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황진환 기자윤석열 당선인의 부동산 규제 완화 기조에 시장 활성화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가운데 주택 수요자 절대 다수가 아파트 브랜드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방은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7일까지 직방 어플리케이션 내 접속자 11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중 87.4%가 '아파트 브랜드가 아파트 가치(가격) 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답했다고 15일 밝혔다. 표본오차는 신뢰수준 95% ± 2.90%포인트다.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 유무(거주지역별). 직방 제공응답자 중 73%는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가 있다고 답했다. 특히 경기(76.9%)와 인천(76.9%) 거주 응답자군이 선호 아파트 브랜드가 있다고 답했고 서울(71.9%) 거주자도 70% 이상이 선호 브랜드가 있다고 응답했다. 지방5대광역시(69.2%), 지방(69.6%) 거주자도 70%에 가까운 응답자가 선호 브랜드가 있다고 답했지만 수도권보다는 상대적으로 그 비율이 낮았다.
아파트 브랜드 선택 시 중요한 요소. 직방 제공아파트 선호 브랜드가 있다고 답한 응답자(834명) 중 37.0%는 아파트 브랜드를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로 '단지 내부 품질 및 설계구조'를 꼽았다. 이어 △브랜드 이미지 및 인지도(31.3%) △시공능력 및 하자 유지보수(18.2%) △단지 외관 및 디자인(10.0%) 등이 아파트 브랜드를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라고 답했다. 다만 30대는 아파트 브랜드 선택 시 중요한 요소로 브랜드 이미지 및 인지도(37.1%)를 단지 내부 품질 및 설계구조(31.2%)보다 우선시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파트 브랜드가 아파트 가치(가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연령별). 직방 제공아파트 브랜드가 아파트 가치(가격) 형성에 얼마나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 중 87.4%가 '영향있다'고 답했다. '보통'이라고 답한 응답은 8.0%, '영향없다'는 4.6%에 그쳐 90%에 가까운 응답자들이 아파트 브랜드가 가치(가격)에 영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30대에서 90.2%가 영향이 있다고 응답해 다른 연령대보다 아파트 브랜드가 가치(가격) 형성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많았다.
아파트 브랜드가 아파트 가치(가격)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거주지역별)(좌) 선호 브랜드 유무별(우) . 직방 제공거주지역별로는 인천 거주자군에서 아파트 브랜드가 아파트 가치(가격) 형성에 영향이 있다고 답한 응답이 92.3%로 높았다. 이런 결과는 선호하는 아파트 브랜드가 있다고 답한 응답군(94.6%)에서도 압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선호 브랜드가 없다고 답한 응답자는 68.0%가 영향이 있다고 응답해 선호 브랜드 유무에 따른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대비 아파트 선택 시 브랜드 중요도 변화(연령별). 직방 제공과거에 비해 브랜드가 아파트 선택 시 얼마나 중요해졌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75.7%가 '중요해졌다'고 답했다. '변화없다'는 13.4%, '중요해지지 않았다'는 10.9%로 나타났다. 연령별로는 40대(78.5%)와 50대(78.5%)에서 중요해졌다는 의견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과거 대비 아파트 선택 시 브랜드 중요도 변화(거주지역별)(좌) 선호 브랜드 유무별(우). 직방 제공거주지역별로는 다른 지역보다 경기(79.3%) 거주자군에서 중요해졌다는 응답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선호 브랜드가 있다고 한 응답군(87.4%)에서도 선호 브랜드가 없는 응답군(44.0%)보다 중요해졌다는 의견 비율이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