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박용진, 강훈식 토론… 3인 3색 키워드는?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 방송 :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FM 98.1 (07:20~09:00)
■ 진행 : 김현정 앵커
■ 대담 : 이재명 후보, 박용진 후보, 강훈식 후보

◇ 김현정> 이어서 두 번째 주도권 토론으로 갈 텐데요. 두 번째 주도권 토론은 주제가 없습니다. 자유롭게 12분을 써주시고요. 주도권을 가지신 분이 마치 사회자가 됐다는 생각으로 질문을 던져주시고 답변을 이끌어주시고요. 추가 질문까지 자유롭게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두 번째 주도권 토론의 순서는 이렇게 정해졌네요. 두 번째 주도권 토론, 박용진 후보가 처음으로 주도권 가지시네요. 12분 드리겠습니다.
 
◆ 박용진> 제가 앞서서 잠깐 말씀을 드렸는데요. 많은 분들이 좀 걱정하세요. 이재명 후보하고 그러다가 평생 안 보려고 그러냐 그런 분들도 계시고 그게 아니고 제가 여러 차례 연설회를 통해서도 말씀을 드리고 인터뷰를 통해서도 얘기를 드렸는데 당의 어떤 노선을 둘러싸고는 사실은 양보 없이 서로 얘기를 해야 된다고 저는 봐요. 그래서 제가 그거를 명확하게 좀 보이려고 이재명 후보님은 '남 탓 노선이다. 나는 혁신 노선이다' 저 유리한 대로 얘기하는 것 아니겠어요. 그리고 이재명 후보님은 사당화 노선, 박용진은 선당후사 노선이다. 이렇게 노선 투쟁이라고 얘기를 드렸고 과거의 문제라든지 앞으로의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할 거냐를 놓고서 치열하게 묻기도 하고 비판도 하고 대안을 제시하기도 하고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노선 투쟁에서 조금 더 나아가서 정체성 논쟁을 좀 해볼까 이런 생각이 들어요. 이게 우리 시청자, 애청자분들은 이게 무슨 소리인가 싶으실 텐데 저도 잘 몰라서 한번 여쭤보고 싶은 게 있습니다. 이재명 후보님 진보적 대중정당이 뭐예요?
 

◆ 이재명> 사실 전에도 말씀드렸지만 지금 우리 원내대표님. 원내대표님이 원내대표 연설에서 하신 말씀이에요.
 
◇ 김현정>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
 
◆ 이재명> 박홍근 대표님이. 이게 우리가 특정 계층을 대변하는 당이 아니고 대중, 대다수의 대중을 대표하되 다만 내용은 진보적이어야 된다. 그래서 그게 사실은 지금 전당대회 준비위에서 정강 정책 개정을 논의 중이지 않습니까? 그중에 한 부분으로 저는 알고 있어요. 진보적이되 대중정당을 지향한다.
 
◆ 박용진> 저는 모르는 전당대회 논의 관련을 되게 많이 알고 계셔서 진보적 대중정당이 이전에 제가 어디서 들었느냐면 진보 정당의 노선 투쟁 내부에서 할 때 자기들끼리 하는 얘기를, 갑자기 우리 민주당 안에서 이 얘기를 하고 그때 유튜브 생방송하시면서 그 얘기가 딱 나왔는데 그게 무슨 말인지 종잡지를 못하겠더라고요. 그러니까 뭐라고 그러셨냐면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 말고 진보적 대중정당으로 가자 이런 얘기도 있다. 이런 얘기셨어요. 진보, 그러니까 저는 김대중 대통령의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이 우리의 견결한 노선이라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김대중 정치학교를 이끌고 계시는 문희상 전 국회의장님도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제가 이렇게 사회 계급론으로 잘 해명되지 않는 얘기를 하셨더라고요. 이렇게 얘기를 정치학교 때 얘기를 하니까 아니야, 박 의원, 잘못 알고 계셔. 김대중 대통령은 서민 그리고 괄호 열고 노동자, 농민, 도시빈민, 이렇게 정확하게 얘기하더라고요. 그러니까 이 안에 다 포괄돼요. 그런데 이거 말고 다른 진보적 대중정당이라고 하는 국민들도 낯설고 우리 내부에서 합의도 되지 않고 있고 그리고 이게 뭔지 언어적으로도 정치적으로도 경험적으로도 전혀 모르겠는 얘기를 하셔서 오늘 다시 한 번 물어보는 겁니다.
 
◆ 이재명> 제가 잠깐 보완할까요?
 
◆ 박용진> 네, 짧게.
 
◆ 이재명> 짧게.
 
◆ 박용진> 이거 하려면 제가 볼 때 3시간 필요해요.
 
◆ 이재명> 그래서 그때 제가 유튜브에서 말씀드린 건 이런 논의가 있다. 이런 말씀이었고요. 왜냐하면 우리가 정체성에 관한 것은 쉽게 단정할 수 없지 않습니까? 신중해야 되는데 다만 사회구조라고 하는 게 많이 바뀌었다. 그러니까 우리는 중산층 이하, 예를 들면 소위 중산층 제외한 뭔가가 있을 거 아닙니까? 여기도 우리는 집중해야 될 시기가 왔다라는 얘기인데 그걸 정확하게 정리하기는 아직도 어렵다라는 말씀을 드렸던 거예요.
 
◆ 박용진> 호리병 얘기하시고 중산층은 거의 없다. 이런 얘기가 아니라 중산층 이하. 그런데 그게 김대중 대통령의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이라고 하는 걸로 아주 쉽게 설명되고 수십 년간 얘기돼 왔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 이재명> 사회구조가 많이 바뀌었다.
 
◆ 박용진> 그러니까 우리의 정체성과 관련된 얘기라서 예민한 부분이기도 하고 우리가 치열하게 논쟁을 해 볼 부분이기도 하겠다는 생각은 했었습니다. 이어서 하나 더 물어보면 당내 일각에서 재벌 개혁과 금산분리 강령에 대해서 시대가 바뀌었다. 아까 말씀하신 것처럼 상황이 많이 바뀌었으니까 이걸 좀 고쳐야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더라고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그리고 고쳐야 된다면 뭘 고쳐야 된다고 생각하시죠?
 
