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컴퓨터 6호기 등 국가연구개발 예비타당성조사 통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2023~2028년 2929억여원 투입 슈퍼컴퓨터 6호기 구축
극한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 사업,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도 선정

주영창 본부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주영창 본부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슈퍼컴퓨터 6호기 구축 등 3개 사업이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9일 열린 2022년 제6회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슈퍼컴퓨터 6호기 구축사업' 등 3개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연구개발사업은 '국가 플래그십 초고성능컴퓨팅 인프라 고도화 사업'과 '극한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 사업',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이다.

국가 플래그십 초고성능컴퓨팅 인프라 고도화 사업은 2023~2028년 2929억여원을 투입해 슈퍼컴퓨터 6호기를 구축하는 사업이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기초과학 수준을 높여 과학기술 역량을 제고하고, 융합연구를 확대해 연구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등의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 슈퍼컴퓨터 1호기는 1988년 도입됐으며 2018년 5호기까지 구축·운영되고 있다.

극한소재 실증연구 기반조성 사업은 우주발사체용 초고온 소재, 액체수소 저장용 극저온 소재 등 미래 유망 극한소재 지원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를 구축하고 실증연구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2023~2028년 3096억여원이 투입된다.

K-바이오 랩허브 구축사업은 의약바이오 분야 초기 창업기업을 위한 입주시설과 실험 인프라를 구축하고, 맞춤형 연구개발 프로그램과 전문가 그룹 멘토링도 제공하는 것이다. 투자 규모는2023~2032년 2725억여원이다.

과기부는 혁신적 기술을 보유한 신약개발 스타트업에 공용시설과 연구장비를 제공하는 등 창업 초기기업이 직면하는 연구개발 비용과 시간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