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 아파트, 콘크리트 납품업체 10곳 중 8곳 '부적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아파트붕괴]
콘크리트 품질에 영향 미치는 재료 관리 미흡
김은혜 "처벌 강화 등 실질적 제도 개선해야"

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 광주시소방본부 제공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 광주시소방본부 제공​현대산업개발 신축 아파트 붕괴 사고 현장에 콘크리트를 납품한 업체 10공 중 8곳이 품질 관리 미흡으로 정부에 적발된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이 국토교통부로부터 제출받은 2020~2021년 레미콘 업체 품질관리 실태 점검 결과에 따르면 사고 현장에 콘크리트를 납품한 업체 10곳 중 8곳이 부적합 판정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업체 가운데 3곳은 콘크리트에 들어가는 자갈과 모래 등 골재를 잘못 관리했거나 배합 비율을 맞추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콘크리트 강도를 높이기 위해 넣는 혼화재를 부적절하게 보관한 업체도 3곳이 있었고, 이밖에 업체 3곳은 시멘트 관리를 부실하게 한 것으로 조사됐다.

광주 화정 아이파크는 지난 2019년 5월 착공했다. 2020년 3월부터 콘크리트 공사가 시작된 것과 정부의 점검이 2020년 7~11월과 2021년 5~7월 이뤄진 것을 고려하면 부적합 공장에서 생산된 콘크리트가 현장에 고스란히 사용됐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

김은혜 의원은 "레미콘 생산공장의 88%가 품질관리 부적합 판정을 받는 현실에서, 육안으로만 이뤄지는 정부의 현장점검은 이 같은 인재를 막을 수 없다"며 "처벌규정 강화, 우수 건설자재 인센티브 부여 등 실질적인 제도개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