◆ 이재명> 이거는 전에도 우리 박 후보께서 저한테 물어보셨던 건데 저는 재벌 개혁, 특히 재벌 체제 개혁. 재벌 체제 개혁을 계속해야 된다고 생각하고요. 재벌을 해체하자는 게 아니라 대기업을 해체하자, 이런 얘기로 오해하는 분들이 계신데 아마 그 오해 때문에 이런 논의가 있을지는 모르겠어요. 그러나 저는 기업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지배 시스템이 문제다. 아마 우리 박 후보도 동의하실 거고요. 그 개혁은 계속해야 될 것 같고. 금산분리도 저는 지금 상태에서는 반드시 해야 될 일이다. 가끔씩 이렇게 좀.
 
◆ 박용진> 유지, 유지.
 
◆ 이재명> 경계가 무너지는 것 같은데 그거 옳지 않다고 생각하죠. 저는 그 얘기가 있다는 얘기는 처음 들었는데 그 얘기는 또 어떻게 들으셨는지 모르겠어요.
 
◆ 박용진> 신문에 많이 났어요. 그래서 우리가 신문 방송을 열심히 봐야 됩니다. 그렇고요. 저는 재벌 개혁과 관련해서 예전에는 재벌 총수의 부도덕함을 중심으로 이걸 재벌 개혁으로 인식하는 게 많았거든요. 그러나 지금은 아주 디테일하고 또 아주 심도 있는 방식으로 지배력을 강화해요. 그러니까 아주 쉽게 얘기하면 재벌 총수 일가가 자기 돈 들이지 않고 자기 노력 들이지 않고 이익은 가져가고 손해는 회사에 떠넘기고 결국 그래서 주주들한테 피해주고 우리 회사의 구성원들한테 피해 주고 소비자들한테 소비자 우롱하고 이런 일들이 반복되니까 이거를 지키고 감시하는 여러 체제들이 필요하죠. 그래서 윤석열 정부가 들어서서 공정거래위원회의 지주회사과를 없애겠다는 얘기를 듣고 세상에 문재인 정부에서 재벌 체제 감시하려고 세워놨던 감시탑을 5년 만에 없애? 이러면서 아주 우려스럽게 보거든요. 당대표가 누가 되더라도 이러한 재벌 체제 감시와 견제에 대한 후퇴 조짐들에 대해서는 막아야 되는 게 이게 경제 관료들하고 같이 손잡고 가기 때문에 이렇거든요. 유능한 정당이라고 하는 건 경제 관료들보다 이 상황을 더 깊게 들여다보는 그런 눈을 갖고 있는 당의 지도부와 의원들이 많아야 된다라는 말씀도 드립니다. 하나 더 물어보면 지금 8.15 사면 때문에 논란이지 않습니까. 이재용 부회장에 대한 사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특사와 관련해서.
 
◆ 이재명> 우리 박 후보님 의견부터 먼저 말씀 좀 해 주시죠.
 
◆ 박용진> 제 주도권입니다.
 
◆ 이재명> 먼저 말씀해 주시죠. 그게 제 답입니다. 제 의견 말씀드릴게요.
 
◆ 박용진> 시간 가고 있습니다.
 
◆ 이재명> 저는 사안마다 다 틀릴 수 있는데 이재용 총수, 회장에 대한 국민 여론은 찬성률이 높은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이건 대통령 고유 권한이라 제가 이래라 저래라 또는 이게 좋다, 저게 좋다. 의견을 내는 게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국민 여론을 판단해서 권한이 있는 사람이 결정하겠죠.
 
◆ 박용진> 그게 좀 안타까운 게 입장이 계속 바뀌셨다고 제가 대선 때도 뭐라고 막 한바탕 제가 비판을 했었던 것 같은데 여전히 그러시네요. 그러니까 우리 2017년 대통령 선거 때 당내 경선하시면서 다른 후보들에게 특히나 문재인 당시 후보에게 엄청나게 압박을 하셨어요. 박근혜, 이재명의 사면은 절대 안 된다라고 하는 특별 결의를 우리가 하자 그러셨어요. 그래서 많은 국민들이 원칙에 되게 분명하신 분이구나 그렇게 했던 거란 말이죠. 그런데 그 원칙이 지금 흔들린 건지 아니면 생각이 아예 달라지신 건지.
 
◆ 이재명>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죠. 예를 들면 그때 당시에 그 후에도 제재를 많이 받았고 국민 여론은 그때는 절대로 안 된다는 게 대다수의 의견이었고요. 지금은 또 많이 바뀌었죠.
 
◆ 박용진> 법의 원칙이 국민 여론에 따라 달라지면 됩니까?
 
◆ 이재명> 법보다 중요한 게 국민 주권자의 뜻이죠.
 
◆ 박용진> 그 여론이 주권자의 뜻으로만 해석을 하시는 거예요? 그러면 앞으로 여론, 보수적인 여론이 우리 사회를 지배해서 우리가 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법 개정이라든지 제도 개정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하게 되면 못하겠네요. 당대표가 되시면.
 
◆ 이재명> 말씀을 자꾸 왜곡을 하시는데.
 
◆ 박용진> 아니, 왜곡이 아니라 그 말씀이신 거잖아요.
 
◆ 이재명> 제가 좀 정리를 할게요. 재량이라고 하는 게 있지 않습니까? 이거는 권한이 재량이에요. 국민의 뜻이라는 이유로 법을 위반하라는 게 아니고 재량에 있어서는 그 권한을 가진 사람이 국민의 의사를 존중하는 게 맞다 그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 박용진> 네, 충분히 의사는 알겠고요. 저는 하여간 법의 원칙, 그리고 우리 사회에 엄청난 피해와 후과를 남기고 있는 일에 대해서 특사 대상으로 삼는 것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민형배 의원 복당 문제와 관련한 정확한 입장을 묻고 싶은데요. 지난번에 뭐라고 그러셨냐면 당이 필요해서 한 일이다. 요청해서 한 일이다. 이렇게까지 얘기를 하셨어요. 아시는 것처럼 지금 현재 헌법재판소에서 심리 중이고 최대 이슈는 국회에서 절차 과정에서의 정당성 문제가 논란입니다. 만일에 민형배 의원이 당의 요청으로 탈당을 한 거라고 그러면 그야말로 위장 탈당 논란의 한복판에 뛰어드는 거고 우리가 어렵게 이뤄낸 검찰 개혁이 도루묵 된다고 저는 봅니다. 민형배 의원을 복당시키면 사실상 국민의힘의 주장에 손을 들어주는 일이 되거든요. 그런데도 불구하고 민영배 의원 복당에 대해서 생각이 계속 같으십니까?
 
