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대교 통행료, 내년 3월까지 '동결'
경기도가 '무료화 소송' 와중에 인상을 추진해 논란이 됐던 일산대교의 통행료가 내년 3월까지 동결됩니다.
경기도는 "민자도로인 일산대교의 운영사인 주식회사 일산대교와 통행료 동결에 합의했다"며 "통행료 조정 시한인 내년 3월 31일까지 현재 통행료가 유지된다"고 밝혔습니다.
경기도는 일산대교 외에 제3경인고속화도로와 서수원~의왕 등 2개 민자도로의 통행료 인상에 대해서도 도의회가 반대하자 역시 내년 3월까지 동결하기로 했습니다.
경기 31개 시군에 내년까지 도시가스 배관망 507㎞ 설치
경기도가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위해 내년까지 총 507㎞의 도시가스 배관망을 새로 설치합니다.
경기도는 주식회사 삼천리 등 도내 6개 도시가스 사업자가 제출한 공사계획을 기초로 도시가스 공급시설 2개년 공사계획을 수립해 어제 공고했습니다.
공사지역은 31개 시‧군 전역이며, 이번 공사로 경기도 전체 약 21만 천여 세대에 신규 도시가스 공급이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고양시, 개인분 주민세 폐지 경기도에 건의
경기 고양시는 전국 대부분 지방자치단체에서 1만원씩 과세하는 개인분 주민세의 폐지를 경기도에 건의했습니다.
고양시는 재산이나 소득과 무관하게 매년 7월 1일 기준으로 지방자치단체에 주소를 둔 세대주에게 일괄적으로 부과하는 개인분 주민세에 문제가 많아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세율은 지방자치단체별로 조례를 정해 결정할 수 있는데도 실제로는 전국 대부분 지자체에서 만원으로 동일한 탓에 적잖은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용인시, 무주택 신혼부부 전세 대출이자 지원
경기 용인시는 올해 무주택 신혼부부 150가구를 대상으로 전세자금 대출이자를 최대 100만원씩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은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결혼 7년 이내, 전세보증금 4억원 이하, 전용면적 85㎡ 이하, 용인 거주 1개월 이상인 신혼부부입니다.
용인시는 전세자금 대출 잔액의 1% 범위에서 연간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입니다.
성남시, 민간 주차장 150면 무료 개방
경기 성남시는 주차 나눔 공유사업을 통해 주민에게 무료 개방하는 민간 주차장 150면을 추가로 확보했습니다.
성남시는 오늘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 분당 현대벤처빌과 각각 주차 나눔 공유사업 협약을 맺었습니다.
협약에 따라 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는 40면, 현대벤처빌은 110면을 오는 16일부터 2024년 4월 15일까지 2년간 지역주민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