중점 점검할 듯

박종민 기자박종민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집단운송거부) 사태가 9일째 계속되는 가운데 업무개시명령을 위한 운송사 조사가 대부분 마무리 됐다.

2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전날인 지난 1일까지 국토교통부·지자체·경찰청 합동조사팀은 업무개시명령 관련 조사대상인 시멘트 분야 201개 운송사 중 193개사에 대한 현장조사를 완료했다.

조사 결과 운송거부가 발생한 곳은 83개 업체로, 이 중 '운송사가 운송을 거부한 36개 업체'에는 현장에서 업무개시명령서를 교부했다.

나머지 화물차주가 운송을 거부한 47개 업체에서는 총 777명의 화물차주 명단을 확보해 운송사에게 업무개시명령서를 현장교부했다. 이 명령서는 각 운송사들이 차주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특히 주소지가 확보된 554명 중 425명은 우편송달도 함께 실시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 박종민 기자원희룡 국토부 장관. 박종민 기자
국토부는 이날 운송사에 대한 추가 현장조사 뿐 아니라, 전날까지 업무개시명령이 발부된 운송사를 대상으로 운송재개 현황을 조사하기 시작할 계획이다.

이어 다음주 월요일인 오는 5일부터는 업무개시명령이 발부된 차주를 대상으로 하여 운송재개 현황을 현장조사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오전 10시 기준 전국 12개 항만 밤시간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평시 대비 81%로 회복됐다. 지난달 27일 17%로 저점을 찍었던 반출입량은 그동안 꾸준히 회복세를 보이다 지난달 30일 63%, 전날인 지난 1일 64%로 정체됐다가 다시 급등한 것이다.

특히 반출입량 규모가 가장 큰 부산항의 밤시간대 컨테이너 반출입량은 지난달 28일 25%에 불과했지만, 이날은 95%까지 상승해 사실상 평시 수준을 회복했다.

반면 광양항의 경우 컨테이너 반출입량이 화물연대가 파업을 시작한 지난달 25일 이후 평시 대비 0%대를 넘지 못하고 있다.

정부가 유력한 추가 업무개시명령 후보로 지목한 정유 분야의 경우 재고가 부족한 주유소가 수도권 외 충남, 충북 등 지역으로 확산 중이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지난달 30일 자가용 탱크로리 유조차의 유상운송을 임시 허가한 데 이어, 대체 탱크로리를 6대 추가해 총 56대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