◆ 이재명> 제가 그때 말씀드린 거는 아마도 당이 요청한 일일 텐데 저는 정확한 정보는 없죠. 그러나 저는 필요했을 거라고 생각해요. 구체적인 내용은 제가 모릅니다. 그러나 저는 민형배 의원이 개인의 이익을 위해서 한 일이 아니라고 보기 때문에 저는 충분히 긍정적으로 검토할 만하다라고 생각하죠.
 
◆ 박용진> 당의 원칙은 탈당하신 분은 복당 조건이 1년이잖아요. 이제 그 부분을 바꾸려면 특별한 무슨 사안이 있어야 되는 겁니다. 그 특별 사안에 대한 판단을 지도부가 할 수밖에 없는 건데 지금 벌써 이미 특별 판단을 하고 계신 거고 이렇게 돼서 자칫 검찰개혁 법안을 어렵게 만들어놓은 게 헌법재판소에서 도루묵 되는 상황이 오면 그건 정말 더 큰 일이라고 생각을 하는 겁니다. 제가 전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이게 온정주의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고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진정한 검찰주의자 박용진은 이 문제에 대해서 신중하게 볼 수밖에 없고 원칙적인 입장이라고 하는 걸 다시 한 번 말씀드리고요.
 
◇ 김현정> 1분 정도 남았습니다.
 
◆ 박용진> 강훈식 의원님께 질문 드리겠습니다. 제가 민주당의 사당화 논란 방지와 관련해서 제도적으로 이걸 제일 잘 차단하는 건 뭘까 고민해 봤는데 당연히 최고위원회의 어떤 권한을 강화해서 단일성 집단지도체제잖아요. 당대표에게 책임과 권한은 주되 그걸 견제하고 또 비판하고 서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이런 게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래서 최고위원의 권한을 강화하는 당규를 개정하자 이렇게 말씀을 드리는데 의견이 어떠신가요?
 
◆ 강훈식> 아니 24분 질문하는데 저한테는 1분 정도밖에 질문을 안 시켜주셔서 제가 약간 당황스럽습니다. 단일화 하시자면서 이게 정말로 배려하고 하는 이야기인지 잘 모르겠고요. 어쨌든 최고위원 강화하자 이런 것들은 저는 충분히 일리가 있다고 생각하고 사당화 방지 논란에 대해서 어제 기자회견 하신 내용 잘 봤는데요. 제가 시간이 없어서 다음 질문에 제가 좀 여쭙고 싶은 것도 여쭙겠습니다.

◇ 김현정> 그럼 바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강훈식 후보의 주도권 토론 시간이거든요. 자유롭게 12분을 써주시죠.
 
◆ 강훈식> 네, 저는 이 두 분한테 늘 말씀드렸고 여러 번의 토론에서 말씀드렸습니다만 좀 더 구체적으로 여쭤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묻겠습니다. 제가 꿈꾸는 우리 당은 좀 새롭고 강력한 젊은 수권 정당입니다. 그래서 여러 명의 대선 주자가 국민들에게 선택의 즐거움을 좀 드리는 정당이 됐으면 좋겠다, 생각이 듭니다. 생각해 보면 저희가 한 5년 전으로만 돌아가도 경남에 김경수 지사도 있었고 경북에 김부겸 선배님도 계셨고 또 부산에 조국, 서울에도 조국 장관도 있었고 충청에 안희정, 서울에 박원순 여러 분들이 계셨던 것 같습니다. 호남에는 말할 것도 없고요. 그래서 우리가 한 분 한 분씩을 머릿속에 대입하면서 상상하는 즐거움도 좀 있었고 설레었던 민주당이었기도 한 것 같습니다. 지금 사실은 당원들에게 설렘을 주는 건 그런 마음이어야 된다. 그래서 물론 유력한 주자들이 여기 계시기도 하지만 그것만으로 되지 않는 거 아니냐. 당이 좀 더 활기차려면 지역별로, 거점별로 그런 대선 주자들이 좀 우리들을 좀 설레이게 할 때, 야, 우리 당은, 우리 지역은 이렇게 한번 해 보겠어 그리고 그것들이 마지막에 5년 후에 경쟁하고 또 드라마틱하게 이렇게 좀 당원들의 마음을 모아낼 때 저는 수권할 가능성이 훨씬 높아진다. 정권을 다시 가꿀 확률이 높아진다 생각합니다. 생각해보면 노무현 대통령이 그러셨던 것 같습니다. 당시에 남해군수였던 김두관 군수를 행안부 장관으로 스포트라이트를 받게 해서 쭉 끌어올립니다. 그리고 일약 대선주자급이 되셨죠. 그런데 그것은 본인이 이미 대통령이시니까. 본인의 그 여유 공간을 가지고 그런 것들을 발탁하고 그게 또 사실은 우리가 훗날에 경남의 지역 구도를 깨는 데 큰 도움이 됐단 말입니다.

