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뉴스쏙:속]추석에 갈까요? 말까요?…늦어지는 방역대책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필요한 뉴스만 '쏙' 뽑아 '속'도감 있게 전달해드리는 [뉴스쏙:속] 입니다.

■ 방송 : CBS 김덕기의아침뉴스 (8월30일)
■ 채널 : 표준 FM 98.1 (07:00~07:17)

서울역에서 방역작업자들이 정차된 KTX 내부 방역 소독을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서울역에서 방역작업자들이 정차된 KTX 내부 방역 소독을 하고 있다. 박종민 기자

1. 추석에 갈까요? 말까요?…늦어지는 방역대책


KTX 추석열차 예매는 시작됐는데 고향에 내려가야 하나 말아야하나 고민도 커집니다. 이런 가운데 추석방역대책 발표는 이번 주말에나 나올 전망입니다. 대책이 늦어지는 분위긴데요. 일평균 1700명대 확진자가 3주간 이어지는 등 뚜렷한 감소세가 없는 만큼 정부는 이번 주 확진추이를 보다 면밀히 지켜봐야한다는 입장입니다. 이번 주 금요일에 추석연휴 방역대책을 포함해 다음달 6일부터 적용될 거리두기 조정안이 발표될 걸로 보이는데요. 김부겸 국무총리가 '그동안 불편과 고통을 감내한 국민들을 조금이라도 배려할 방안도 함께 고민해달라'고 방역당국에 주문해, 가족모임 등 일부 방역조치가 완화될지도 관심입니다. 이런 가운데 이번주 안에 들어오기로 한 모더나 백신 600만회분이 언제들어오는지 아직 확정이 안돼서 또다시 백신 차질이 발생하는건 아닌지 걱정도 커지고 있습니다.



2. 女2명 피살…전자발찌 끊어도 집수색 못해

그래픽=고경민 기자그래픽=고경민 기자전자발찌를 끊고 달아났던 전과 14범 성범죄자 강모씨가 사흘 만에 경찰에 자수했습니다. 충격적인 것은 강 씨가 자수 당시 몰고 왔던 차 안에서 여성 시신 1구가 실려 있었다는 점. 그의 집에서도 다른 여성 시신 1구가 발견됐는데요. 전자발찌를 끊고 도주한 시점을 전후로 두건의 살인을 저질렀다는 겁니다. 경찰이 전자발찌가 끊어진 뒤 강 씨의 자택을 방문했지만 문을 열고 집안을 수색하지는 못했습니다.
 
가택수색이 가능했다면 시신을 발견하고 두 번째 살인을 막을 수 있지는 않았을까 하는 안타까움이 제기되는 대목인데요. 경찰과 법무부는 수색 및 체포영장이 없어 자택에 진입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지만, 사태의 심각성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다는 책임 논란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3. 대출절벽 우려에…2조8천억 패닉대출

노컷뉴스 자료사진 노컷뉴스 자료사진 5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이 지난 20일 이후 7일만에 2조8820억원이 불어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전주에 비해 6배나 대출이 늘어난 건데요. 일주일만에 마이너스 통장도 1만5366개가 개설됐다고 합니다. NH농협이 지난 24일부터 주택담보대출을 전면중단한데다 시중은행들이 연봉을 넘는 신용대출을 하지않겠다는 계획을 감독당국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른바 대출 절벽 우려에 패닉 대출 행렬이 이어졌다는 분석입니다. 이미 대출을 끌어당길대로 당겨돈 사람은 놔두고 실수요자들에게만 피해가 돌아가는 것은 아닌지 걱정도 커지고 있습니다.
 

 

4. 송영길vs이준석… 언론중재법 오늘 끝장토론


고의와 중과실에 의한 허위보도에 최대 5배의 징벌적 손해배상 청구를 허용하는 '언론중재법안'이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주관적인 기준을 갖고 있어서 언론의 감시기능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가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습니다. 논란이 커지자 국회 본회의 상정을 앞두고 민주당 윤호중,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 등 여야 지도부가 오늘 최종 담판을 짓기로 했습니다. 이와 별도로 국민의힘이 무제한 토론인 필리버스터를 예고하고 있어 개정안이 오늘 본회의에 오르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민주당 송영길 대표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오늘 밤 언론중재법을 놓고 TV에 출연해 끝장토론을 벌일 예정인데 이것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로이터=연합뉴스] 연합뉴스[로이터=연합뉴스] 연합뉴스

5. 손흥민 EPL 200경기 자축골…토트넘 3연승

 
손흥민 선수의 상승세가 대단합니다. 2021-2022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EPL) 3라운드 왓포드와의 홈 경기에 선발로 출전해 시즌 2호 골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골로 팀을 개막 3연승과 선두 도약으로 이끌었습니다. 특히 손흥민은 2015년 EPL에 이적한 뒤 통산 200번째 경기에 출전한 날, 축포를 쏘아 올려 두 배의 기쁨을 누렸습니다. 또 토트넘 입단 이후 첫 직접 프리킥 득점이란 점에서도 의미가 있습니다. 손흥민은 경기 후 귀국길에 올라 다음 달 2일부터 벌어지는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지역 최종 예선에 출전할 예정입니다.
 
#미군, 무인기 이용 IS차량에 2차 보복공습
#WSJ, "北 핵시설 재가동 가능성…바이든 외교에 도전"
#전국 집값, 14년8개월 만에 최고 상승치  
#경비원 갑질, 폭행한 입주민에 징역 5년 확정
#추석에 내려갈까 말까…추석 방역대책 이번주 발표
 
 

■ 클로징 코멘트 by KDK ■


-한 주의 시작 월요일입니다. 오늘은 가을장마가 주춤하겠지만 남부지역에는 또 다시 비가 내리겠습니다. 비의 양은 많지 않을 것이란 소식인데요. 문제는 내일입니다. 목요일까지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며 일부 지역에 집중호우가 쏟아질 수 있습니다. 장마기간인 만큼, 이번 주도 최신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하셔야겠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