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예산안 안 급한 정부·여당, 재산에만 관심 있는 가짜엄마"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정부여당, 예산안 책임 야당에 떠넘기려 해"
"노인일자리, 공공일자리 예산 삭감돼 불안↑"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28일 예산안 심사와 관련해 "예산안 처리 시한이 다가와도 정부와 여당은 전혀 급해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자식이 죽든 말든 재산에만 관심 있는 가짜엄마 같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예산안 처리 시한이 다가와도 급한 것 없어보이는 정부여당이 양자택일을 강요하는 게 아닌가 싶다"며 "원안을 통과시키든 부결해서 준예산을 만들든 모두 야당에게 책임을 떠넘기는 태도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경찰국 관련과 같은 불법예산 또는 초부자감세와 같은 부당한 예산에 동의할 수 없다"며 "필요하다면 원안과 준예산 선택이 아니라 우리가 가진 권한을 행사해 증액은 못하더라도 옳지 않은 예산을 삭감한 민주당 수정안을 선택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밝혔다.

스마트이미지 제공스마트이미지 제공
구체적으로 "노인 일자리와 공공 일자리 등 예산 삭감돼 일선에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반드시 살려내야 한다"며 "나이 자격요건이 돼서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 부부가 같이 살면 깎는다. 그래서 일부러 가짜로 이혼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고 한다"며 "노인 부부가 같이 산다는 이유로 국가 지원을 삭감하는 건 패륜예산"이라고 비판했다. 또 "앞으로 경제가 아주 나빠질 텐데 골목경제와 소상공인들에게 단비와 같은 지역화폐 예산을 복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민생예산을 최대한 챙기고 초부자감세를 막아서 모든 국민이 함께 희망 갖고 살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이 대표는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파면을 거듭 주장했다. 그는 "멀쩡한 행인들이 길을 걷다가 터무니없는, 이해할 수 없는 이유로 질식해 사망하는 일이 벌어져도 아무도 책임지지 않는다"며 "일선 경찰관과 소방관, 행정관들을 잡아 책임을 물으면 참사 책임을 묻는 것인가. 정치는 대체 어디 갔나"라고 목소리 높였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