그런 자원을 발굴했던 것이. 그래서 성장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알아서 크는 것이 아니라 키워내는 게 필요하고 그래야 당이 젊어진다. 아까 제가 잠깐의 발언에서도 그런 이야기했지만 야당은 이미 더 젊게 가고 있다라는 지점도 지적하지 않을 수 없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두 분 다 대선에 나갈 뜻을 밝히신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대표가 된다면 필연적으로 그분들은 경쟁 상대가 또 되는 것 아닙니까? 그러니까 적당히는 키울 수 있지만 너무 크게 키우기에는 부담스러운 거 아닌가? 이런 생각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는 뜻이죠. 이재명 후보님도 중요한 우리 당의 장내 자산이고 대선 후보입니다. 잠재적인 대선 주자 발굴 육성하는데 구조적 한계 있다. 이런 우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이재명> 글쎄, 대선 주자라고 하는 게 누가 키운다고 키워지거나 그러는 건 아닌 것 같아요. 물론 계기를 만들 수는 있겠지만 결국 국민들에게 희망과 기대를 품게 할 수 있는 많은 자원들이, 잠재적 자원들이 있죠. 기회는 부여하되 그게 일부러 만들어지지는 않는다. 그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제가 당대표를 하면 그게 장애가 될 거라는 생각에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저는 오히려 많은 사람들한테 기회를 주는 방법이 될 수도 있다라고 생각하죠. 저는 그렇게 분명하게 말씀드리는데 팀이 이겨야 MVP가 있다. 우리가 체력 보강을 하지 않고 예를 들면 팀 자체가 우승할 힘을 키워 놓지 않으면 아무리 잘해봐야 손흥민도 제가 보기에는 저기 동네 축구장 가면 실력 발휘가 어렵거든요. 그런 면에서 이번 전당대회가 다른 잠재적 재원들을 좀 키우지 못하게 하는 게 될 거다라는 것은 우리 강훈식 후보님의 좀 기우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강훈식> 네, 기우였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말씀대로 물론 정치인들은 누가 키워주고 그런 문제는 아닐 수 있습니다. 다만 당에 본인이 스포트라이트를 받기보다는 누군가에게 비춰주는 역할이 지금 당대표에서 중요한 역할이다라는 건 잊지 않아야 되겠다. 그리고 그만큼의 우리의 경쟁 상대를 더 비춰주는 역할들을 하는 것이 대선 후보들로서는 아무래도 좀 불편할 수 있겠다. 저는 이런 부분을 지적 드려야 된다고 생각듭니다. 박용진 후보께도 말씀, 질문하겠습니다. 그때 당대표는 당을, 제주 토론에서인가 그렇게 말씀하셨어요. 당대표는 당을 잘 관리하고 선거 승리를 위해서 매진하면 된다. 그리고 대선에 나가시겠다고 그 자리에서 자연스럽게 이야기도 좀 나왔었는데요. 구조적인 한계가 있다. 이 우려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박용진> 강훈식 후보님께서 시간 관리 잘하라 아까 그 말씀하셨는데 죄송하게 생각하고요.
 
◆ 강훈식> 죄송한다고 될 문제가 아니에요. 시간 다 지났는데.
 
◆ 박용진> 시간 관리뿐만 아니라 당 관리와 관련해서도 저는 분명한 입장이 있어야 된다고 봅니다. 그러니까 걱정하는 게 뭔지는 알겠지만 저는 만일에 잠재적 대선주자가 당대표가 돼서 당의 시간과 기회와 이런 거를 다 자신을 위해서 쓴다, 그게 사당화죠. 그게 가장 우리가 피해야 될 논란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당에서도 시스템적으로 그거를 막아놓은 거잖아요. 대선 후보 선출, 대통령 선거를 나가려고 하면 1년 전인가 당대표이더라도 사퇴를 해야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러니까 대통령 선거 국면에 들어섰다라고 되면 1년 전인지 1년 반 전인지 우리가 당직을 수용할 수 없는, 당대표직을 수행할 수 없는 그것도 만들어 놨잖아요. 그래서 저는 그 걱정 너무 안 하셔도 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고 저나 우리 이재명 후보님이나 이번 당대표가 돼서 당을 엉망으로 끌어가고 정말 자기 마음대로 하다가 총선에서 지면 미래 없죠. 아무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 강훈식> 이제 저는 어쨌든 차기 당 대표가 가장 중요한 것은 그런 대선주자군을 열심히 키우는 것이고 본인을 비추기보다는 그런 곳곳을 비춰서 당을 활력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그래서 그런 즐거움, 고민, 상상 이런 거 해봅니다. 슈퍼리그 좀 만들어보자, 우리가. 2년 동안 준비해서 민주당 차기 당 대통령 후보 선출을 할 때는 슈퍼리그가 되자 저쪽보다는 훨씬 비교도 안 되는 군을 좀 만들어야겠다. 저쪽에 매일매일 후보 군들이 매일매일 잘하는 소리가 들리거든요. 매일매일 비춰지는 소리가 들리고 그래서 차기 당대표는 그 역할이 굉장히 중요해 보이고 그런 것들을 좀 해야 된다, 이런 말씀 드립니다.

두 번째 질문은 우리 박용진 후보가 당에 쓴소리 참 많이 하셨습니다. 그리고 저는 소신 있는 발언에 대해서 동의할 때도 많이 있었는데요. 하지만 당의 흐름을 바꿔내는 경우는 좀 그렇게 생각보다 많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본인이 옳은 말 하는데 그냥 거기 쓴소리에 그치는 결과도 좀 많이 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폐부를 드러내는 역할로는 좀 잘 적합할지 모르지만 상처를 치유하려는 노력들이 있었는가.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저는 좀 고민을 해보셔야 되는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제가 지난 토론회에서 혼자 하지 말고 장점과 에너지를 좀 잘 모아서 다른 의원들과 좀 많이 하셔야 되는 거 아니냐 이랬더니 그래서 내가 당 대표가 되려고 한다,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지난번에 그걸 보면서 제가 기시감이 들었던 건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당시 대통령 후보한테 이명박 정부 들어서 과학기술이 이렇게 추락하는 동안 뭐 했어요? 그랬더니 그래서 제가 대통령 하려고 합니다. 박근혜 그때 후보가 그렇게 말했던 기억이 기시감이 확 들던데요. 저는 박용진 후보님께 지금까지 본인의 목소리가 흐름을 만들어내지는 못했고 폐부를 드러내는 데까지 밖에 없었던 것 아니냐, 이런 부분에 대해서 지적이 있는데 그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 박용진> 너무 멀리 가서 사례를 찾으신 것 같고 최근에 우리 당의 어떤 당론 결정을 하는 과정에서 제가 두 가지 역할을 했었던 거 기억하실 겁니다. 한덕수 총리 인준 부결 당론 분위기가 높았던 의총에서 제가 제일 먼저 반대 의견을 냈습니다. 제가 그래서 왜 나는 맨날 이런 주장부터 해야 되는지 모르겠다고 답답한 마음을 얘기하면서 했고요. 그날 흐름 바꿨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결국은 당론이 달라졌습니다. 두 번째는 우리 법사위 양보와 관련해서인데요. 우리 의원들 워크숍 때 가서 그 말씀 제가 제일 먼저 했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날 의원들이 집단적으로 그 결정 같이 했습니다. 없었다고 얘기하실 문제는 아닌 것 같고 유치원 3법도 당론 법안이었습니다. 우리 당의 당론 법안으로 1년 4개월 동안 열심히 싸워서 만들어낸 법안이고요. 그 이전에는 제가 그냥 일개 의원일 때는 지도부의 결정에 대해서 최종적으로 제 입장을 얘기할 수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게 소신이었든 아니었든 간에. 그리고 그러나 당 지도부가 되겠다고 하는 마당에 이제는 소신 정치만으로가 아니라 책임정치를 하겠다는 말씀을 드리는 겁니다.

