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도시철도 2호선 공사 현장. 연합뉴스광주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 진행상황을 시민과 수시로 공유하기 위해 홈페이지를 전면 개선한다.
그동안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공사 현황을 알기 위해서는 광주시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여러 단계를 거쳐 구간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업데이트도 매월 주기적으로 진행하다 보니 변경된 정보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는다는 지적도 있었다.
광주시는 이러한 절차가 번거롭고 정보 확인에 어려움이 있다는 시민 의견을 반영해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있는 도시철도 2호선 배너를 클릭하면 '오늘의 공사현장'이라는 게시판으로 이동해 현재 공사가 진행하는 구간을 확인하도록 개선했다.
또 2호선 구간별 공사현황 정보도 공사현장이 변경·추가될 때마다 업데이트 하는 방식으로 지원한다.
더불어 1단계 공사 구간을 37개 구간으로 세분화해 각 구간을 클릭하면 해당 구간에서 어떤 공사를 하고 있는지, 공사가 언제까지 진행되는지, 차선은 어떻게 변경되는지를 상세히 알 수 있다.
이 밖에도 공사 구간에 차선변경 등 변동사항이 발생했을 때 해당 구간의 정보를 업데이트해 공사 진행상황을 수시로 시민과 공유하는 한편 현장사진을 매월 현행화해 현장 접근이 어려운 시민에 공사현장 모습을 생생하게 전달할 예정이다.
광주시 도시철도건설본부는 2호선 공사로 인해 발생하는 시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찰청 등 유관기관과 협조를 통해 상습 정체 구간 신호수 배치, 공사 구간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 끼어들기·꼬리물기 단속, 교통안전 시설물 정비 등을 추진하고 있다. 교통처리대책 태스크포스(TF) 회의도 매월 개최해 2호선 건설로 발생하는 교통문제에 대한 대책을 점검·보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