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 완벽했던 사우디의 라인 컨트롤…메시, 대이변의 '희생양'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아쉬워하는 리오넬 메시. 연합뉴스아쉬워하는 리오넬 메시. 연합뉴스
사우디아라비아가 우승후보 아르헨티나를 눌렀다. 연합뉴스사우디아라비아가 우승후보 아르헨티나를 눌렀다. 연합뉴스
아르헨티나는 끊임없이 침투를 시도했고 사우디아라비아의 뒷공간은 자주 뚫렸다. 아르헨티나는 두 차례 상대 골망을 흔들기도 했다. 하지만 골 세리머니는 없었다. 그때마다 오프사이드 판정이 나왔기 때문이다.

사우디아라비아가 2022 카타르월드컵 최대 이변이 될 수도 있는 놀라운 승부를 연출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22일 카타르 알다옌 루사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C조 1차전에서 리오넬 메시가 이끄는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2-1 승리를 거뒀다.

출발은 불안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전반 10분 만에 메시에게 페널티킥 선제골을 내줬다. 세트피스 상황에서 수비수 반칙이 VAR을 통해 확인됐다. 메시는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국제무대에서 잔뼈가 굵은 에르베 레나르 감독은 5백을 주축으로 강한 수비 라인을 구축해 아르헨티나에 맞섰다. 하지만 선제골을 내주면서 위기에 몰렸다. 하루 전 이란과 잉글랜드의 경기 흐름과 비슷했다.

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는 달랐다.

사우디아라비아는 경이로운 수준의 라인 컨트롤을 자랑했다. 후방 수비 라인을 끌어올려 오히려 아르헨티나를 조급하게 만들었다. 아르헨티나가 다소 급하게 침투를 시도할 때마다 선심의 깃발이 올라갔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전방에서 여러차례 공을 빼앗아 아르헨티나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었다. 중원에서는 몸싸움을 마다하지 않는 투지로 상대를 압박했다. 아르헨티나가 개인기로 중원을 돌파해 침투를 노려봐도 사우디아라비아의 절묘한 최후방 라인을 뚫을 수는 없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먼저 골을 내줬음에도 오히려 차분해보였다. 그리고 후반 들어 놀라운 반전이 펼쳐지기 시작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후반 3분 아르헨티나의 수비 라인을 순식간에 뚫은 알 세흐리의 골로 동점을 만들었다. 그로부터 5분 뒤 페널티박스 구석에서 때린 알 다우사리의 슈팅이 아르헨티나의 골망을 흔들었다.

스코어가 2-1로 뒤집혔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비 방식은 엄청난 집중력이 필요하다. 최후방 수비수들이 마치 한몸이 된 것처럼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체력이 떨어지면 라인도 흔들릴 수밖에 없다.

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비는 점점 더 견고해졌다. 아르헨티나는 선수 교체를 활용해 파상공세를 펼쳤지만 사우디아라비아의 골문은 끝내 열리지 않았다. 후반 추가시간 8분, 여기에 약 5분이 추가로 주어졌지만 아르헨티나의 골은 끝내 터지지 않았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비는 아시아 예선 때부터 주목을 받았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월드컵 최종예선 B조에서 7승2무1패를 기록, 조 1위로 카타르행 티켓을 차지했다. 10경기에서 6실점밖에 하지 않았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월드컵 준비 기간에 2회 연속이자 통산 여섯 번째 월드컵 진출의 발판이 된 수비력을 더욱 가다듬었다.

올해 9월부터 열린 총 8번의 평가전에서 2승5무1패를 기록했다. 8경기 4골에 그쳤지만 실점도 3골에 불과했다. 월드컵 개막 전 크로아티아와 마지막 평가전에서 패배(0-1)를 당하기 전까지 한동안 패배를 잊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강력한 수비는 카타르 대회 우승후보로 여겨졌던 아르헨티나와 전 세계 축구 팬을 깜짝 놀라게 했다. 아르헨티나는 무려 10차례나 오프사이드를 범했다. 그 중 7개는 전반에 나왔다.

후반에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비 라인이 흔들리기만을 기다렸다. 하지만 그런 일은 벌어지지 않았다. 아르헨티나의 A매치 무패행진은 36경기에서 끝났다. 사우디아라비아가 끝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