◆ 강훈식> 어쨌든 저는 제가 볼 때 그 흐름을 만들어내는 게 당대표의 역량과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과거에 내가 이런 이런 이야기했다라는 것보다도 그런 흐름을 만드는 게 당을 이끌어 나가는 것이고 우리 80만 권리당원 또 400만이 넘는 우리 당원들을 끌고 나가기 위해서라도 그런 흐름을 만들어내는 게 매우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우리 같은 질문을 이재명 후보님한테 다른 질문으로 바꿔서 한번 해보겠습니다. 요즘에 국민의힘에서 대통령이 내부 총질이라는 단어를 쓰면서 국민들에게 되게 이질감을 느끼게 하지 않았습니까? 특히 윤석열 대통령이 이준석 대표를 그렇게 규정했단 말입니다. 그래서 당의 건전성이 상실됐다. 그리고 그 안에서는 내부 검열, 침묵 강요, 이렇게 될 수밖에 없다라는 지적들이 있고요. 제가 지난 토론회 때 당내 소수 의견을 어떻게 담아내실 건지 여쭤봤습니다. 그랬더니 해당행위나 내부 공격이 아닌 한 다양한 의견을 존중하겠다. 이렇게 답변하셨습니다. 소수 의견, 내부 공격, 어떻게 구분할 겁니까?
 
◆ 이재명> 그걸 수학적으로 구분할 수 없겠죠. 결국은 국민의 눈높이, 당원들의 눈높이에서 건전한 상식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죠. 분명한 거는 당의 전열을 흐트러뜨리는 정말 실제로 해당행위가 있을 수 있거든요. 그걸 다양성이라는 이름으로 다 포용하면 일종의 콩가루 집안 될 수 있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 정도가 아니면 의견이 다른 거는 당의 본질이다. 제가 계속 강조한 게 그거죠.
 
◆ 강훈식> 그런데 그런 부분의 말씀이 합리적으로 들리기는 하지만 또 우려 사항들은 이게 구분이 안 되지 않습니까? 내부 총질과 비판. 비난과 비판을 구분하는 것도 물론 어렵겠습니다만 사실은 당원들이나 또는 많은 의견을 가지고 있는 의원들의 입장에서 보면 어디까지가 가능한 건가 어디까지가 불편하게 안 하는 건가라는 그런 관점이 어렵다는 것이죠. 그러니까 그렇게 되면 절대적인 힘을 가진 사람 눈치를 봐야 되는 상황이거든요. 오히려 모든 걸 다 열어놓고 문제가 되는 것들을 최소화시키겠다라는 방향을 세워야 되는 것은 아닌지 그래야 당의 다양성을 담는 건 아닌지라고 생각하는데요. 어쨌든 소수 의견을 내부 총질로 공격하고 이런 것들은 우리가 지양해야 되는, 우리 당의 모습은 그러니까 지향해야 되는 모습은 아닐 뿐더러 지양돼야 되는 모습인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 당대표가 되면 우리 셋 중에 누구라도 그런 것들을 좀 더 더 폭넓게 포용하는 각오를 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 김현정> 10초 남았습니다. 여기까지 쓰시겠어요?
 
◆ 강훈식> 아니요, 제가. 2분 남아 있었거든요.
 
◇ 김현정> 타이머가…
 
◆ 강훈식> 2분이 남아서 왜 이렇게 많나, 이렇게 돼서 하나 더 하려고 하는데.
 
◇ 김현정> 저도 왜 이렇게 강훈식 후보…
 
◆ 강훈식> 시계를 치워가지고.
 
◆ 이재명> 고장 났어요.
 
◇ 김현정> 강훈식 후보의 시간은 왜 이렇게 느리게 가는가 하는데 어느 순간 타이머가..
 
◆ 강훈식> 계속 2분이더라고요.
 
◆ 이재명> 미작동 상태.
 
◇ 김현정> 지금 블루투스가 날씨가 궂어가지고 약간 그 순간 좀 미작동이 된 것 같아요.
 
◆ 강훈식> 이거 야당 탄압하는 거 아닙니까? (웃음)
 
◇ 김현정> 그렇게 해서 강훈식 후보님까지 주도권 토론을 마치셨고요. 이재명 후보의 주도권 토론 12분 자유롭게 진행을 해 주시죠.
 
◆ 이재명> 다시 됐군요.
 
◇ 김현정> 12분 세팅.
 
