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고지에 정박 중인 여수시내버스. 최창민 기자전남 여수지역 시민단체가 여수시의 시내버스 주요 노선 감축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26일 여수시민협은 '여수시내버스 주요 노선 30~40% 감축운행 즉각 철회하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지난 16일부터 여수시 시내버스 주요 노선이 감축됐다"면서 "이로 인해 시내버스를 이용해 일상생활을 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점점 커질 것"이라고 밝혔다.
시민협은 이어 "여수시는 천연가스 값 급등으로 연료비 부담이 늘었다는 업체의 요구에 시내권 주요노선인 80번, 81번, 777번, 2번의 운행횟수를 30~40%나 감축했다"면서 "연료비가 안정화되면 다시 운행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지만 언제일지는 누구도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에 감축된 4개 노선은 여수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생활노선이자 흑자노선으로 오히려 운행횟수를 늘려야 하는 노선"이라며 "운행횟수 감축으로 출퇴근길 버스는 더욱 빽빽해질 것이고 시민들은 추운 날씨에 길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시민협은 인근 순천시와 광양시가 똑같은 상황에서 감축운행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는 점을 언급하며 "순천과 광양시는 어려운 상황에 시민 편익을 먼저 챙기는데 여수시는 업체를 대변해 일방적이고 갑작스런 감축을 단행해 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시민협은 이어 "여수시는 아무런 대책마련도 없이 업체이익만 중시하고 시민편익은 무시하는 납득하기 어려운 행정을 폈다"면서 "이번 감축으로 정기명 여수시장이 '시내버스는 공공서비스이자 보편복지'라는 인식이 부족한 것 아닌가 하는 합리적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시민협은 또 "여수시는 올해에만 180억의 재정지원금을 운수업체에 퍼 주고 있다. 그러면서 연료비 인상으로 손해 본다는 업체의 말에 시민의 편익은 무시한 채 버스운행 횟수를 냉큼 줄였다"면서 "운수업체들은 연료비 인상을 내세워 더 많은 보조금을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시민협은 "민영제 고수로 운수업체에게 끌려 다니며 보조금 인상으로 편리한 대중교통을 만들 수 없다"면서 "감축운행을 즉각 철회하고 신속하고 편리한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시내버스 공영화를 실현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