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 영통소각장 이전 '공식화'…"전면 보수 불가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29일 기자회견, 소각장 이전 선언
적정 입지, 환경평가 연구용역 추진
지자체 간 광역소각장 운영도 검토
단, 이전기간 기존 시설 대보수 필수
적환장은 수도권매립지 활용 취지
"집단 지성의 힘으로 갈등현안 해소"

29일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통소각장 이전 방침을 공식 발표했다. 박창주 기자29일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통소각장 이전 방침을 공식 발표했다. 박창주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공론화에서 모아진 '집단 지성의 힘'을 받들겠다"며 지역에 있는 유일한 일반생활쓰레기 처리시설인 영통소각장 이전을 공식화했다.

29일 이 시장은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토론에서 나온 시민들 의견에 따라 수원시 자원회수시설을 이전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제2부시장을 단장으로 관계 부서들이 모두 참여하는 '자원회수시설 이전 추진 전담조직'을 꾸려 시민들의 결정을 실행하는 행정을 펼치겠다"며 "진행 사안은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시는 소각장을 옮길 적정 입지를 선정하고 주변 환경영향을 최소화할 방안 등을 연구하는 용역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전 후보지에 대한 다각적 검토와 함께 인근 지자체와의 협의를 통한 광역소각장 설치에 대해서도 실무협의를 진행한다.

이 시장은 "민원이 적은 곳, 빠른 공법을 적용할 수 있는 곳, 교통 흐름에 문제 없는 곳 등을 물색하면서 인근 지자체장들과 모이는 자리에서 (광역소각장 필요성을) 적극 제안하고자 한다"며 "소각시설은 지하로 보내고 상부는 공동이용시설로 개발하는가 하면 별도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도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소각장 시설로 불편함을 겪는 시민들에 대해서는 환경피해 최소화와 지원범위 확대를 약속했다. 다이옥신 유해성 조사와 대기질, 토양, 악취 등 환경영향조사를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다만, 소각장을 옮기는 데 10년 안팎이 걸릴 것을 감안해 이전사업 기간 현재 시설이 안정적으로 가동될 수 있도록 기존에 추진해온 소각장 전면 보수공사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소각로와 배출시설을 보수해 대기오염 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고, 주민편익시설 등도 대폭 개선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이 시장은 이번 영통소각장 공론화 사례를 토대로 향후 지역 내 또다른 갈등 현안에 대한 대응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주요 내용은 △혁신통합 민원실 통한 원스톱 민원 해결 △현장시장실 운영 △공론화 의제 적극 발굴 등이다.

앞서 시는 지난 17일과 24일 두 차례에 걸쳐 시내 유일한 일반 생활쓰레기 처리시설인 영통소각장의 운영 방안을 정하기 위한 토론회를 여는 등 공론화를 실시했다.

시민숙의단을 대상으로 한 자원회수시설(폐기물소각장) 선호도 조사 결과 80.4%(매우 동의 66.5%, 동의 13.9%)가 자원회수시설 이전에 동의했다. 이전 추진 기간 현행 소각시설 개선에 대해서는 '매우 동의' 20.2%, '동의' 28.9%, '동의 유보&양해가능' 16.8%,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가 28.3%였다.

소각장 이전 방식으로는 '수원 내 적당한 장소 이전(주거격리지역)'이 47.4%로 가장 많았고, '광역화를 통한 주변 지자체와 공동 활용'은 38.7%로 집계됐다.

영통소각장 이전 관련 기자회견 현장 모습. 박창주 기자영통소각장 이전 관련 기자회견 현장 모습. 박창주 기자
영통소각장은 지난 2000년 대규모 택지개발과 수도권매립지 수용 한계 등을 감안해 영통동에 들어섰다. 수원 전역에서 배출되는 종량제봉투 쓰레기들이 이곳에서 처리된다. 하루 처리용량은 600톤(300톤짜리 2기)에 달한다.
 
시설 노후화 기준인 15년을 넘기면서 애초 시는 오는 2025년까지 보수작업을 마무리해 운영기간을 늘리고자 했다. 2026년부터 수도권매립지 반입이 금지되는 걸 염두에 둔 계획이었다.
 
하지만 내구연한 도래와 함께 시설 폐쇄를 기대해왔던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소각장 일대에는 35만여 명이 밀집해 있는 데다 반경 2㎞ 내 30여개 학교가 있어, 20년 넘게 시 전체 쓰레기를 처리하며 악취와 분진 등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과도하다는 주장이다.

이처럼 반대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올해 6·1 지방선거 국면에 이재준 수원시장(당시 후보)은 시민 여론수렴을 공약했고, 당선 후 보수작업을 중단한 뒤 최초로 공론화에 나섰다.

소각장을 이전하는 쪽으로 뜻이 모아진 만큼, 새로운 소각장 부지를 선정하고 지을 때까지 걸리는 수년 동안 종량제봉투를 압축해 수도권매립지에 보낼 수밖에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그마저도 매립지로 폐기물을 보낼 수 있는 기한이 5년도 채 남지 않아, 기존 영통소각장을 당장 중단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