◆ 이재명> 우리 강훈식 후보님이 말씀하신 거에 덧붙여서 제가 말씀을 드리면 언제나 경계는 모호하죠. 또 모호하다고 해서 경계를 짓지 않을 수는 없어요. 이제 그 경계를 잘 짓는 게 리더십이죠. 그거는 결국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밖에 없다. 이 말씀을 드리고요. 그걸 의문을 가지면 끝이 없을 것이고 그런데 합리적이라고 보면 또 합리적으로 잘 처리되면 결과로서 또 증명이 되지 않을까 싶어요. 그러나 언제나 경계는 필요하다, 그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아까 우리 박용진 의원께서 말씀하셔서 하다가 중단된 게 있는데 저는 전에 우리 이런 논쟁이 있었잖아요. 전 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거냐, 아니면 소득 하위 80%까지 할 거냐, 이런 논쟁이 있었는데 저는 그때 당시에 저는 확고한 신념이 있었죠. 이거는 복지 정책이 아니다. 어려운 사람을 도와주는 복지 정책이 아니고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경제 정책이다. 아니면 재난 정책이다. 그런데 이 재난 정책이나 경제 정책에서 그 혜택을 왜 가난한 사람한테만 주자, 일단 일리는 있지만 그러면 세금 많이 내는 사람은 억울하지 않느냐, 그 말씀을 그때 드렸고 그게 사실 많이 충돌이 많이 발생했죠. 그런데 우리 사회에서 아까 말씀드렸던 것처럼 계층을 기준으로 어느 계층을 우리가 대변하겠다라고 하게 되면 그건 본질적으로 거기서 배제되는 계층이 있다는 거예요. 그런데 우리는 민주당은 자칫 그러면 부자는 제외하는 부자를 대표하지 않는 정당이냐 또 이런 오해가 발생할 수도 있다. 저는 우리 사회 구조가 많이 변했기 때문에, 많이 변했기 때문에 가능하면 모든 국민들을 포용하는 그런 정당으로 가면 좋겠다. 그래서 대중정당의 방향으로 가면 좋겠다는 것이고요. 다만 그 내용 자체가 진보적이면 좋겠다. 진보라고 하면 우리가 민생과 무슨 상반되는 개념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정리하면 민생은 목표고 개혁은 과정이죠. 그래서 둘은 결코 배치된 개념이 아니라는 이 말씀을 아까 제가 보완할 기회가 없어서 말씀드리고요. 그런데 우리 사회가 앞으로 저는 전 세계가 그런 똑같은 문제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 불공정, 불평등, 그로 인한 격차와 양극화, 이게 경쟁력을 갉아먹고 있다.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이 생각합니다. 지금은 기술혁명 시대죠. 사람들이 노동으로 생산하던 시대, 노동만으로 생산하던 시대에서 노동의 비중이 점점 줄어들고. 그건 또 반대로 다른 측면으로 얘기하면 노동소득으로만 살 수 있는 사회냐, 그건 또 어렵겠다. 이런 생각이 좀 들거든요. 그래서 우리는 아까 제가 출마 선언문에 말씀드렸던 부분인데 최소한의 삶을 보장하는 사회에서 기본적인 삶을 보장하는 사회로 가야 된다. 그리고 우리의 생산력 수준이 그 정도는 된다. 이렇게 제가 말씀드리고 있는데 우리 박용진 후보님은 좀 이런 방향성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박용진> 앞서 잠깐 노선과 정체성 관련해서 얘기를 좀 하셨는데 말씀을 들으면서도 한 열댓 가지 질문이 막 쏟았거든요. 물론 이건 3시간 정도 해야 될 문제인 것 같고 질문 주신 것과 관련해서만 말씀을 드리면 그래서 누누이 어쨌든 복지국가들은 혹은 민주적인 사회들은 계속해서 연금 제도를 보강하고 그다음에 사회안전망, 사회보장 제도들을 강화해 왔었잖아요. 거기에 지금 말씀하시는 거는 또 다른 소득을 좀 얘기하시는 건데 기본소득과 관련해서 질문이신 것 같기도 하고요. 기본소득을 전면적으로 충분한 만큼의 기본 소득을 당장 보장하기는 어렵잖아요. 그래서 제가 대선 국면에 우리 토론할 때도 세 가지 임시적이고 단계적이고 절차적으로 했으면 확장적으로 갔으면 좋겠다. 이렇게 말씀을 드렸고 필요한 실험, 필요한 제도라고는 보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 1차적으로 청년 예술인들이라든지 안정적인 소득이, 지금 노동 소득이 보장되고 있지 않은 우리 사회의 중요한 가치를 생산하는 분들 중심으로 우선 적용하면서 실험적으로 좀 확장해 갔으면 좋겠습니다.
 
◆ 이재명> 방향성은 동의하신다라고 이해해도 될 것 같네요. 강훈식 후보님도 한번 제가 같은 취지의 질문인데 굳이 설명 안 드려도 한번 의견 어떠십니까?
 
◆ 강훈식> 방향성은 사실은 제가 볼 때는 복지국가로 가는 큰 틀에서의 방향이라고 저는 판단하고 사회적 안전망을 강화시키자는 방향에서의 말씀이라고 저는 해석합니다. 그것들은 사회 양극화가 더 심해지면 심해질수록 노동의 유연화와 연관해서라도 우리가 앞으로 준비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보고요. 좀 더 나아가서 그런 것들을 대비하지 않으면 사실은 떨어지는, 그러니까 새로운 일자리에서 떨어지는 사람들을 어떻게 우리가 보호할 건지 대책의 측면에서 저는 논의될 수밖에 없는 방향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재명> 사실 산업혁명 이후에 본격적으로 노동자들이 양산되고 그때 당시는 소위 자유방임 정신 때문에 각자가 능력이 없으면 죽어도 할 수 없다. 이런 태도였잖아요. 그런데 이게 결국은 이게 전체적으로 자본주의 사회 체제 자체에 도움이 안 된다. 지나친 착취가, 방치가. 그래서 결국 나온 게 선별적 복지 제도라는 거예요. 아프면 치료해 주고 치료비는 잠깐 지원도 좀 해주고 최소한의 먹을거리는 제공해 주고 이게 선별 복지 국가에서 그다음 단계로는 보편복지 국가를 이행하는 과정인데 저는 이 복지라고 하는 개념만으로는 더 이상 또 사회 유지가 쉽지 않은 상황이 온다. 이거 사실 보편복지 국가는 완전 고용 또는 노동 소득으로 살 수 있다. 이걸 대전제로 하는 것이거든요. 그래서 저는 다음 단계로 높은 생산력에 터 잡아서 우리 국민들의 기본적인 삶. 예를 들면 통신을 접촉할 기회라든지 교육을 받을 기본적인 기회라든지 주거에 대한 기본적인 기회라든지 진료에 대한 기본적인 기회라든지 어쨌든 소득과 다 이런 기본적인 서비스, 기본적인 삶이 보장되는 사회로 가야 된다는 게 제 생각입니다. 사실 그렇게 하려면 우리가 OECD 대비 조세 부담률이 지금 현재 20% 정도가 됐다는데 이 정부에서 너무 빨리 올라왔다 이렇게 주장하지만 여전히 OECD 평균에 비하면 매우 부족한 그런 상태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감세 정책을 취한다고 하는 거는 이런 미래 사회를 대비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부적절하다. 이 점에 대해서는 두 분 다 공감하실 것 같아요. 혹시 하실 말씀. 저는 우리 박용진 후보님이 전에 법인세 감세를 자꾸 주장했던 게 자꾸 떠올라서 그러는데 좀 어떠세요.
 
