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동해시, 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 '속도'…4대 핵심방향 제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28일 수소산업 마스터플랜 수립용역 최종보고회

동해시는 지난 7월 20일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그린에너지연구관에서 미래 먹거리 산업인 수소산업의 발전과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차세대 수소 에너지솔루션 공동 협의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동해시 제공동해시는 지난 7월 20일 강원대학교 삼척캠퍼스 그린에너지연구관에서 미래 먹거리 산업인 수소산업의 발전과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차세대 수소 에너지솔루션 공동 협의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동해시 제공
강원 동해시가 수소산업 확장을 위한 동력 확보 등 4대 핵심방향을 제시하며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동해시는 오는 28일 오후 2시 시청 2층 회의실에서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을 구체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탄소중립 및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마스터 플랜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한다.

이날 보고회는 심규언 시장을 비롯한 지휘부와 해당 부서장, 북방물류산업진흥원장, GS동해 전력, 한국동서발전, 쌍용C&E, DB메탈, LS전선 등 기업 관계자가 참석할 예정이다. 용역사로부터 최종 결과자료를 보고받고 개선방안에 대한 자유토론을 진행한다.
 
시는 이번 용역을 통해 수소산업 확장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지역 맞춤형 특화사업 발굴, 수소사회 전환 유도 및 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 지역 수소산업 육성 지원체계 마련 등 4대 핵심방향을 바탕으로 하는 '암모니아 특화 수소전략 거점'이라는 비전을 제시했다.
 
시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안정적 수소 공급망 확보 및 운송 방안 마련, 수소 모빌리티 보급·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특화사업 분야로 암모니아 수입 수소 항만육성, 수소 특화 산업단지 조성, 산업단지 에너지 자립, 수소에너지를 연계한 관광자원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수소산업 기업유치, 지역 내 기업 업종전환 지원, 지역 에너지기업 탄소중립 추진전략, 수소산업 전문인력 양성, 수소산업 육성 컨트롤타워 구축, 산학연관 협의체 구성·주민수용성 확보전략 수립, 제도개선 등을 통해 수소산업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동해신항 내 4, 5번 선석을 대상으로 수소·암모니아 전용부두를 구축함으로써 암모니아 수입 전용 수소항만을 통해 지역기업의 암모니아 혼소발전을 지원하고, 중장기적으로 동해안권의 암모니아 공급 전진기지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동해시 박종을 미래전략담당관은 "수소산업은 동해시 미래경제 신성장 동력의 기반이 될 핵심산업"이라며 "이번 용역을 바탕으로 수소산업 생태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해시는 '수소경제 산업기반 조성'을 민선8기 공약사항으로 반영해 오는 2024년까지 지정돼 있는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를 활성화한다는 구상이다.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중인 '수소 저장·운송 클러스터 조성사업' 통과에 총력을 기해 수소산업 진흥기반 마련을 위한 산업진흥센터, 안전성 시험센터, 실증 테스트베드 등을 조성할 계획이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