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공특채 김순호, 軍의문사 김두황…운명은 어떻게 엇갈렸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김순호 특채와 김두황 군 의문사 사건①]
1980년대 학생운동 같은 길…군사정권 관계에선 다른 길 간 두 사람
녹화공작 대상자, 김두황은 군 의문사
김순호 경찰국장, 제대 후 밀고 의혹

김순호 경찰국장(왼쪽)·진실화해위원회 규탄 기자회견(오른쪽). 윤창원 기자·연합뉴스 김순호 경찰국장(왼쪽)·진실화해위원회 규탄 기자회견(오른쪽). 윤창원 기자·연합뉴스
▶ 글 싣는 순서
①대공특채 김순호, 軍의문사 김두황…운명은 어떻게 엇갈렸나
(계속)


1980년대 각기 다른 길을 간 두 학생운동가가 있었다. 한 사람은 행정안전부 초대 경찰국장이 됐고, 다른 한 사람은 군에서 의문사했다.
 
김순호 경찰국장은 1989년 공안정국에 들어서던 때, 노동운동 동료들을 밀고하고 경찰에 특채됐다는 의혹을 받는다. 그 전엔 학생운동을 하다 군에 강제징집돼 녹화공작을 받았다.
 
29일 CBS노컷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김 국장과 함께 80년대 초반 1982년 9월부터 1984년 12월까지 녹화공작 대상이 되는 등 관리번호가 확인된 보안사 공작 피해 인원은 2400여 명에 달한다. 녹화 공작이란 전두환 정권이 군부독재를 비판하는 대학생들을 군에 강제징집하고 '프락치' 활동을 강요하며 정보를 수집시킨 일이다.
 
김 국장은 1983년 모교인 성균관대에서 서클연합회 활동을 주도하다 경찰에 붙잡혔고 그해 4월 7일 군에 징집된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해 11월 17일 국군보안사령부 심사를 받고 녹화공작 관리번호를 부여받은 그는 적극적인 프락치 활동을 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앞서 김 국장은 "친구들과 술 마신 것만 보고했다"는 등 군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지 않았다는 취지의 해명을 내놨지만 언론을 통해 그의 존안자료 일부가 공개되자 자신도 피해자라며 입장을 바꿨다.
 
김 국장의 학교 동기이자 녹화공작 피해자인 이용성씨는 "김 국장은 1983년 2월 서클연합회 회장으로 내정됐고 이후 군에 강제징집됐다"며 "보도된 김 국장의 존안자료를 보면 지하 조직과의 연계를 파악하라는 지시가 있는데 이는 일반적이지 않다. 구체적인 지시를 받았거나 본인이 추가로 더 조사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故 김두황씨. 녹화선도공작의문사진상규명대책위 제공故 김두황씨. 녹화선도공작의문사진상규명대책위 제공
같은 해 징집된 고려대 경제학과 80학번 김두황은 입대 3개월 만인 6월 18일 군 의문사했다.
 
김씨는 재학 중 학생운동에 참여하다 1983년 3월 18일 성북경찰서에서 특수학적변동자로 강제징집돼 육군 제22사단으로 전입됐다. 그는 서울 오장동 소재 제일교회에서 세미나를 하며 당시 학생운동 전략서였던 '아방과 타방' 팸플릿을 만들었다는 의심을 받았다.
 
2004년 대통령 직속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의 '김두황 사건' 조사 결과 등에 따르면, 1982년 말부터 치안본부는 고문 수사 등을 통해 '아방과 타방' 팸플릿 작성자 및 유포 경위를 조사했다. 이듬해 2월 서울경찰청은 수사본부를 꾸리고 '두더지 사건'이라는 이름하에 광범위한 수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경찰, 보안사 등 공안기관은 팸플릿 배후에 불순 조직이 있다고 판단하고, 각각 작성자 및 유포경로를 추적하다가 김씨가 사망하기 직전, 작성 용의자를 입대자 6명으로 추린다.
 
동료들에 의하면 김씨는 사건이 더 불거지지 않도록 방어했고, 그 과정에서 사망에 이른 것으로 파악됐다. '두더지 사건' 수사 때 경찰은 '아방과 타방'의 실제 저자인 성균관대 80학번 김영수씨를 특정하지 못하다가 1983년 11월에 이르러 특정하고 보안사로 사건을 이첩한다. 김씨는 1982년 11월경 징집된 상태였다.
 
군은 김씨의 죽음을 '자살'로 발표했지만 의문사진상규명위원회는 사망 시각 조작 증거를 제시하며 타살 가능성을 제기했다.

김순호 경찰국장. 윤창원 기자김순호 경찰국장. 윤창원 기자
한편 1985년 7월 제대한 김순호 국장은 노동 현장에 복귀해 1988년부터 인천부천민주노동자회(인노회)에서 활동했다. 그는 1989년 인노회 사건 수사가 시작되고 잠적했는데, 그 후부터 사건 관련자들이 줄줄이 경찰에 붙잡혀 총 18명이 연행되고 그중 15명이 구속됐다.
 
김 국장은 인노회 부천지구 조직 책임자였는데, 경찰 수사 기록을 보면 당시 부천지구 조직도는 다른 지구와 달리 세세하게 채워져 있었다. 그해 8월 김 국장이 경찰에 '대공특채'되면서 김 국장은 인노회 내부 정보 및 회원들을 경찰에 밀고했다는 의혹을 받은 것이다.
 
김 국장이 경찰에 합격한 '대공요원' 분야의 경쟁률은 1:1이었다는 점도 김 국장 채용을 둘러싼 배경에 의문을 더한다. 김 국장은 관련 의혹에 대해 지난 18일 국회 업무보고 자리에 출석해 "결코 아니다"며 반박한 바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