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진 "입당? 단일화? 윤석열 머릿속에 결정된 거 없다"[한판승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 대담 : 김경진 전 의원 (윤석열 전 총장 대선캠프 대외협력특보)

尹, 캠프 말고도 조언 그룹 3~4개
김종인과 동업? 공개 조언 듣는 것
尹 말실수에 '평이한 언어 쓰시라' 건의
지지율 하락? 25억 후원금.."지지 굳건"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윤석열 전 총장, 오늘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는 아직 입당 결정을 못했다는 말을 했군요. 어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와의 인터뷰에서는 '8월 입당이 확실하다' 이렇게 얘기를 했었는데 바로 그다음 날 부산에서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겁니다. 그래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에 합류한 분이죠. 상근 대외협력 특보로 합류한 김경진 전 의원 '숏터뷰'로 만나보겠습니다. 의원님, 안녕하세요.

◆ 김경진> 안녕하세요. 김경진입니다.

◇ 박재홍> 지난 주말에 캠프 합류 소식이 있었는데 윤 전 총장의 전화를 직접 받으신 겁니까?

◆ 김경진> 대략 한 10일 전쯤, 일요일에 제가 윤 후보로부터 전화를 받았고요. 평소 방송에서 제가 하고 있는 내용 잘 들었다라는 말씀 하나하고 호남 지역이나 이쪽으로 좀 외연 확장을 하고 싶은데, 그다음에 중도나 탈진보 진영 인사들이라든지 이쪽으로 또 외연 확장하는 데 좀 역할을 해 줄 수 있느냐 이런 말씀하셔서 그래서 현재 대외협력특보 역할을 공식적으로 맡게 된 겁니다.

◇ 박재홍> 말씀하신 대로 지역구가 광주였잖아요, 우리 의원님이. 그래서 윤 전 총장 캠프 합류에도 좀 많은 고민이 있으셨을 것 같은데.

◆ 김경진> 보도가 나가고 나서 당신에 대해서 약간의 배신감을 느낀다 이런 어떤 문자들도 왔었고요. 또 반면에 뭔가 민주당이 잘못하고 있는 것 같은데 정말 새로운 대한민국을 좀 만들어달라라고 하는 격려성 문자나 카톡도 많이 왔고요. 제가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현재 문재인 대통령 또 민주당 정부에 대한 평가는 조국 장관에 대한 검찰 수사 이후로 자기 편에 대한 어떤 정의 실현 문제에 있어서는 너무 편파적인 시각을 가지고 법 집행이 이루어졌다라고 저는 판단하고 있고요.

특히 이제 그런 부분들이 앞으로 정경심 교수 조만간 나올 항소심 판결이라든지 또 조국 교수에 대한 1심 판결 이런 부분들을 보면 과연 민주당이 주장하는 검찰의 어떤 강압수사, 허위수사 이런 주장하고 또 거기에 대한 법원의 판결이 어떻게 되는지 대강 흐름이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 박재홍> 그러면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에 입당을 하게 되면 의원님도 같이 입당하시는 거겠네요?

◆ 김경진> 글쎄요, 아직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결정을 안 내렸고요. 윤석열 후보 본인 워딩 자체가 지금으로써는 결정된 건 하나도 없고 이제 결정해야 될 시기가 다가오고 있다 지금 이렇게 말씀하셔서 어쨌든 윤석열 후보도 8월 중에 입당을 할 것인지 아니면 11월, 12월에 최종 단일화의 경로로 갈 것인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아마 1차 결정을 해야 될 어떤 그런 결정의 시점이 다가오고 있는 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국민들이 굉장히 좀 헷갈리실 것 같아요. 어제 이준석 대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나와서는 8월 중 입당을 확신한다 이렇게 또 말을 했거든요. 그런데 오늘 또 특보님 말씀이나 윤 전 총장 얘기를 들어보면 선거는 긴 마라톤이다 이런 말도 했기 때문에 8월 입당 그럼 안 할 수도 있는 겁니까?

◆ 김경진> 그럴 수도 있죠. 그러니까 이준석 대표님은 당의 대표잖아요, 보면. 그러니까 당의 대표로서의 희망사항이 있고 또 당의 대표로서 끌고 나가고자 하는 방향이 있으실 거 아니에요. 그런 측면에 아마 방점이 두어져서 그런 말을 하실 거고요. 윤석열 후보 입장에서 보면 조언 그룹이 한 서너 개 정도 다양하게 있는데 조언 그룹별로 의견이 좀 다르신 것 같아요, 보면. 그리고 본인 입장에서 보면 이게 8월 입당이 나을지 아니면 마지막 순간에 최종 단일화가 나을지는 또 명확하게 판단이 안 서는 문제인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까 제가 옆에서 보기에는 아직까지도 윤석열 후보 본인의 머릿속에 그 결단이 이미 내려져 있다 이렇게 볼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국민캠프 외에도 조언 그룹이 서너 개가 따로 있는 겁니까?

