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형두 "국민의힘, 어리숙해서 언론에 관대하다" [한판승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CBS 박재홍의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 FM 98.1 (18:00~19:3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소장
■ 대담 :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

"정진석 부의장직 유지 이유? 보수는 신중하다"
"MBC '바이든'으로 한판 만들려 한-미 이간질"
"감사원 조사 공개하며 화낸 文, 왕조시대냐?"
"유병호 사무총장, 尹충성? 국감서 진실 드러날 것"
"가처분 인용시 그냥 직무대행 체제로 가야"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여야 대표 의원들을 모시고 정치권의 뜨거운 현안에 대해 직접 질문하는 시간이죠. 격주 한판. 오늘은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 모셨습니다. 의원님 어서 오십시오.

◆ 최형두>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진 작가님, 김 소장님 인사 나눠주시고요.

◆ 진중권> 안녕하십니까?

◆ 김성회> 안녕하세요.

◇ 박재홍> 국정감사 첫날인데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스튜디오에 나와주셨습니다.

◆ 최형두> 국민들에게 여러 가지 현안을 설명하는 것도 중요한 임무 같아서 나왔습니다.

◆ 김성회> 그리고 첫날은 하고 싶으신 질의도 많고 순서도 되게 중요해서 모시기 어려웠을 것 같은데.

◆ 최형두> 마침 저녁 시간대여서 시간을 맞췄습니다.

◇ 박재홍> 방송 마치면 바로 질의하러 가셔야 되고.

◆ 최형두> 바로 가야 됩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최형두> 많은 말 하게 해 주십시오.

◇ 박재홍> 큰 틀에서 이번 국정감사 3주간 진행될 텐데 의원님이 주목하시는 관전 포인트 어떤 게 있을까요?

◆ 최형두> 지금 사실 우리가 안타까운 것은 제가 늘 입에 달린 말입니다마는 퍼펙트스톰 이게 제 말이 아니고 실제로 상황이 그렇습니다. 전 세계적인 이런 사태가 최근 수십 년 사이에 없었습니다. 완전히 모든 악재가 한꺼번에 다 오고 있거든요. 킹달러에다가 그다음에 공급망 위기 또 기술 패권 각축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지금 에너지 위기 다 몰려오고 있습니다. 서민들은 이럴 경우 어려운 사람부터 힘들어지는 거거든요. 제가 지금 금리가 오르니까 대출했던 또 이전에 지난 정부 때 얼마나 집값이 올랐습니까? 그때 영끌해서 집 샀던 분들 아주 낭패를 당하게 생겼고. 지금 저희 정부가 들어와서 차환이라고 소상공인 대출을 가급적 금리를 낮춰주려고 가능한 한 재원을 써서 하고 있습니다마는 어쨌거나 그것도 한계가 있는 거거든요. 그래서 이런 상황인데 좀 머리를 맞대고 해야 되는데 아주 파편적이고 아주 단편적이고 어떻게 보면 이게 지금 너무 정쟁을 지금 마침 대통령 선거가 다 끝났는데 대통령 선거를 다시 되풀이하듯이 이렇게 하는 게 아닌가 걱정이 큽니다. 어쨌든 협치라는 걸 통해서 국회를 안정시켜야 되는데 지금 소수 여당에다가 지금 우리 110석 조금 되죠. 민주당 170석, 1석 부족한 170석입니다.

◇ 박재홍> 169석.

◆ 최형두> 사실상 누구입니까? 예전에 위안부 할머니 돈 횡령한 혐의로 지금도 재판받고 있는 한 분 무소속이지만 민주당에서 출당시키는 형식으로 국회의원 유지시킨 분 있지 않습니까?

◇ 박재홍> 윤미향 의원 말씀하시죠?

◆ 최형두> 그분도 민주당이죠. 그래서 그런 의석수에다가 대통령 권한은 절반밖에 안 되는데 대통령실이 이전하고 이렇게 하면서 여러 가지 체제가 덜 갖춰진 상황 속에서 여러 가지 악재들이 겹쳐서 참 걱정입니다. 그런데 이게 결국은 국민들이 보거든요.

