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홍 "오래 전부터" vs 권성동 "최근"…엇갈린 '용산' 플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청와대 대통령 집무실의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청와대의 용산 이전을 둘러싸고 논란이 가열되는 가운데 '용산 카드'를 검토한 시점을 놓고 윤석열 당선인 측 내부에서도 말이 엇갈리고 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김용현(전 합참 작전본부장) 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 팀장은 22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용산에 대한) 실제 검토는 그 전부터, 2월 중순부터 이뤄졌다 이렇게 보시면 된다"고 밝혔다.
 
그는 기자의 칼럼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 제가 자문을 했다"고 부인한 뒤 "저는 이미 복안을 가지고 있었고 여기(용산)에 했을 때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의견은 물었다"고 설명했다.
 
마찬가지로 대통령직 인수위 청와대 이전 TF 팀장인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도 전날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비슷한 주장을 했다.
 
국민의힘 윤한홍 의원.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윤한홍 의원. 윤창원 기자윤 의원은 "저희들은 (용산에 대해) 검토를 오래 했었고요"라고 말했다. 그는 청와대의 광화문 이전 공약을 발표한 지난 1월에도 용산을 후보지로 검토했느냐는 추가 질문에 "용산도 후보지에 있었지만 광화문 시대를 선호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라고 거듭 확인했다.
 
김재원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용산 검토 시점을 더 뒤로 되돌렸다. 김 위원은 전날 MBC에 출연해 "(선거 캠프에서) 초기부터 지속적으로 이 문제를 검토"했다고 밝혔다.
 
그는 그렇다면 왜 사전 공개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선거 과정에 용산까지 검토하면 논란이 시작이 될 수가 있고 …(중략)… 사실은 용산까지 넣어서 광범위하게 검토했었다"고 말했다.

 

윤핵관 내에서도 상반된 주장, 누구 말이 맞나…국방부는 "14일 첫 요청"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윤창원 기자권성동 국민의힘 의원. 윤창원 기자하지만 이른바 '윤핵관' 중에서도 핵심으로 꼽히는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전혀 다른 언급을 했다.
 
권 의원은 전날 MBN에 출연해 "처음 이것을 구상할 때 정부서울청사로 가느냐, 붙어있는 외교부 청사로 가느냐 밖에 없었다"면서 "(그때) 경향신문 국방전문기자가 '용산 시대를 열어라'라는 칼럼(이달 15일자)을 썼고, 담당하는 실무자가 이를 보고 한남동 관저에서 5년 내내 (대통령이) 왔다갔다 하면서 국민적 불편을 감내하라는 것 자체가 있을 수 없다고 생각해서 국방부로 가본 것"이라고 말했다.
 
권 의원은 청와대의 용산 이전이 김건희 여사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란 항간의 소문과 관련해 민주당 측에서 만든 '가짜뉴스'라고 반박하는 과정에서 이같이 밝혔다.
 
용산 이전을 검토한 시점과 아이디어를 얻게 된 경위를 놓고 불과 하루 사이에 상반된 주장이 나온 것이다.
 
다만 윤 당선인 측으로선 용산 검토 시점을 최대한 뒤로 잡는 게 유리하다는 점에서 권 의원의 설명이 진실에 더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이는 국방부가 22일 국회 국방위 현안보고에서 밝힌 내용과도 거의 일치한다. 국방부는 대통령직 인수위로부터 청와대 용산 이전 계획 수립을 요청 받은 시점이 이달 14일이라고 밝혔다.

 

엇갈린 해명 속 '용산 카드' 검토 시점·경위 투명한 공개 선행돼야 지적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실 용산 이전을 공식화했다. 사진은 21일 청와대 모습. 박종민 기자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실 용산 이전을 공식화했다. 사진은 21일 청와대 모습. 박종민 기자'용산 카드' 검토 시점이 중요한 것은 청와대 이전 논란을 잠재울 핵심 열쇠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수 여론이 청와대 용산 이전에 부정적인 이유는 불과 한 달여의 짧은 기간에 청와대와 국방부, 합참이라는 국가 핵심 시설을 옮기는 것에 대한 부작용을 우려해서다.
 
만약 윤 당선인 측이 용산 이전을 처음부터 깊이 검토해온 것이 사실이라면 이런 걱정은 크게 줄어들게 된다.
 
반대로 권 의원의 언급처럼 용산 카드가 불과 1주일 만에 결정된 것이라면 '졸속' '불통'이란 비판을 받아도 전혀 할 말이 없게 된다.
 
뿐만 아니라 갑자기 용산 카드가 부각되면서 광화문 이전 공약 폐기 책임이 가려지게 된 것에 대해서도 사과를 비롯한 합당한 조치가 뒤따라야 한다.
 
어느 때보다 엄중한 시기에 소모적인 논란을 빨리 끝내기 위해서는 윤 당선인 측이 청와대 이전 검토 경위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게 선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