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가빴던 '미라클' 성공…아프간 협력자들 무사 도착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아프간 협력인과 가족 391명 중 378명 인천국제공항 도착
나머지 13명도 조만간 군 수송기편으로 이송 예정
공항 별도 구역서 코로나19 검사 후 결과 대기 후 진천 이동

과거 한국을 도왔던 아프가니스탄 협력자와 그 가족들이 26일 오후 우리 공군 수송기에 탑승해 인천공항에 도착해 입국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과거 한국을 도왔던 아프가니스탄 협력자와 그 가족들이 26일 오후 우리 공군 수송기에 탑승해 인천공항에 도착해 입국장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아프간에서 우리 정부를 도왔던 현지인들과 그 가족 등 391명 가운데 378명이 인천국제공항에 무사히 도착했다. 13명도 차후 군 수송기편을 통해 올 예정이다.

외교부와 국방부는 8월 26일 오후 4시 25분쯤 이들이 인천국제공항에 안전히 도착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먼저 공항 내 별도 구역에서 코로나19 PCR 검사를 받은 뒤, 결과를 몇 시간 동안 근처 시설에서 기다리다가 '음성'으로 확인되면 충북 진천으로 이동해 격리를 겸해서 6주 정도 머무를 예정이다. 만약 '양성'이 나올 경우 생활치료센터나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받게 된다.

법무부는 단기방문(C-3) 도착 비자를 발급해 입국을 허용할 예정이다. 곧이어 장기 체류가 허용되는 체류자격(F-1)으로 신분을 변경해 안정적인 체류 지위를 허용하고, 진천에서 임시생활 단계를 마치면, 취업이 자유로운 거주(F-2) 비자를 발급해 자립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과거 한국을 도왔던 아프가니스탄 협력자와 그 가족들이 26일 오후 인천공항에 도착한 우리 공군의 KC-330 다목적 공중급유 수송기에서 창밖을 내다보고 있다. 연합뉴스과거 한국을 도왔던 아프가니스탄 협력자와 그 가족들이 26일 오후 인천공항에 도착한 우리 공군의 KC-330 다목적 공중급유 수송기에서 창밖을 내다보고 있다. 연합뉴스과거 한국을 도왔던 아프가니스탄 협력자와 그 가족들이 26일 오후 우리 공군 수송기에 탑승해 인천공항에 도착, 코로나19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기 전 대기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과거 한국을 도왔던 아프가니스탄 협력자와 그 가족들이 26일 오후 우리 공군 수송기에 탑승해 인천공항에 도착, 코로나19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기 전 대기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과거 한국을 도왔던 아프가니스탄 협력자와 그 가족들이 26일 오후 우리 공군 수송기에 탑승해 인천공항에 도착, 코로나19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기 위해 보안구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과거 한국을 도왔던 아프가니스탄 협력자와 그 가족들이 26일 오후 우리 공군 수송기에 탑승해 인천공항에 도착, 코로나19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받기 위해 보안구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국방부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작전 개요를 기자들에게 설명하면서 파키스탄 군 당국 등과 공조해 이슬라마바드 공항 사용을 승인받고, 군 수송기를 카불 공항에 착륙시키기 위한 사전비행승인(PPR)을 받기 위해 미 중부사령부와 실시간 연락으로 이를 받아냈다고 밝혔다.

현지는 탈레반이 가지고 있으리라 보이는 지대공미사일 등으로 인해 전술비행이 가능한 수송기가 필요했다. 레이더와 열추적장치(시커)를 속일 수 있는 채프와 플레어를 갖춘 C-130J로만 카불 현지에 들어가게 된 이유다.
 
정부는 먼저 카불 공항에 들어왔다가 파키스탄으로 간 26명에 이어, 365명이 지난 25일 카불 공항에 오는 데 성공하자 수송기 2대를 바로 투입해 이들을 모두 데려왔다.

이어 최대 300여명이 탈 수 있는 KC-330에 이들을 모두 태워 국내로 데려오겠다는 작전을 짰다. 자리가 모자랐기 때문에 국방부 특수임무단 장병들이 좌석을 양보하고 기내 다른 공간에 있기도 했다.
 
공군 최정예 특수부대 요원인 공정통제사가 25일 아프가니스탄 카불공항에서 한국으로 이송될 아프간 현지 조력자의 자녀들에게 간식을 제공하고 있다. 공군제공공군 최정예 특수부대 요원인 공정통제사가 25일 아프가니스탄 카불공항에서 한국으로 이송될 아프간 현지 조력자의 자녀들에게 간식을 제공하고 있다. 공군제공아프가니스탄 현지 조력자와 가족을 한국으로 이송하는 미라클 작전에 투입된 공군 작전요원들이 25일 아프가니스탄 카불공항에서 C-130J 수송기에 탑승할 인원을 검색하고 있다. 공군제공아프가니스탄 현지 조력자와 가족을 한국으로 이송하는 미라클 작전에 투입된 공군 작전요원들이 25일 아프가니스탄 카불공항에서 C-130J 수송기에 탑승할 인원을 검색하고 있다. 공군제공이렇게 해서 아프간인 378명과 특수임무단 66명이 26일 새벽 이슬라마바드 공항을 떠나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했다. 다만 자리가 모자라 타지 못한 13명은 주파키스탄대사관에서 보호 중으로, 차후 C-130J 수송기를 통해 올 계획이다.

국방부는 "동맹국인 미국이 미 군용기를 통해 우리 외교관들을 카불로 이동시키는 데 도움을 줬으며, 긴급 PPR을 바로 승인하고 탈레반과 협상을 거쳐 조력자들이 버스를 통해 카불 공항으로 진입하도록 안전을 확보해 줬다"고 설명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