◆ 진중권> 그런데 중요한데 XX라고 하셔가지고.

◆ 최형두> 그런데 그게…

◆ 진중권> 사과도 안 하시고.

◆ 최형두> 그런데 그걸 이제 저희들이 좀 엄밀하게 봐야 될 것이 그 결론은 지금 대통령실이 문제 삼고 있고 대통령실 저희들도 걱정하는 건 뭐냐 하면 이게 완전히 확정 편향으로 MBC가 자막을 달았습니다. 그런데 그게 그렇게 들렸다라고 방송 리포터하는 것과 그 방송을 내면서 자막에다가 그 말 어디에도 미국이란 말은 들어갈 틈도 없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미국이라는 자막을, 괄호 열고 미국 넣어요. 국회가 해 주지 않으면 바이든 대통령이 쪽팔려서 어떻게 하냐는… 그래놓고 실제로는 MBC 자막의 속뜻이 드러난 건 백악관과 국무부에 서한을 보냅니다. MBC 자막을 그대로 번역한 AFP통신이…

◆ 진중권> MBC의 잘못이지만 해명을 들어봐도 우리나라 국회의원들한테 한 말이다.

국민의힘 권성동 전 원내대표와 박대출 MBC 편파방송조작 진상규명위원장, 박성중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 등 의원들이 28일 서울 마포구 MBC 본사를 찾아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 항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권성동 전 원내대표와 박대출 MBC 편파방송조작 진상규명위원장, 박성중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 등 의원들이 28일 서울 마포구 MBC 본사를 찾아 윤석열 대통령 해외 순방 보도 항의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최형두> 그건 그 당시 글로벌펀드라고 국제기금을 모으는 자리인데 미국은 10억 불을 약속했습니다. 일본도 수억 불 하고 우리는 국가적 규모에 비해서는 사실은 그런 문제는 조금 약합니다. 그래서 1억 불을 했는데 이것도 상당히 부담스러웠던 거예요. 그래서 아마 맥락을 보자면 미국은 그걸 원래 주도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10억 불 가지고 절절맬 나라가 아닙니다. 대통령이 꿀릴 이유도 없고 미국 의회가 그걸 안 해 줄 리도 없습니다. 애초 대상도 아니고 다만 우리 국회가 가기 전에 민주당 쪽에도 양해는 구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이번에 가면 국제 펀드를 약속을 해야겠다, 한 1억 불 정도 한다는데. 만일 이런 기조에서 야당이 안 해 주면 어떡하지 그런 걱정이 묻어난 것 같은데. 그래서 박진 장관이 제가 국회를 잘 설득하겠습니다 이렇게 한 것이고. 그건 좀 다른 맥락이죠. 이건 미국 의회와 대통령을 비난할 맥락도 그런 적도 없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클로버로 돌려봐도 안 나온다는 거 아니에요. 그래서 그 문제는 그 문제고.

◆ 진중권> 그 문제는 그 문제고. 그런데 일단은 언행이 자기 나라 국회의원들을 향해서 그런 언사를 쓰고 그다음에 사과도 안 하고.

◆ 최형두> 그거는 이제 좀…

◆ 김성회> 대통령께서 국회… 그러니까 이재명 당대표는 도저히 만나기 싫으시면 국회의장이라도 한번 찾아가셔서 외교 순방 성과도 알리고 유감을 에둘러 표명하셔도 될 것 같은데 민주당도 안 만나시고 국회…

◆ 최형두> 아닙니다. 그건 소장님 말씀 잘하셨는데 지금 정기국회고 해서 어렵지만 곧 그런 시기가 올 겁니다.

◆ 김성회> 정기국회가 11월까지인데요.

◆ 최형두> 국정감사.

◇ 박재홍> 국정감사.

