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에 돌입하는 한미 장병. 연합뉴스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을지프리덤실드(을지 자유의 방패, UFS)라는 이름으로 새롭게 바뀐 한미연합훈련이 16일부터 사실상 시작됐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한미는 연합방위태세 확립을 위해 후반기 연합연습을 8월 22일부터 9월 1일까지 시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16일부터 합동참모본부가 주도하는 위기관리연습도 시작돼, 사실상 이날부터 한미연합훈련이 막을 올렸다.
위기관리연습이란 북한이 도발할 경우 초기대응과 함께 한미가 함께 해당 상황이 전쟁으로 번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법과 절차를 숙달하는 훈련으로, 전면전 상황을 가정한 전구급 연합연습보다 1주일 정도 앞서서 시행해 왔다. 본래 연합권한위임(CODA)에 의해 한미연합사령부도 평시에 전쟁 억제와 방어를 위한 위기관리 임무를 맡는데, 전면전 대비태세인 데프콘 3이 발령되면 연합사로 작전통제권이 이관된다.
본격적인 전면전 상황을 가정하고 이어지는 1부 연습에서는 전시체제로 전환하면서 북한 공격을 격퇴하고, 수도권을 방어한다. 이 과정에서 정부도 전시체제로 전환하는 절차와 함께 국가총력전을 수행하는 절차를 연습한다. 2부에서는 수도권 안전 확보를 위한 역공격과 함께 반격 작전을 숙달한다.
상반기 한미연합훈련의 사전훈련격인 위기관리참모훈련(CMST)이 진행 중인 지난 4월 13일 오후 경기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에 군용 차량이 계류돼 있다. 연합뉴스이 훈련은 문재인 정부에선 군이 시행하는 한미연합 지휘소훈련(CCPT)와 정부가 시행하는 을지태극연습으로 나누어 시행했다. 그러던 것을 윤석열 정부에선 이전의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처럼 다시 합쳐서 하게 된 셈인데, 이를 통해 군뿐만 아니라 정부 역시 국가총력전 수행태세를 숙달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국방부는 설명했다.
과거에는 상반기에 KR/FE(Key Resolve/Foal Eagle)라는 이름으로 연합지휘소훈련과 연합기동훈련을 병행했고, 하반기에는 연합지휘소훈련과 을지연습을 합쳐 UFG라는 이름으로 통합 시행했었다.
그런데 2018년 하반기 연합훈련이 그해 6월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직후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독단적 발표로 중단된 이후, 2019년에 '동맹'이라는 이름으로 전구급 연합연습이 시행됐다가 2020년에 CCPT로 이름이 바뀌었다. 정부연습인 을지연습도 군사연습과 분리해 '을지태극연습'이라는 이름으로 따로 했다.
연합뉴스국방부는 이름을 또다시 바꾸게 된 배경에 대해 "(기존의 이름은) '연합 전투참모단이 지휘소에서 훈련하는 모습'을 직접적으로 표현한 것으로서, 대북 억제력을 제고하고 연합방위태세를 확립하기 위해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대규모 전구급 연합연습의 명칭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평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아무튼 군 당국은 이번 연습을 통해 한미의 외교·정보·군사·경제(DIME) 요소를 통합한 전쟁억제 수단을 운용하고, 한미연합 위기관리 절차를 숙달하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또 이번 연습에서는 그동안 1년 365일 내내 나누어 했던 기동훈련(FTX)을 전구급 연합연습과 함께 시행하기로 했다. 구체적으로는 육군에서 여단급 과학화전투훈련과 대대급 대량살상무기제거훈련, 해군에서 소규모 특수전교환훈련과 대대급 해상초계작전훈련, 공군에서 소규모 쌍매훈련 등을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전작권 전환 이후 현재 미군이 사령관을 맡고 있는 한미연합사령부를 대체할, 한국군이 사령관을 맡게 되는 미래연합사령부의 연합작전 수행에 대한 완전운용능력(FOC) 평가도 병행한다. FOC는 3단계 평가 가운데 2단계다.
FOC 평가는 미래연합사 연합임무 필수과제목록(CMETL) 73개 중 49개를 평가하며, 한미연합 평가팀 60여명이 공동으로 평가 결과를 도출하게 된다. 이를 통해 우리 군의 능력과 체계 확보현황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실제로 완전운용능력이 검증됐는지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한편 북한은 연합훈련 때마다 어떤 식으로든 반발해 왔었는데, 이번에도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합동참모본부 김준락 공보실장(육군대령)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한미 정보당국은 긴밀한 공조하에 관련 시설과 활동에 대해서 면밀히 추적감시하고 있다"며 "우리 군은 다양한 가능성에 대비하여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고, 현재까지는 추가로 설명드릴만한 사안은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