◆ 김경진> 그렇죠. 대선 후보 정도 되면 이게 캠프 말고도 다양한 조언 그룹들이 있는 건 당연지사 아니겠습니까?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님만 해도 언론 지면을 통해서 사실은 거의 공개적으로 지금 조언을 해 주시고 계신 것 아니겠습니까?

◇ 박재홍> 말씀하신 서너 개 그룹 중에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그룹도 있다?

◆ 김경진> 그것도 거의 공개적으로 조언을 해 주시는 하나의 그룹이라고 봐야죠.

◇ 박재홍> 그래서 최재형 캠프에 합류한 김영우 상황실장은 '윤석열-김종인 동업설'도 제기했는데 그러면 이게 어느 정도 일정 부분 사실이기도 한 건가요?

◆ 김경진> 그게 동업이라고 하는 단어가 참 이게 묘한데요. 업이라고 하는 것이 원래 이제 한자 용어로 보면 장사라든지 생업을 같이 한다는 거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이제 생업이 아니고 이거는 선거의 전략적인 판단과 관련해서 이 유권자들의 어떤 외연 확장을 극대화할 수 있는 그런 상태에서 보수 유권자와 결합할 수 있는 최적의 시점이 어디인가를 이제 고민하는 거고 그점과 관련해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께서 조언을 해 주시는데 그걸 동업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조금 단어의 함의하고는 다른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쨌든 저 개인적으로는 윤석열 후보께도 그런 원로들의 의견을 잘 듣는 것이 좋지 않겠느냐 후보님께 말씀은 드립니다.

◇ 박재홍>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그래서 오늘 뉴스에도 보면 그 입당이 중요하지 않다. 현 지지율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는 발언이 있었어요. 그럼 여기에 특보님도 동의를 하시는 거군요?

◆ 김경진> 저는 그 점까지 계량할 역량은 없고 그건 최종적으로 이제 후보 본인께서 결단해서 결정하실 문제죠.

◇ 박재홍> 그래요. 한편 이준석 대표는 어제 저희 방송에 나와서 윤 전 총장이 말 실수가 많다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다. 준비가 덜 됐다 이런 지적이 계속하고 있거든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김경진> 글쎄요, 그런데 이제 준비가 잘됐다고 말씀하시는 이재명 지사도 최근에 무슨 지역, 백제 논란 이래서 설화가 많으시잖아요, 보면. 대선 후보들의 설화는 여기저기 좀 있는 것 같고요. 저도 그런 얘기를 해 드려요. 지난번에 '주 120시간 일하자' 이런 것과 관련해서 너무 어떤 메시지를 선명하게 드러내 보이기 위해서 극단적인 비교나 예시를 드는 것은 경우에 따라서는 듣는 사람에 따라서 이게 오해의 소지가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조금 분명하게 덜 보인다고 할지라도 조금 평이한 언어를 쓰시는 게 좋겠다고 저희들도 이렇게 건의를 드리고 있고요. 더 이렇게 보좌할 수 있는 인력풀이 많이 넓어져서 과거보다는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 저희도 그렇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 박재홍> 오늘 보도를 보면 6주째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지세가 지금 하락세다라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캠프에서는 어떻게 보고 있습니까?

◆ 김경진> 글쎄, 이제 제 개인적인 평가는 지금 민주당의 시간 아니겠습니까, 지금 현재는. 이 경선 선거의 컨벤션 효과가 극대화되고 있는 이런 상황 속에서 윤석열 후보 같은 경우는 지난번에 무슨 X파일 논란이라든지 또 아까 말씀드린 120시간 설화 논란 이런 것들이 있었는데 그런 전체적인 상황 맥락 치고는 윤석열 후보의 지지율이 여전히 저는 굳건하고 특히 어제 이제 후원금 모금한 것만 봐도 하루 만에 25억 원이 다 마감이 됐거든요. 하루 만에 마감된 후보는 아무도 없거든요, 지금 민주당의 이재명 후보도 그렇고 이낙연 후보도 그렇고. 그만큼 아마 좀 뜨거운 열정이 국민들 사이에 윤석열 후보에 대해서 있지 않나 그렇게 봅니다.

◇ 박재홍> 특보님 말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 김경진> 감사합니다.

◇ 박재홍> 윤석열 전 총장의 국민캠프의 상근대외협력특보를 맡고 계시죠. 김경진 전 의원이었습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