◆ 최형두> 아마 대통령실나 우리 입장에서는 여당 입장에서는 또 지난번에 한번 이재명 대표가 만나자 했을 때 화답도 했고 해서 만나는 차에 사실은 걱정이 돼서 이렇게 한 것인데 그 표현에 대해서 오해의 소지가 있어서 송구합니다라고 말하면서 그런데 이번에…

◆ 김성회> 빨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최형두>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건 분리했어야 할 문제인데. 그런데 야당조차도 MBC를 자막 보도에 대해서 확정을 가지고 말을 이러니까 참 저희들이 답답합니다.

◆ 진중권> 그건 어느 정도 해결된 것 같은데 일단은 그렇다 치더라도 이건 부적절했던 것 같고. 빨랐으면 좋았을 것 같은데. 지금 보면 그냥 프레임 작전으로 나가는 것 같아요. 덧씌워서.

◆ 최형두> 그건 아니고 그건 사실로 나가고 앞에 우리 국회와의 협력 문제는 당대표나 국회의장과 만나서 정말 이 문제가 중요하고 그런 문제로 인해서 여러 오해와 또 심려를 끼쳐서 죄송하다라고 할 수 있겠죠. 그건 뭐…

◇ 박재홍> MBC를 고발한 상태인데 이준석 전 대표가 이런 상황에서 BBC도 관련해서 BBC 시사 코미디 프로그램에서 관련 이슈들 얘기를 했죠. 윤 대통령이 등장하기도 한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BBC도 찾아갈 거냐 이렇게 또 SNS에 그런 맥락의 글을 올렸습니다.

◆ 최형두>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저희 당은 비교적 어리숙한 탓인지 언론에 관대한 편입니다.

◇ 박재홍> 관대하셨는데 박성재 나오라고 하신 겁니까? 과대하셨는데 사장 나와라 이렇게 말씀을. 전혀 안 관대해 보이시는데요.

◆ 최형두> 아니죠. 그 문제는 우리 당 의원들이 현장에서 가서 만나지도 못하게 MBC. 국회의원이 가면 그 공영방송 아닙니까? 국회의원들과 이야기도 할 수 있고 국회의원들이 항의를 하면 할 수 있는데 아예 입구에 출입을 못하도록 했어요. 그것도 맞는 일입니까? 그렇다면 그러니까 이제 사장이 나와서 한번 보자 그랬겠죠. 그런데 그거랑 MBC 이거는 진짜 미국 부통령이 하잖아요, 디스 인포메이션이라고. 이거는 디지털 범죄에 가까운 겁니다.

◆ 진중권> 그런데 애초에 안 갔으면 좋겠어요. 그런 데 자꾸. 의원들이 방송사 찾아가고 그 모습이 안 좋더라고요.

송갑석(왼쪽 세번째)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정부 정치탄압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조사'에 항의하는 1인 피켓 시위 전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 정치탄압대책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부터 감사원의 문 전 대통령 조사 시도가 부당하는 것을 알리기 위해 릴레이로 1인 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윤창원 기자송갑석(왼쪽 세번째)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정부 정치탄압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이 4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 앞에서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조사'에 항의하는 1인 피켓 시위 전 발언하고 있다. 민주당 정치탄압대책위 소속 의원들은 이날부터 감사원의 문 전 대통령 조사 시도가 부당하는 것을 알리기 위해 릴레이로 1인 시위를 벌이겠다고 밝혔다. 윤창원 기자
◆ 최형두> 그렇죠. 그렇게 보는 분도 있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가 처음에 소송도 생각을 안 했던 것 같아요. 그러니까 이 문제에 대한 해명도 좀 듣고 MBC에 좀. 아니, 아무래도 그렇지 우리가 미워도 그렇지 하지도 않은 말로 한미관계를 이렇게 이간질해서 되겠느냐 이런 설득을 하려고 갔는데 만나주지도 않고 그냥 완전히 언론 탄압으로 몰아붙이니 야심하죠.

