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 200명 우크라이나 체류…외교부 "육로철수 적극 지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외교부 "폴란드, 루마니아 등으로 원활히 입국하도록 협조"
현재 남아있는 교민은 공관 인원 포함 200명 정도
전세기 마련하려 했는데 수요 없어…육로 철수 위주로 지원
국방부 "지원 요청 오면 적극 협조"

지난 1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한 러시아 서남부 크라스노다르의 공군기지에 배치된 신형 Su-34 전투기들을 촬영한 위성 사진.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를 3면에서 포위한 형태로 병력과 장비를 집결시키고 훈련을 벌여 양국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맥사 테크놀로지스사 제공지난 13일(현지시간)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한 러시아 서남부 크라스노다르의 공군기지에 배치된 신형 Su-34 전투기들을 촬영한 위성 사진.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를 3면에서 포위한 형태로 병력과 장비를 집결시키고 훈련을 벌여 양국 간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맥사 테크놀로지스사 제공
전운이 감도는 우크라이나에 아직 우리 국민 200명 정도가 체류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우방국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교민 철수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 안은주 부대변인은 15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국민들이 폴란드, 루마니아 등으로 원활하게 입국할 수 있도록 인접국 공관과도 협조 체계를 긴밀하게 유지하고 있다"며 "지난 13일 일요일 여행경보 4단계, 즉 여행금지 발령 뒤 즉시 대피와 철수를 독려 중이며 내일까지는 170여명으로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안 부대변인은 같은 자리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악화 시 정부는 미국의 동맹국으로서 어떤 역할을 수행할 계획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우크라이나의 긴장 상황과 관련된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의 주권·영토 보존과 독립이 존중돼야 하며, 대화와 외교적 노력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평화 안정이 회복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원론적 입장도 밝혔다.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의 마이단 광장. 연합뉴스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의 마이단 광장. 연합뉴스
관련해서 외교부는 지난 13일 우크라이나 전역에 여행경보 4단계(여행금지)를 긴급 발령하고 우리 교민들을 철수하도록 하고 있다. 외교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현재 공관원 포함 우리 국민 197명이 현지에 남아 있는데, 영주권자를 포함한 자영업자가 80여명이고 선교사는 60여명이다"고 전했다.

정부는 전세기를 마련해 교민들을 한 번에 철수시키는 방법도 검토했지만, 수요가 없어 진행하지 않았다고 한다. 다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군 수송기를 투입하는 방안 자체는 검토하고 있으며, 현재는 주로 육로를 통해 철수하는 쪽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같은 날 국방부 문홍식 부대변인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상황과 관련해서 지원 요청이 오면 재외국민 이송을 위해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현지에 있는 우리 국민들이 항공편과 육로를 이용한 출국 방법 등에 대해 주우크라이나 대사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고, 출국 계획 및 출국 사실에 대한 정보 등을 우리 대사관에 통보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아울러 주우크라이나 대사관은 15일부터 18일까지 매일 1회 키예프에서 출발해 르비브로 가는 임차 버스를 운영할 예정이라고 외교부는 밝혔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클릭하거나 확대하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