◆ 박용진>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법인세 감세와 소득세 감세를 그때 주장했던 2년 전의 상황은 지금 상황하고 다르죠. 경제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이걸 자꾸 윤석열 정부하고 똑같이 비교하신 건 아닌 것 같고 아까도 윤석열 정부의 법인세 감세 취지와 방향 내용, 이런 것들이 다 적절치 않다고 말씀을 드렸고요. 하나 더 우리가 지금 조심스럽게 봐야 되는 건 뭐냐면 OECD 평균보다 낮다고 그러지만 우리 사회에 이 복지와 관련된 재정 부담이 너무 빨리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초고령 사회로 가면서 인구 구조가 지금 변하고 있잖아요. 그러니까 이분들을 떠받치기 위한 노동시장에서 활동하지 않는 분들을 비경제활동 인구를 떠받치기 위한 비용이 엄청 들어가기 때문에 그래서 이걸 두 가지를 다 봐야 됩니다. 지금은 낮지만 앞으로 엄청 빨라지겠구나. 이 확장적으로 가는 것을 어떻게 부담할 거냐, 이 고민을 동시에 같이 해야 될 문제라고 봅니다.
 
◆ 이재명> 그래서 제가 좀 구체적인 말씀을 한번 드려보고 싶어요. 이게 양극화 불평등이 심화되는 결정적인 이유는 소위 신자유주의 사조 때문이기도 하고 경쟁 만능주의, 승자 독식이 당연한 거다. 요즘은 이게 능력주의라는 이름으로 정당화되고 있죠. 능력 있는 사람이 그 능력만큼 하는 것은 당연하다. 일면 타당성은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도 약간의 반론이 있죠. 그 능력이라는 것조차도 불평등의 산물일 수 있다라는 지적이거든요. 그래서 그 문제에 대해서 우리 강훈식 후보님 의견을 한번 나누고 싶어요. 그냥 질문이라기보다는 의견이 어떠신가.
 

◆ 강훈식> 맞는 말씀이죠. 최근 우리가 그런데 사실은 현장에서도 느끼고 있는 거죠. 제가 많이 아쉬웠던 거 국회 합의된 사항이었는데 민생경제 안정 특위에서 이번에 유류세 탄력세율을 30%에서 50%로 하고 그리고 직장인 10대 비과세를 10만 원에서 20만 원 상향하지 않았습니까? 그런데 저는 여기서 우리 당이 좀 놓쳤던 포인트들도 그것과 같이 능력이 되는 사람은 이런 혜택을 받아요. 그런데 누가 우리가 혜택을 못 받느냐. 자영업자 550만 명 그리고 또 비임금 근로자 700만 명에 해당되는 분들은 이 10대의 이런 조치들을 받지 못하는 거예요. 그러니까 우리 당에 소외된 사각지대들이 존재하더라는 것이죠. 그러니까 말씀하신 것처럼 그렇게 능력 있는 사람들 또 어쨌든 사회의 제도권 안에 있는 분들은 다 대접받고 이렇게 되고 있는 반면에, 안 되고 있다. 그리고 오히려 좀 더 나가면 이런 분들은 자영업자, 개인사업자, 특고, 이런 분들은 출산휴가, 육아휴직도 상관없습니다. 지금 아무런 혜택이 없거든요. 이런 것들을 우리가 제도적으로 만들고 틀을 보강해 주는 것이 민주당이 해야 될 역할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이재명> 그래서 사실 우리가 그 자유라는 이름으로 경쟁 만능주의 또는 시장 만능주의, 여기에 지금 경도돼 있는데 이 자유가 표면적인, 형식적인 자유는 사실은 본질적으로는 억압인 경우가 많아요. 예를 들면 내가 빚을 많이 졌는데 그 장기를 팔 자유, 이런 건 자유가 아니거든요. 예를 들면 내가 생명을 던질 자유, 이건 자유가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최근에 이자 계약을 법이 정한 거 이상으로 하면 이자는 못 받게 하자 아예. 그런데 그것도 몇 배씩 이렇게 더 받으면 원금도 못 받게 하자, 이런 법안을 저희가 냈거든요. 이게 사실은 법으로 하지 말라는 걸 했는데 법률이 보호하는 건 문제가 있다. 그렇죠? 우리가 합의에 의해서 법률이 금지한 것을 개인들이 위반했는데 일정 정도까지 보호해 준다. 옳지 않거든요. 그냥 간단하게. 이 법안 우리 혹시 같이 좀 추진해 주실 생각 있으신가요?
 
◆ 박용진> 법안을 보고 판단해야 될 문제인 것 같아요. 그냥 취지 좋다고 그래서 우리가 추진했다가 된통 혼난 경우도 많잖아요.
 
◆ 이재명> 알겠습니다.
 
◆ 박용진> 우리가 그거 좀 신중하게 봐야죠.
 
◆ 강훈식> 그런데 제가 저는 이 법안을 봤어요. 아마 2호 법안 내신 것 같은데 저는 일단 법정 최고 이율을 초과해서 금전 계약하면 이거 원천으로 무효시킨다는 취지의 법안이었던 것 같은데 사이다 같은 법안이긴 합니다. 하지만 아마 변호사 출신이어서 더 잘 아실 건데 민법의 원칙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걸 고려하면 형성된 법률관계를 넘긴 좀 어려울 것도 있기 때문에 아마 법안 심사 과정에서 그런 건 논의될 거라고 봅니다.
 