◆ 김성회> 그런 정도 보도로 무너질 거라고 생각하시면 제가 보기에.

◆ 최형두> 그건 약간 심각한 게 MBC도 좀 오판했던 것 같은데 이걸로 한판 만들어보려고 했던 것 같아요. 보세요. 미국에서는 미국 방송위원회 이런 데서는 F자 들어간 말이 굉장히 F가 욕이죠, 들어간 것 같은데. 그런데 그걸로 번역된 것을 가지고 MBC가 백악관과 국무부에 메일을 보내요. 그래서 이제 MBC, 백악관에서 답변을 했답니다. 그 답변은 왜 보도 안 합니까? 답변을 했을 텐데. 이게 뭐냐 그러니까 없는 조문 참사를 만들고 육개장이 갑자기 등장하더니 미국에서도 뭐가 사고 쳤다는 것을 만들려고 억지 프레임을 자꾸 하는데. 이거는 제가 그런 이야기를 했습니다. 국경을 넘어서면 정쟁을 멈춰야 된다고. 모두가 국익을 위해서 일해야 되는데 그렇게 하지도 않은 이야기를 했다고 우기면서 자꾸 이간질시키고 하면 아니, 아무리 좋은 우방이라도 상대방 대통령이 욕을 했다는데 기분 좋을 정상과 기분 좋을 의원이 있습니까? 그래서 그런 것은 애초에 부인을 하고 있고.

◇ 박재홍> 그런데 MBC만 보도한 게 아니라서요.

◆ 최형두>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언론과 안 싸우는 겁니다. MBC가 이 문제에 대해서 진실을 다시 해명을 하면 다른 언론도 자연히 그 문제를 따라하지 않겠습니까?

◇ 박재홍> 다른 언론들이 MBC를 따라하지는 않습니다. 각자 생각에 따라 보도를 하고요.

◆ 최형두> 그런데 그거는 당시에 워낙 자막 효과가 뚜렷해서 저희들은 그래서 자막 효과를 문제 삼고 있는 겁니다.

◇ 박재홍> 또 지금 논쟁이 되고 있는 것 중에 하나가 감사원에서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해서 서면으로 조사 통보를 했지 않습니까? 이 부분에 대해서 문 전 대통령 측은 굉장히 무례한 짓이다라고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고 이 부분에 대해서 지금 민주당도 큰 문제를 삼고 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의원님?

◆ 최형두> 그걸 이제 공개적으로 우리 문재인 전 대통령을 망신주려고 그랬겠습니까? 이 문제는, 이 문제에 대해서 민주당도 잘 살펴야 되고 우리 국민들께서 잘 보셔야 될 대목은 이건 우리 정부나 우리 정부에 들어서 시작된 일이 아닙니다. 당시 서해 공무원 그 가족들이 탈북자 가족이라는 주홍글씨에 직면했습니다. 실제로 정부가 탈북자로 지목을 했습니다,탈북이라고. 월북, 월북자라는 주홍글씨는 대한민국에서 가족이 살 수 없습니다. 그래서 국가인권위원회에 호소도 하고 야당에 호소도 하고 여당에 호소도 하고 대통령한테 직접 편지도 쓰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하나도 그 문제에 대해서 해명을 안 해 주고 하니까 이분들이 국가인권위에 진정을 났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지난 12월에 이 문제에 대해서 조사를 하라고 냈습니다. 그래서 지금 이분들이 계속 소송을 내고 있기 때문에 우리 정부 들어서 시작한 일도 아니고. 그런데 이걸 이제 감사원에서 나중에 어떻게까지 번졌냐 하면 그 6시간 동안 대통령이 여기에 대해서 대통령이 어떻게 했느냐, 당시에 6시간 동안 당시에 남북 간의 관계에 우리 대통령이 공을 많이 들였기 때문에 우리 국민이 잘못 간 모양이다. 우리가 데려가겠다라든지 그 시기에 좀. 그런 약속을 위해서 우리는 지금 연평도에서 K9 자주포 훈련도 못하고 육지로 나와서 훈련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 정도 공을 들였으면 우리 정부가 배를 보낼 테니까 그 사람을 데려가겠다, 특히나 북한에서는 코로나를 걱정해서 그랬다는 말도 있었기 때문에 6시간 동안 뭘 했냐에 대해서 여러 가지. 그러면서 청와대 탈북자, 또 납북이라고 낙인을 찍습니다. 처음에 해경은 그렇게 하지 않았는데. 그 과정에 대해서 이제 감사를 마무리해야 되니까 대통령께서 여기에 대해서 서면으로. 그런데 그 서면조사한다는 것을 감사원이 공개를 했습니까? 아무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대통령실이 공개했습니까? 우리 공개 안 했습니다. 이 편지를 받은 문재인 전 대통령 측에서 이제 무례하다고 그냥 얻다 대고 이래서 왕조시대처럼 화를 벌컥 낸 거죠. 그래서 역대 대통령들이 다 감사원의 서면조사를 받았습니다. 받았고 내고 안 내고는 대통령의 자유죠. 자유인데 그 자체가 아예 없었어야 될 일이다라고 하는 것은 좀 지나친 면이 있습니다.

