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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포티투닷, 수요에 따라 노선 결정하는 '자율주행 셔틀'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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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요약

기획 단계부터 자율주행 대중교통을 목적으로 전기차 기반 제작
서울 청계천 자율주행시범운행지구 운행 시작해 세종시 등 확대
포티투닷 셔틀, 라이다 없이 카메라 12대 및 레이더 6대 탑재

포티투닷이 26일 수요응답에 최적화된 자율주행 aDRT 셔틀을 공개했다.  포티투닷은 서울 청계천을 시작으로 세종시 등 전국에서 다양한 aDRT 서비스를 구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포티투닷 제공 포티투닷이 26일 수요응답에 최적화된 자율주행 aDRT 셔틀을 공개했다. 포티투닷은 서울 청계천을 시작으로 세종시 등 전국에서 다양한 aDRT 서비스를 구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포티투닷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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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현대자동차그룹에 인수된 자율주행 스타트업 포티투닷(42dot)은 26일 수요 응답에 최적화한 자율주행(autonomous-DRT·aDRT) 셔틀을 공개했다.

이 셔틀은 완성차에 자율주행 키트를 부착한 것이 아니라 기획 단계부터 자율주행 대중교통을 목적으로 만들어진 전기차 기반의 목적기반 모빌리티(Purpose Built Vehicle·PBV)다.

포티투닷의 첫 목적 기반 aDRT셔틀은 8인승 차량으로, 안전 요원을 제외하면 최대 7명이 탈 수 있다. 13개월에 걸쳐 디자인, 차량 설계 등 차량 제작부터 자율주행 임시주행 허가, 안전 운행 성능 확인 등 인증 과정을 마친 상태다.

포티투닷의 aDRT 셔틀은 라이다 없이 자율 주행에 필요한 카메라 12대와 레이더 6대를 탑재했다.

사이드미러도 없애고 고해상도 디지털 카메라 방식의 카메라모니터시스템(CMS·Camera Monitor System)을 적용했다. 차량 도어에 물체를 감지하는 압력 감지 센서와 광센서를 탑재해 끼임 방지 등의 사고 예방에도 주력했다. 완전 충전 시 300㎞까지 운행 가능하다.

포티투닷 aDRT 셔틀 디자인은 현대차와 협력했다. 외관과 실내는 탑승자 중심의 쾌적하고 고급스러운 서비스를 구현하도록 했다. 차체를 낮추고 전고를 높여 승객의 편안한 승하차를 돕는다. 천장에는 파노라마 선루프를 설치해 개방감을 더했다.

송창현 포티투닷 대표는 "이번 aDRT 셔틀은 이동 산업의 깊은 이해로 만든 최적의 디바이스"라며 "PBV(목적기반차량) 기반의 모빌리티 솔루션을 통해 교통뿐만 아니라 물류 부문으로도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역량을 결집할 글로벌 소프트웨어(SW) 센터 구축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포티투닷은 우선 서울 청계천 자율주행시범운행지구 운행을 시작으로 세종시 등 전국에서 다양한 aDRT 서비스를 구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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