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국정원, '증거인멸용' 서버 교체"…국정원 "금년도 교체 계획 없어"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국민의힘 "선거가 한 달도 남지 않았는데…국정원, 메인 서버 교체 확인"
원희룡 "적폐 청산의 이름으로 공작적인 숙청 진행했던 기록들 증거 인멸 위험에 처해" 주장
국정원 "금년도 서버교체 계획 없어…사실과 전혀 다른 주장"
"국정원 서버 확충 교체 시 문서 누락, 폐기는 원천적으로 불가능"

국민의힘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본부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국민의힘 권영세 선거대책본부장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본부 전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국민의힘은 14일 대선을 앞둔 가운데 국가정보원(국정원)의 메인 서버 교체가 이뤄지고 있다며 현 정권에서 벌어진 불법 행위들의 증거를 인멸하려는 시도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국정원은 올해 국민의힘이 주장한 관련 계획 자체가 없다고 반박하고 정치에 국정원을 이용하지 말라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권영세 선대본부장은 "(국정원) 기조실장에게 50억 원을 들여 메인서버를 교체하려고 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선거가 한 달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믿기 어려운 사실"이라고 서버 교체 중단을 요구했다. 국정원의 예산, 회계는 물론 첩보보고서, 이첩보고서 등 각종 활동 결과와 인적 자료가 보관되는 메인서버를 이 시점에서 교체하는 것은 '증거인멸 차원일 수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원희룡 정책본부장도 이날 회의에서 "'조성은 사건'에서 봤듯, 국정원장이 국내 정치 공작에 관여하면서 많은 직간접적 접촉과 국내 인사 관리 등 기록이 메인서버에 남아 있다"며 "메인서버를 지금 시점에서 교체한다는 건 적폐 청산의 이름으로 정보기관, 여러 공권력 분야에서 편가르기와 공작적인 숙청을 진행했던 기록들이 증거 인멸 위험에 처하는 것이라고 본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국정원은 국민의힘의 주장에 대해 "사실과 전혀 다른 주장"이라며 "국정원은 금년도에 메인 서버를 교체하거나 추진할 계획이 없다"고 반박했다.
국정원. 연합뉴스국정원. 연합뉴스
이어 "국정원 기조실장이 국정원의 내부 보고서, 예산 회계 등이 담긴 '국정원 메인 서버 교체, 50억 소요 등의 답변을 했다거나 인정했다'는 내용은 전혀 사실과 다르며, 이에 국정원은 강한 유감을 표하는 바"라고 밝혔다. 다만 국정원은 "최근 국회에서 국정원의 서버 교체 관련 문의가 있어서 국정원은 금년도 예산에 반영된 '행정기관 전자문서 유통 및 홈페이지 운영 등과 관련된 서버 교체 확충 사업을 추진 중'임을 답변한 바가 있을 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은 "사실무근인 '국정원 메인 서버 교체' 내용을 근거로 한 국정원 자료 증거인멸 우려 등의 주장은 더더욱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국정원 서버 확충 교체 시 문서 누락, 폐기는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며, 또한 국정원 보관 자료는 기록물 관리법 등에 따라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기에 자료의 폐기, 누락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범죄 행위"라고 강조했다. 또 국정원은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잘 알고 구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며 "국정원을 정치로 소환하지 말아 주실 것을 다시 한번 정중하게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