◆ 김성회> 감사원의 조사가 이게 하나뿐만이 아니라서 앞으로도 계속 대통령에 대한 서면질의가 이어지겠죠?

◆ 최형두> 서면질의를 할 때는 해야죠. 왜냐하면 문재인 대통령께서 지난 4년 전,5년 전에 박근혜 대통령이나 이명박 대통령에게 했던 그 말에 대해서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야 되는 것 아닌가요? 그때는 이렇게 말을 하고 지금 무스트라다무스가 다시 재편되나. 이제 5년 전, 6년 전에 하신 말씀이 그대로 반사돼서 자신의 행동과 기준을 마련해야 되는 그런 상황이 됐는데 법 앞에 모든 사람 평등한 거 아닌가요?

◆ 진중권> 정권 바뀌면 윤 대통령도 서면을 받겠죠.

◆ 최형두> 그러니까 항상 대비를 잘해야죠, 그래야 되는데 그래서 동일한 기준, 동일한 걸로 해야 되고 저 같았으면 아마 저는 문재인 대통령 깜도 안 되는 사람이지만 그건 그렇지 않다라고 서면으로 상세하게 답변하면 되는 것이죠. 그런데 그걸 갖다가 무례하다고 이야기하는 것은 너무 국민들한테 무례한 것 같습니다.

◇ 박재홍> 민주당 입장에서는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에 대한 생각이 있는 것 같고 그런데 전임 국정원장 두 분이 있지 않습니까? 그분에 대한 조사도 완벽하게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점프를 해서 바로 대통령, 전임 대통령에게 오니까.

◆ 최형두> 그건 아마 이야기를 들어보면 상황이 좀 다를 겁니다. 그와 달리 이게 국정원장이 개입할 문제가 아니고 이 당시의 상황 보고가 어디로 올라갔느냐. 바로 해경에서. 그래서 늘 요즘 청와대에서 하시는 말씀 있지 않습니까? 모든 상황실이 다 집중해야 되는데 그걸 뭘 용산에 갖고 와서 안 된다고, 이런 말하고 그랬잖아요. 그래서 그것도 사실이 아니지만. 그런 상황 전재가 있었기 때문에 사실 국정원장은 좀 다른 맥락으로 아마 되지 않았을까. 일부러 왜 그러겠습니까? 그리고 저희 입장, 만약에 정치적으로 개입했다면 이 시기에 안 그래도 힘든데 왜 문재인 대통령까지 한꺼번에 끌어들여서 더 이렇게 힘들게 만들겠습니까?

