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치고 숨기고 시키고'…서울시 여성발전센터 부정채용 논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서울시 동부여성발전센터 전경. 갈무리서울시 동부여성발전센터 전경. 홈페이지 캡처
서울시가 여성인력 양성과 여성복지 증진을 위한 교육 및 사업을 위해 설립한 여성발전센터에서 부정 채용 논란이 불거져 시 감사까지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28일 서울시에 따르면 광진구에 위치한 서울시동부여성발전센터는 2017년과 2019년 직원 채용 과정에서 부정행위가 확인됐다.

민간 법인 '(사)여성이 만드는 일과 미래'에 위탁운영 중인 동부여성발전센터는 위탁기간인 지난 2017년 1월부터 2020년 9월 30일 사이 두 차례 부정 채용를 했다.

시 감사 결과 동부여성발전센터는 2017년 정규직 5급 대리 채용절차를 무시하거나 일부 채점위원의 점수를 제외하는 방법으로 응시자 A씨를 부정채용했다.

당시 센터장은 채용 담당자에게 외부 전문가가 출제하는 필기시험 문제를 내부에서 출제하라며 부당한 지시를 내리는가 하면 일부 채점위원이 매긴 A씨의 점수가 합격 기준(70점)에 미치지 못하자 이를 수정하라고 지시했다. 채용 담당자가 이를 거부하자 시험지를 폐기하고 평가 항목에서 아예 제외하는 등 노골적으로 A씨의 합격에 영향을 줬다.

2019년에는 정규직 3급 팀장 채용 공고를 고용노동부 사이트와 서울시 일자리 포털에 게시하지 않고 이례적으로 센터 자체 홈페이지에만 게시했다. 결국 센터장이 추천한 B씨만이 지원서를 내자 서류 미비 등 결격사유가 분명한 다른 지원자 2명을 끼워넣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시는 이같은 부정채용 제보가 접수되자 감사를 벌여 2019년 채용에 영향을 끼친 센터장과 직원에 대해 징계 처분을 내렸다. 부정행위를 지시한 센터장은 퇴사한 상태다. 다만 2017년  채용은 징계 시효가 지나 처분 대상에서 제외됐다. A씨는 지난해 4급 과장으로 승진했다.

서울시는 센터 민간위탁 법인에 대해 위탁기간 종료 후 재신청 시 감점을 주는 방식으로 불이익을 주도록 주관부서인 여성가족정책실에 통보했다고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