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김정은 함경남도 수해복구 긴급지시 "중앙에서 재정·자재 강력 지원"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당 중앙군사위원회 지시로 함남 당 군사위원회 확대회의 개최
피해복구를 위한 軍동원 방안 강구 '피해복구지휘조' 조직·가동
주민 생활안정대책·코로나19 방역강화·농작물 피해 최소화 방안 협의
"인민대중제일주의사상으로 10월 10일 당 창건기념일까지 복구 완료"
지방 당 군사위원회 개최 보도는 이례적, 김정은 애민 지도자 상 강조
올해 태풍 폭우 심할 경우 김정은 현장정치 재개 가능성도 있어

북한 함경남도 곳곳에서 폭우가 이어지면서 주민 5천명이 긴급 대피하고 주택 1170여호가 침수됐다고 조선중앙TV가 5일 보도했다. 사진은 지붕만 남기고 물에 잠긴 주택들. 연합뉴스북한 함경남도 곳곳에서 폭우가 이어지면서 주민 5천명이 긴급 대피하고 주택 1170여호가 침수됐다고 조선중앙TV가 5일 보도했다. 사진은 지붕만 남기고 물에 잠긴 주택들. 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폭우 피해가 발생한 함경남도 지역에 재정과 자재지원 등 피해복구지원을 긴급 지시했다. 아울러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지시에 따라 함경남도 당 군사위원회 확대회의가 열려 피해복구 건설을 위한 각종 군 동원 대책이 논의됐다.
 
북한이 지방의 도당 군사위원회 개최 사실을 보도한 것은 흔치 않은 일로, 폭우 피해에 대한 김 위원장의 관심과 신속 대응, 민생 행보 등 인민대중제일주의를 강조하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8일 "조선로동당 중앙군사위원회는 8월 5일 폭우와 큰물에 의한 피해복구사업을 위하여 함경남도 당 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긴급소집할 데 대한 지시와 필요한 관련 지시들을 하달했다"고 보도했다. 
 
당 중앙군사위원회는 "공병부대들로 피해지역의 파괴된 도로들을 시급히 복구하며 도에 주둔하고 있는 인민군부대들을 함경남도 당 군사위원회 결정에 따라 동원시켜 도의 역량과 협동 밑에 피해복구를 다그쳐 끝낼 데 대한 지시"를 하달했다. 
 
특히 김 위원장은 "피해복구용 주요자재를 국가예비분에서 해제하여 긴급 보장하도록"하고, "중앙에서 재정 물질적으로 함경남도 피해복구사업을 강력히 지원할 데 대하여 명령"했다. 
 
당 중앙군사위원회의 지시로 개최된 함경남도 당 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는 "피해복구 규모에 따라 해당 지역들에 급파할 건설 역량편성과 설계 선행, 자재수송을 비롯한 실무적인 문제들을 토의했으며 도안의 당, 행정, 안전, 보위기관 책임일군들과 인민군대 군정간부들"로 '피해복구 지휘조'를 조직했다. 
 
또한 재해지역 주민들의 생활안정 긴급대책, 코로나19 비상방역사업 강화방안, 농작물 피해 최소화 방안 등을 협의했다. 
 
노동신문은 함경남도군사위원회 확대회의 "당의 인민대중제일주의사상을 깊이 새기고 군민대단결의 힘으로 (오는 10월 10일) 당 창건기념일까지 피해복구를 결속할 데 대한 결정을 전원일치로 채택했다"고 전했다.
 
함경남도 지역에는 지난 1일부터 많은 비가 내려 1170세대 살림집 파괴 및 침수, 5천 명의 주민 대피, 수백 정보의 농경지 매몰, 1만 6900m의 도로 및 여러 개의 다리 파괴 등 피해가 발생했다. 
 
북한이 폭우피해에 대응해 도당 군사위원회를 개최하고 이를 보도한 것은 이례적인 일로, 신속한 대응을 통해 김 위원장의 애민 지도자상을 강조하려는 맥락으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에도 8월 장마 등 홍수 피해와 9월 '마이삭' 등 태풍 피해에 직면해 여러 차례 함경남도와 황해남도 등 피해 현장을 시찰했고, 필요할 경우 현지 '1호 열차'에서 당 중앙위 정무국 확대회의를 여는가 하면, 본부청사에서 당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를 개최해 대응책을 강구한 바 있다. 피해복구 건설을 위한 1만 2천명의 수도당원사단의 결성 및 파견, 비상식량 및 자재 지원 등의 대책이 이런 회의를 통해 결정됐다.
 
이번 당 중앙군사위원회와 함경남도 당 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는 김 위원장이 직접 참석하지는 않았으나, 앞으로 홍수와 태풍 피해가 심화될 경우 지난해와 같은 김 위원장의 현장 정치가 다시 가동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