◆ 김성회> 그런데 정치적으로 의심되는 이유는 보통의 경우에는 감사위원회에서 의결을 거쳐서 감사하는데 이 건에 대해서만, 이건과 전현희 감사위원장 건에 대해서만 감사위원의 의결을 안 거치고 감사원장이 직접 직결로 했다라고 대변인이 발표하고 유병호 사무총장도 언론에 나가서 아니다, 내가 직접 지시해서 전격 개시했다, 이렇게 얘기를 하고 있어서 좀 너무 대통령님의 의중을 살피는 것 아니냐 이런 의심을 사고 있거든요.

◆ 최형두> 그런 식의 의중을 살피면 안 되죠. 감사원은 독립기구여야 되고 감사를 엄중하게 해야 됩니다. 그런 식의 공연한 것들이 실제 과정을 지켜봐야 알겠지만 아마 이 문제는 이번 국정감사에서도 감사원에 대해서도 또 다뤄질 것이니까 그때 진실이 드러나겠죠.

◇ 박재홍> 이번 주 법원의 가처분 결과. 또 윤리위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그 결과 어떻게 나오느냐에 따라서 이제 요동칠 것 같은데 항상 기자들이 운명의 한 주다, 맨날 운명의 한 주인데.

◆ 최형두> 빨리빨리 운명이 결정됐으면 좋겠습니다.

◆ 김성회> 당대표 제도도 없애고요.

◇ 박재홍> 그런데 지금 어떻게 예상하세요, 의원님? 지금 인용이 되든 기각이 되든 이준석 전 대표는 이제 무조건 투쟁할 것은 명약관화한 상황인데.

◆ 최형두> 이런 경우에 하는 말이 있습니다. 너무 임박한 이런 얘기를 갑부를 결정했다가 괜히 그러니까 투 클러스터 코리아라는 말이 있지 않습니까? 너무 임박해서 말하면, 말하기 곤란한데 두 가지 가능성이 있겠죠. 그러나 저희들이 바라건대는 이제 우리가 당헌을 고쳐서 그 불명확한 부분을 다시했습니다. 이건 소급과는 관계 없는 겁니다. 왜냐하면 우리 당헌에 비상사태를 새로 새로 규정했고 그건 당의 절차에 거쳐서 새로 했거든요. 지난번에는 법원에서 판사님이 이건 비상사태로 보기 힘들다라고 했는데 이번에는 당헌상으로 비상사태로 볼 수 있도록 공고를 만들었습니다. 사실 그렇죠. 최고위원 모두 7명인가 8명인데 그중에 5명이 지금 유고면 이게 정상적으로 하기 힘들지 않겠느냐. 그런데 당시에 이제 지난번에는 남부지법 판사님이 한 명을 직무대행에 임명하면 되지 뭘 그걸 비상이라고 하냐. 그랬던 건데. 지금은 이제 당헌을 바꿔서 사실상 5명 궐위되면 그건 비상으로 봐야 된다고 해놨기 때문에 이번에는 그 새로운 당헌을 적용하게 되면 당연히 이건 기각이라고 봅니다. 그러나 법원 결정은 알 수가 없죠. 알 수가 없는데 저는 이번에 저는 처음부터 그랬습니다. 비상대책위원회 건도 무슨 이게 진짜 비상은 따로 있다. 당내 내홍이야 우리가 정치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이고 진짜 비상은 경제가 비상이고 국민 민생이 비상이고 외교안보가 비상인데 정부가 온힘을 합쳐서 여야 협치를 통해서 이뤄도 안 될 판에 뭐 하느냐. 그렇게 만약에 이번에도 또다시 똑같은 대로 나온다면 이번에는 진짜 우리가 경제적 민생, 외교 안보 비상이라는 여당의, 소수 여당의 비상한 각오를 보여주면서 연말까지는 어느 식으로도 수습하자는 그런 수습하는 우리 정당의 임의기구로 자발적 기구로 운영해 나가면 되는 거죠. 나는 법리적 대상으로 더 이상 안 끌어들였으면 좋겠습니다.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황정수 수석부장판사)는 이날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과 정진석 비대위원장 및 비대위원 6명을 상대로 낸 3~5차 가처분 신청 사건을 심문했다. 국회사진취재단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28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헌 효력 정지 가처분 심문을 마치고 법원을 나서며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황정수 수석부장판사)는 이날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과 정진석 비대위원장 및 비대위원 6명을 상대로 낸 3~5차 가처분 신청 사건을 심문했다. 국회사진취재단
◆ 진중권> 비상사태가 아니다라고 했다가 비상사태가 아닌 것을 비상사태로 만드는 당헌을 만든 거잖아요, 지금.

