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천억원 규모 '국민참여 뉴딜펀드' 추가 조성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연합뉴스연합뉴스
1천억원 규모의 '국민참여 뉴딜펀드'가 추가로 조성된다. 정부는 9일 지난 3월 출시된 국민참여 뉴딜펀드에 대한 국민의 높은 관심과 1차 조성분의 투자진행 상황 등을 감안해 국민참여 뉴딜펀드의 추가조성을 추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3월 29일에 출시된 1차 국민참여 뉴딜펀드는 출시 일주일 만에 배정된 1490억원의 판매가 완료됐으며, 연말까지 결성액(2019억원)의 약 80%가 투자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같은 1차 국민참여 뉴딜펀드의 성공을 바탕으로 지난 7월 14일 열린 '제4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1천억원을 추가로 조성하여 한국판 뉴딜의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2차로 진행될 국민참여 뉴딜펀드 재원은 펀드 출시를 통해 모집될 국민자금 800억원과 재정 200억원으로 구성된다. 정부 재정 200억원은 펀드에 후순위 재원으로 출자돼 위험을 우선분담한다.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지난 4월 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뉴딜펀드판매 창구를 방문, 펀드판매 직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홍남기 경제부총리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지난 4월 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뉴딜펀드판매 창구를 방문, 펀드판매 직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윤창원 기자
또, 조성된 1천억원 규모의 펀드는 뉴딜 분야를 영위하는 상장기업 또는 상장예비기업에 투자하게 되며, 투자자금 회수 시 발생하는 수익을 펀드에 가입한 국민들이 공유하게 된다.

뉴딜펀드 주관기관인 산업은행과 성장금융은 오는 10일 국민참여 뉴딜펀드를 결성·운용하게 될 위탁운용사의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10월말 8개 운용사를 최종 선정한다.

펀드상품은 11월말 또는 12월초 800억원 규모로 출시되어 시중 은행·증권사 및 온라인을 통해 최대 2주간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정부와 뉴딜펀드 주관기관은 국민참여 뉴딜펀드의 실제 운용전략 등을 국민들에게 주기적으로 알리고 결성된 펀드의 투자진행 현황을 꼼꼼히 점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