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의 약점이 널리 알려지도록"…충남도지사 선거 '프레임 전쟁'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편집자 주

대전CBS는 제8회 동시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전과 세종, 충남지역 주요 광역자치단체장과 기초단체장 선거의 판세를 분석하고 전망하는 기획보도를 마련했다.

[대전CBS 6·1 지방선거③]
12년 민주당 도지사 배출 충남, 대선에서는 국힘 尹 6%p 우세

▶ 글 싣는 순서
대전시장 선거전…민주당 '현직 시장 연임' vs 국민의힘 '12년만 정권 탈환'
수성이냐 탈환이냐…세종시장 선거전 '행정수도 완성 적임자' 강조
"상대의 약점이 널리 알려지도록"…충남도지사 선거 '프레임 전쟁'
(계속)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후보(왼쪽)과 국민의힘 김태흠 후보.더불어민주당 양승조 후보(왼쪽)과 국민의힘 김태흠 후보.

충남도지사 선거전이 달아오르고 있다. 상대 후보의 취약 부분 공격과 되치기가 반복되면서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지난 12년 동안 민주당 출신 도지사를 배출한 충남은 지난 3월 대선에서는 국민의힘 후보에게 6% 가량의 표를 더 몰아준 바 있다.
 

프레임 전쟁

 
선제 공격은 도전자인 국민의힘 김태흠 후보이 몫이었다. 평소 '부드럽다'는 민주당 양승조 후보를 향해 '밋밋하다'고 평가하며 유약하다는 이미지를 입혔다. '힘쎈 충남'이라는 슬로건 역시 양 지사를 겨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양승조 후보는 발끈했다. 김 후보의 언급 이 후 양 후보는 각종 워딩에서 '강하다'는 말을 반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출마 선언식에서는 평소와 달리 목소리를 높여 거칠고 강한 이미지를 어필하기도 했다.
 
2라운드 반격은 양 후보의 몫이었다. 양 후보는 "김태흠 후보의 새로울 것 없는 공약을 보며 준비가 안 됐다는 생각을 했다"고 말했다. 당초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 준비 중 급하게 지방선거로 선회한 김 후보의 "준비 부족"을 꼬집은 셈이다.
 
이번에는 김 후보가 발끈했다. 그는 "도정은 '성과'로 보여주는 것이지 준비만 하는 자리가 아니"라며 "언제까지 준비만 할 것이냐"고 맞받아쳤다.
 
인상준 기자인상준 기자
라운드는 '유권자 수'를 둘러싼 '이스라엘과 아랍' 논쟁이다. 유권자 수가 많은 천안·아산 출신의 양 후보가 보령·서천의 김 후보보다 유리하다는 정가 분석에서 비롯된 논쟁이다.
 
김 후보가 "이스라엘과 아랍이 싸울 때 인구가 많아서 이기나"라고 말한 것을 두고 양 후보 측은 "도지사 선거가 천안·아산과 보령·서천의 전쟁인가"라며 '막말'이라고 규정했다.
 
'유권자 수가 적어도 이길 수 있다'는 김 후보 측의 프레임을 '전쟁, 분열·갈등 조장'이라는 프레임으로 전환시킨 것.
 
D-21인 10일, 충남지사 선거전은 이 처럼 사사건건 프레임 전쟁을 치르면서 분위기 역시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12년 민주당 도지사…대선은 尹 6%p 우세

 
충남은 지난 12년 동안 민주당 출신 도지사를 배출해오다 지난 3월 대선에서 국민의힘 윤석열 대통령에 힘을 실었다.
 
2006년 당시 한나라당 이완구 지사 이 후 2010년 안희정, 2014년 안희정, 2018년 양승조 등 12년 동안 민주당 인사들을 선택해왔다. 특히 지난 선거에서는 양 지사가 62.5%로 상대 후보였던 자유한국당 이인제 후보(35.1%)를 멀찌감치 따돌린 바 있다.
 
하지만 지난 3월 대선에서는 윤석열 당시 후보가 51.08%를 득표해 민주당 이재명(44.96%)보다 6%p 이상의 격차를 보이기도 했다.
 
신석우 기자신석우 기자
한편 대전CBS 시사프로그램 '12시엔 시사'에 출연한 두 후보. 양 후보는 "야당 도지사로서 새 정부와 설득과 타협"을 강조했고 김 후보는 대선 과정에서 논란이 됐던 사드 및 소규모원전모듈(SMR) 충남 배치와 관련해 "검토한 적 없는 루머"라고 일축한 바 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