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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삼성전자 OLED 시장 진입? 굉장히 환영할 만한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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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년형 LG 올레드 TV 라인업을 공개하고 차세대 자발광(自發光, Self-Lit) TV 시장 선도를 위한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97형 LG 올레드 에보 제품 이미지. LG전자 제공97형 LG 올레드 에보 제품 이미지. LG전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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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가 올해 올레드(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사업 10년차를 맞아 고객 데이터와 노하우를 기반으로 압도적 1위 업체의 리더십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경쟁사인 삼성전자의 올레드 TV 시장 진입에 대해선 "OLED 생태계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LG전자 박형세 HE 사업본부장은 4일 콘퍼런스콜 형식의 기자간담회를 열어 2022년형 LG 올레드 TV 라인업을 공개하고 차세대 자발광(自發光, Self-Lit) TV 시장 선도를 위한 사업 전략을 소개했다.

박 본부장은 "LG전자는 F.U.N(First·앞선, Unique·독특한, New·새로운)의 관점에서 고객경험(CX·Customer Experience)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며 "이런 관점에서 차원이 다른 화질과 디자인을 앞세워 다른 TV에서는 경험할 수 없었던 새로운 감동을 드리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올레드 TV 진영과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는 가운데, 시장을 주도해 온 압도적 1위 업체로서 시장과 기술에 대한 리더십을 기반으로 차세대 자발광 TV 경쟁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LG전자 박형세 HE사업본부장이 4일 간담회를 열고 올해 TV 신제품 라인업과 사업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 LG전자 박형세 HE사업본부장이 4일 간담회를 열고 올해 TV 신제품 라인업과 사업전략을 소개하고 있다. LG전자 제공LG전자는 지난 2013년 세계 최초로 올레드 TV를 상용화한 이후 전 세계 올레드 TV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명가'의 위치에 섰다. 현재 전체 TV 시장의 90% 이상은 LCD(액정표시장치) TV지만, 별도의 광원(백라이트) 없이 화면 스스로 빛을 내는 고화질 TV인 올레드 TV 시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는 올해 올레드 TV 출하량이 전년보다 20% 이상 증가한 800만대 규모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금액 기준으로는 140억달러에 육박한다. 1500달러 이상 고가의 TV 시장에서는 올레드가 이미 프리미엄 LCD를 앞섰다.

소니, 파나소닉, 필립스 등 최상위 라인업으로 올레드 TV를 선택한 브랜드도 20개 이상으로 늘었다. 특히 16년 연속 세계 TV 시장 1위를 지킨 삼성전자가 조만간 올레드 시장에 다시 뛰어들 것이 확실시되면서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박 본부장은 이와 관련해 "아직 공식적으로 들은 바도, 읽은 바도 없다"면서도 "만약에 삼성이 올레드 캠프에 합류한다고 하면 모든 업체들이 올레드를 인정한다고 하는 긍정적인 신호이기 때문에 생태계 확장이라는 측면에서 굉장히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이날 세계 최대인 97형(대각선 길이 약 246센티미터)과 세계 최소인 42형(대각선 길이 약 106센티미터) 올레드 TV가 새롭게 추가된 2022년형 올레드 TV 라인업을 공개했다. 벽을 가득 채우는 초대형 시청 화면을 제공하고, 한편으로는 세컨드 TV나 게이밍 TV 수요를 공략할 예정이다.

 2022년형 LG 올레드 TV 라인업. LG전자 제공 2022년형 LG 올레드 TV 라인업. LG전자 제공LG전자는 이로써 97·88·83·77·65·55·48·42형에 이르는 업계 최다 라인업을 앞세워 TV가 필요한 모든 공간에서 고객이 올레드 TV를 즐길 수 있게 할 계획이다. LG전자는 다양한 신제품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히며 수요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올레드를 이미 경험한 기존 고객들에게도 차원이 다른 시청경험을 이어갈 수 있게 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발광 효율이 뛰어난 차세대 올레드 패널을 사용하는 '올레드 에보(OLED evo)'는 지난해보다 더 밝고 선명한 화질을 표현한다. 또한 작년 1개 시리즈 3개 모델에서 2개 시리즈 11개 모델로 에보 라인업을 대폭 늘렸다.

2022년형 LG 올레드 TV 전 제품은 글로벌 시험∙인증기관 인터텍의 △원작과 화면간 색의 명도, 채도, 색도 등을 평가하는 색충실도(Color Fidelity) △화면 밝기에 상관없이 정확하고 풍부한 색 표현 정도를 평가하는 컬러볼륨(Color Volume) 기준을 모두 100% 충족한다.

LG전자는 올레드 TV를 필두로 한 자발광 디스플레이부터 QNED MiniLED, QNED, 나노셀 등 고색재현(Wide Color Gamut) LCD TV까지 현존하는 TV 디스플레이 기술을 폭넓게 활용하는 TV 풀 라인업을 운영한다.

특히 독자 고색재현 기술 '퀀텀 나노셀 컬러 테크놀로지'를 적용하는 LG QNED 라인업을 미니 LED TV인 LG QNED MiniLED뿐 아니라 일반 모델인 LG QNED까지 확대한다. LG전자는 QNED, 나노셀 등 프리미엄 LCD TV에서도 초대형 위주로 제품 구성을 대폭 강화하며 올레드 TV뿐 아니라 LCD TV에서도 프리미엄 입지를 공고히 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전자는 아울러 TV 폼팩터 혁신도 주도하고 있다. TV 전체가 벽에 밀착하는 갤러리 디자인의 올레드 에보를 비롯, 최근 출시한 올레드 에보 오브제컬렉션은 화질과 디자인을 동시에 원하는 수요를 겨냥한 제품이다. LG전자는 국내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LG 스탠바이미를 올해부터 해외 시장으로도 본격 확대한다.

LG전자는 백라이트가 없어 LCD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이 적은 올레드 TV의 강점을 앞세워 플라스틱 사용의 원천 감축에 앞장서고 있다. 지난해 LG 올레드 TV 판매 수량만큼 LCD TV를 판매했을 때와 비교하면 작년 한 해에만 플라스틱 사용량을 1만 톤 가까이 절감했다.

올해 올레드 에보(G/C시리즈)에는 복합섬유구조를 활용한 신소재를 적용한다. 65형(대각선 길이 약 163센티미터) 신제품은 지난해 제품 대비 45% 가벼워 배송과 설치가 더 간편하다. 유통 과정에서도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여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LG전자가 4일 오전 글로벌 유튜브 채널에 2022년형 TV 신제품 공개영상 더 스테이지(The Stage)를 온에어했다. 사진은 영상에서 박형세 HE사업본부장이 TV 신제품을 소개하는 모습. LG전자 제공LG전자가 4일 오전 글로벌 유튜브 채널에 2022년형 TV 신제품 공개영상 더 스테이지(The Stage)를 온에어했다. 사진은 영상에서 박형세 HE사업본부장이 TV 신제품을 소개하는 모습. LG전자 제공한편 LG전자는 이날 오전 글로벌 유튜브 채널을 통해 2022년형 TV 신제품 공개영상 더 스테이지(The Stage)를 공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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