◆ 최형두> 법원이 아마 이 문제는. 우리 당내 법률가들이 또 검토해서 했기 때문에 이번에는 그렇지 않을 것 같은데. 어쨌든 또 그렇게 나온다면 이번에는 대상을 하지 말고 사실상 비상이잖아요, 사실상 비상.

◇ 박재홍> 이번에 만약에 인용이 되면 더 비상, 진짜 비상이다?

◆ 최형두> 아니, 아니. 원래부터 비상이고.

◇ 박재홍> 원래부터 비상이었는데 더 비상이다.

◆ 최형두> 그렇게 되면 이제 원내대표가 직무대행이 됩니다. 직무대행 체제로 가면서.

◇ 박재홍> 더 이상의 비대위는 없고.

◆ 최형두> 비상위원회는 그냥 임의기구로서 비상위원회는 우리 중진 의원들이 모여서 중진들과 또 시내들이 모여서 정말 여당이 해야 될 바들을 좀 더 지혜를 모아나가는 그런 시기가 돼야겠죠.

◇ 박재홍> 김용태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저희 방송 월요일에 나와서 정진석 비대위원장이 국회 부의장직을 내려놓지 않고 계시다. 그 이유가 인용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 최형두> 원래 보수는 신중합니다. 우리 보수는 막 지르지 않아요.

◇ 박재홍> 자리를 내놓지 않는다.

◆ 최형두> 그게 아니라 하면 또 국회부의장 다시 뽑아야 되잖아요.

◇ 박재홍> 정말로 그러면 고려한 선택인 거 맞습니까, 그러면?

◆ 최형두> 우리가 보수는 매우 신중한 편이니까. 우리는, 그래서 지난번에 15시간 안 걸렸습니까, 바이든 해명도.

◇ 박재홍> 바이든 해명도 15시간 걸렸던 거고.

◆ 최형두> 웃자고 하는 얘기인데 답답합니다, 저도.

◇ 박재홍> 그렇군요. 이준석 전 대표 징계 수위에 대해서 일각에서는 당원권 정지 3년이다, 제명이다 이런 중징계까지도 나올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는데 의원님께서는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 최형두> 윤리위원회의 기준이 자꾸 높아져서 걱정입니다. 얼마 전에. 걱정은 걱정이죠. 왜냐하면 동료 의원들이 너무 엄정한 윤리 기준으로 최근에 조사한 김성원 전 원내수석 같은 경우에 지난번에.


◇ 박재홍> 비라도 좀 오면 좋겠다.

◆ 최형두> 그 한마디로 지금 당원권. 이준석 전 대표와 똑같은 6개월 정지 받았습니다. 받고 지금 우리 권성동 전 원내대표도 올라가 있고 이래서. 물론 당의 엄정한 기준을 보여주는 측면에서 그런 것 같은데 여러 가지 정말 일관된 기준, 예측 가능한 기준으로 해 줬으면 좋겠다 생각이 듭니다.

◇ 박재홍> 윤리위가 지금 차기 총선에서 공천 심사위원보다 더 높은 권한을 가질 수 있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잖아요. 그런 흐름은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 최형두> 그건 여러 가지 다른 당의 공천 기준도 있고 하기 때문에 예컨대 이런 것들은 지난 혁신위원 나온 것은 무슨 전과가 있으면 전과도 그게 실형 기록이 있으면 공천에서 준다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험을 본다, 국회의원들도 예외 없이 국회의원들로서 기본 소양이 있어야 되겠죠. 시험본다고 이런 것들이 논의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것들 위에서 윤리위원회는 공천에서 중요한 척도 아니겠습니까?

