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 중소기업 '물류난' 장기화하나?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중소기업중앙회 조사, 최소 1년 이상 지속 전망

대구경북 수출기업들의 해운 물류난이 심각하다. 사진은 포항 영일만항. 경북도 제공대구경북 수출기업들의 해운 물류난이 심각하다. 사진은 포항 영일만항. 경북도 제공대구와 경북지역 수출 중소기업들이 물류비 상승 부담으로 큰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물류난이 내년에도 풀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정부의 지원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구상공회의소가 최근 대구지역 319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물류비 상승과 관련해 응답 기업의 76.8%가 영향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제조업은 84.9%로 다른 업종보다 더 심각했다.

또 절반이 넘는 기업(54.7%)이 물류비 상승에 대해 '특별한 대책이 없다"고 밝혀 물류난에 손을 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 대구경북지역본부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서도 물류난은 심각했다.

최근 3년간 수출실적이 있는 지역 중소기업 142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지역 수출중소기업들이 현장에서 체감하는 물류비 상승률(92.7%)이 국제표준 운임지수 연중 상승률(SCFI 59%)보다 1.6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역 주력 수출 품목인 자동차 부품업체가 많이 이용하는 '미국 서안 항로'의 체감 물류비 상승률(152%)은 국제 표준운임(57%)보다 2.7배에 달했다.

또 응답 기업의 9.9%는 선복 부족 등으로 수출을 포기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 중앙회 제공중소기업 중앙회 제공이런 가운데 물류난이 장기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수출입 중소기업 5백 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절반이 넘는 기업(57.6%)이 해운 물류난이 내년 하반기까지 지속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응답 기업의 30%는 오는 2023년 이후까지 물류난이 지속할 것으로 전망했다. (2023년 상반기 21.4%, 2023년 하반기 6.0%, 2024년 이후 2.6%)

수출입 중소기업들은 운임지원 확대와 선박 추가 투입, 컨테이너 확보 지원, 화물 보관장소 제공 등 정부 차원의 지원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중소기업중앙회 추문갑 경제정책본부장은 "물류난 악화가 중소기업 수출에 큰 위험요소가 되고 있다"며 "특히 물류난이 최소 1년 이상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해운물류 안정화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