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부터 뚫어야" 용인시, 반도체클러스터 '경기도 지원' 촉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5일 이상일 시장, 김동연 지사에 요청
국지도 57호선 등 도비 2153억 규모
테스트베드 지방비 부담 관련 제안도

5일 이상일 용인시장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성공 조성을 의한 건의 사항을 전달했다. 용인시청 제공5일 이상일 용인시장이 김동연 경기도지사에게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성공 조성을 의한 건의 사항을 전달했다. 용인시청 제공
용인특례시가 지역 내 반도체클러스터를 활성화할 핵심 기반인 도로망 확충에 대해 경기도의 적극적인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5일 용인시는 이날 처인구 반도체클러스터 조성사업 현장 간담회에서 이상일 용인시장이 김동연 경기도지사를 상대로 국지도 57호선 마평~고당 확장사업과 관련한 도비 지원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이 요구한 도비 규모는 약 2153억 원이다.

또 반도체클러스터 내 실험시설(테스트베드) 조성에 대해서는 지방분담비 1705억 원을 도에서 전액 부담하거나, 반도체 거점(앵커) 기업들이 위치한 용인·평택·화성·이천시가 공동 부담할 것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 시장은 "용인시에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기업들의 이전 문의가 잇따르는 만큼 기업 집적화를 위한 '반도체밸리' 조성이 필요하다"며 "시가 중앙정부와 산업단지 추가물량 특별공급을 협의할 때 도의 적극적인 지원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업은 대한민국의 성장을 견인하는 사업이 될 것"이라며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경기도를 비롯한 인근 지자체들과 적극 협력하는 파트너십을 구축하겠다"고 다짐했다.

이에 김 지사는 "한국 반도체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선 용인 반도체클러스터가 성공적으로 조성돼야 하는 만큼 최대한의 지원을 하겠다"고 답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이 시장과 김 지사를 비롯해 김경희 이천시장, 김보라 안성시장, 이충우 여주시장, 곽노정 SK하이닉스 사장, 박경일 SK에코플랜트 대표이사, 김성구 YIGIC 대표이사 등 관계자 15명이 참석했다.

이들 기관은 간담회 이후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추진에 상생 협력하겠다는 '공동합의문'에 서명했다.

국내 최초 반도체 단지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는 처인 원삼면 독성‧고당‧죽능리 일대 축구장 581개와 맞먹는 415만㎡(126만평) 규모다. SK하이닉스 반도체 공장(Fab) 4기를 비롯해 50여개 소부장 협력업체가 함께 입주한다.

지난 4월 사업시행자인 용인일반산업단지(주)가 착공계를 제출해 오는 14일 착공식을 열고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 단지는 지난해 정부로부터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됐다. 정부 지원 확대로 용인-수원-평택-안성-이천 등을 잇는 K-반도체 벨트의 거점이 될 전망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