◆ 박용진> 심사를 제가…
 
◆ 이재명> 불법은 보호되지 않는다. 잘 지켜야 할 것 같아요.
 
◇ 김현정> 여기까지 주도권 토론 아주 정확하게 지켜주셨어요. 꽤 또 자유를 드리면서 토론 진행을 해 주셨습니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꼭 하고 싶은 이야기인데 못 전한 메시지가 있다. 마지막 우리 유권자들께 드리는 한 말씀 시간 1분 20초씩 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추첨에 의해서 강훈식 후보 먼저 가시죠.
 
◆ 강훈식> 민주당의 새로운 선택지 강훈식입니다. 전당대회 투표율이 39%라고 합니다. 3분의 2 가량의 권리당원들이 투표를 안 하셨습니다. 저는 후보로서 매우 마음이 무겁습니다. 새로운 활력과 에너지가 돼야 될 후보가 그렇게 많이 못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대선에서 81% 받았던 광주의 민심이 37% 투표율로 돌아왔었을 때 그 꾸짖음이 저는 생각나는 장면입니다. 유권자의 3분의 2가 혹시 어대명이라고 하는 벽 앞에서 투표를 포기하지 않도록 저는 끝까지 최선을 다해보겠습니다. 민주당다운 질문이 아닙니다. 민주당 언제 큰 흐름에 줄 서서 정치했습니까? 새로운 도전과 변화를 만들어 나갔습니다. 동시에 포용하고 함께 연대하고 어깨 겨루고 원팀이 되는 노력이 민주당의 노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어차피 해보나 마나 이런 생각하지 않도록 제가 더 노력하겠습니다. 이재명도 지키고 박용진도 포용할 수 있는 당대표 강훈식이 되겠습니다. 함께 가는 길, 함께 지키는 길을 만들어서 새로운 발상으로 변화와 역동성을 만들고 젊은 수권 정당으로 민주당을 다시 이끌어 보겠습니다. 새로운 선택지 40대 당대표 강훈식입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 김현정> 이어서 박용진 후보 마지막 메시지 주시죠.
 
◆ 박용진> 국민들께서 윤석열 정부의 엉망진창 정국 운영, 국정 운영에 대해서 많이 실망하고 계시고요. 민주당에 대해서 뭐 하고 있는 건지 비판하고 또 나무라시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국민들께서 기댈 구석은 민주당입니다. 그리고 민주당이 그런 모습들을 역사 속에서 많이 보여 왔죠. 또 그 민주당 안에서 믿을 구석은 박용진입니다. 그래서 우리 박용진이 우리 국민들과 함께 민주당의 혁신 변화 만들어내고요. 또 국정 운영에 대한 야당으로서의 책임을 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박용진은 성과를 보여왔던 정치인이고요. 또 확장성이 가장 큰 정치인이기도 합니다. 할 말은 하고 할 일은 해왔던 그런 소신 있는 정치, 박용진이 보여왔고 민주당이 그런 모습으로 더 나은 모습 정말 매력 덩어리 민주당, 꼭 깨물어주고 싶은 민주당 그리고 지지해 주고 싶은 민주당으로 거듭나도록 하겠습니다. 김대중 대통령의 중산층과 서민의 정당, 노무현 대통령의 사람 사는 세상 함께 만들어 가는데 박용진에게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민주당의 역사와 가치를 지킬 당대표로 박용진을 선택해 주십시오. 민주당이라고 하는 그 든든한 깃대 박용진이라고 하는 깃발을 올려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김현정> 이재명 후보의 마지막 메시지 주십시오.
 
◆ 이재명> 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그리고 당원 동지 여러분. 우리 민주당의 책임이 정말로 커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윤석열 정부, 안타깝게도 저는 성공하길 바라고 앞으로도 꼭 성공해야 되지만 지금으로서는 기대 난망이라는 생각이 들 때가 많습니다. 상대가 실패하면 우리가 반사적으로 이익을 얻는 그런 정치, 이제는 더 이상 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유능한 그리고 강한 정당으로 선택받을 수 있어야 되죠. 윤석열 정부가 부족한 게 있으면 저희는 채워드려야 하고 잘하려고 하는 게 있으면 협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거기에 더해서 잘못된 것들이 요즘 너무 많이 드러나고 있는데 거기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맞서 우리가 견제해야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국민의 삶을 챙기는 게 바로 당의 역할이고 그러려면 당 자체가 강해야 합니다. 또 유능해야 합니다. 주어진 역할을 제대로 잘 수행해 나가서 우리 국민들이 기대하고 또 신뢰하고 사랑하는 정당으로 거듭나야 합니다. 그러려면 국민 속에서 우리가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이 원하는 바대로 혁신해 나가야 합니다. 유능한 정당 또 국민의 기대를 충족하는 정당으로 꼭 이기는 민주당 만들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현정> 이재명 후보까지 마지막 메시지 전해주셨어요. 여러분 어떻게 마음 정하셨습니까? 세 분 하실 말씀 충분히 하셨어요?
 
◆ 박용진> 아니요. 아직 멀었어요.
 
◇ 김현정> 그렇죠. 김현정의 뉴스쇼가 마련한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초청 토론회. 전국 단위의 이 토론회는 오늘이 처음이자 마지막이고요. 다만 지역을 순회하면서 계속 토론회가 있으니까 여러분들 이분들의 마음속에 어떤 메시지들이 들어있는지 더 듣고 싶은 분들은 찾아서 토론회들 챙겨주시면 좋겠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초청 토론회 끝까지 최선을 다해주신 세 분의 후보님들께 감사드리고요. 또 끝까지 함께해 주신 우리 애청자께도 감사드리겠습니다. 끝인사 우리 함께 같이 할까요. 세 분 고맙습니다.
 
◆ 박용진> 감사합니다.
 
◆ 강훈식> 감사합니다.
 
◆ 이재명> 감사합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