◇ 박재홍> 그렇군요. 최근 재미있는 여론조사가 나왔습니다. 리서치뷰가 지난 9월 29일에서 30일 이틀간전국의 성인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했는데 당이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유승민 전 의원이 범보수 차기 대권주자 1위로 올라섰습니다. 지금 윤 대통령과 각을 세우고 있고 굉장히 비판 많이 하고 있지 않습니까? 어떻게 판단하십니까?

◆ 최형두> 이게 우리 당대표 경선룰은 5:5죠, 아마. 5:5입니다. 일반 여론 5. 당원 여론조사 있고.

◆ 김성회> 예선이 5:5이고 본선은 7:3, 당헌이 7인 걸로 저는 기억이 나는데요. 잘 모르겠습니다. 정확하지는 않고.

◆ 최형두> 그렇습니까? 그래서 이제 지금 이 여론조사 가지고 당원 전당대회가 열릴 경우에 어떻게 될 것이다라고 예단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완전히 경선룰이 다르니까. 그래서 그건 조금…

◆ 김성회> 그런 점에서는 보수층에서 또 한동훈 장관이 1위를 하고 유승민 의원이 4등으로 처지고 있는데 이건 어떻게 보시는지도 궁금하거든요.

◆ 최형두> 아직 초기단계니까. 저는 전당대회 그런 거 안 했으면 좋겠습니다마는…

◇ 박재홍> 당대표 폐지론의 선두에 서 계시죠?

◆ 최형두> 진짜로 이제 안철수 의원 이야기처럼 전국위원회 같은 경우에. 그런데 선대위원장은 필요합니다. 선대위원장은 치어리더거든요. 그러니까 사실 모든 지역구의 의원들 다 보지 않습니다. 그러면 선거 때 상징적인 인물은 필요하죠. 그런데 그 사람은 자기는 별로 인기가 없으면서 남의 공천권을 목을 치는 그런 사람이 아니라 정말 그 사람이 됨으로서 전국 선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그런 사람이 전국위원장이 되고 이렇게 해야지 지금 전부 공천권 쥐려고 지금 이재명 대표도 억지로 저렇게 돼서 저러고 있고 우리 당도 그런 거 아닌가요. 그래서 그렇게 하니까 의원들 한 사람, 한 사람의 소신이라든가 이런 것도 줄어들게 되고. 그리고 지금 말이 안 되지 않습니까? 의원들은 각 동네에서 투표율 60% 이상 해서 지지율 했는데 전 국민의 1%도 안 되는 사람한테 투표해서 그것도 이렇게 막 사실 뭡니까? 주민투표로 치면 무효에 해당하는 투표율을 가지고 당대표된 사람이 전국적으로 선거를 공천을 좌우하면 되겠습니까? 민주주의의 비극죠.

◇ 박재홍> 알겠습니다. 의원님과 말씀하시까 거의 다 됐어요. 국정감사 때 활약을 잘 해 주시고 좋은 활약 해 주신 것을 바탕으로 또 저희가 인터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최형두> 우리 에너지 안보, 우리 에너지 독립, 그리고 우리 민생과 소상공인 그리고 새로운 스타트업 그리고 우리 경제 전반적인 회복을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박재홍> 태양광 특위에 들어가 계신데. 최형두 의원님의.

◆ 최형두> 저희들은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서도 굉장히 역신적인 아이디어를 많이 생각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 최형두> 카르텔에서 너무 많이 빼먹는 것 같아요.

◇ 박재홍> 알겠습니다. 그 활약을 기대해 주시고. 격주 한판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이었습니다. 고맙습니다.


◆ 최형두> 감사합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