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조선 "방송계 안전 확보 위한 제안, 백신 이기주의로 곡해 말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TV조선 건물 사진. 이한형 기자TV조선 건물 사진. 이한형 기자TV조선이 코로나19 백신 우선 접종을 요구해 '이기주의'라는 비판이 나오자, '전체 방송 종사자'를 위한 것이었다며 곡해하지 말아 달라고 해명했다.

TV조선은 20일 오후 공식입장을 내어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부에 제안한 '방송 출연자 및 방송종사자에 대한 백신 접종 제안'은 단순히 TV조선 프로그램의 출연자와 스태프만을 위한 요청이 아닌 '모든 방송 종사자'를 위한 요청"이라고 밝혔다.

TV조선은 정부의 방역 수칙을 지키고 촬영 전후로 철저히 방역을 진행해도 잠복기 출연자가 있을 경우 감염을 막을 수 없으나, 정확한 정보 전달을 위해 마스크 없이 촬영하기에 출연자들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방송 촬영 현장은 보통 50~100명에 달하는 대규모 인원이 참여하고, 이 중 90% 이상이 프리랜서인데 확진자가 발생할 경우 다양한 경로를 통한 대규모 감염이 우려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만약 출연자들의 확진으로 프로그램이 결방될 경우 프리랜서들의 생계는 곧바로 막막해진다. 감염과 생계의 위협에 동시 노출되는 이런 방송 제작환경의 현실은 예능뿐 아니라 드라마, 교양 프로그램도 마찬가지"라고 부연했다.

TV조선은 "보다 안전한 방송, 보다 안전한 제작 환경을 위해 각 방송국과 개별 프로그램 제작자 등이 사력을 다하고 있지만, 방송제작 현장의 안전 확보를 위한 근본적이고 거시적인 고민과 대책이 필요하다는 점을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부에 제안드린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방송제작 현장의 안전문제가 절박함을 전달하고, 출연자들과 방송종사자들을 보호하면서 코로나 국면에서 방송을 통해 위로를 받고 있는 시청자들의 보편적인 시청권을 지키기 위한 대책의 필요성을 건의한 것이다. 대한민국 방송계 전체의 안전확보를 위한 제안을 특정 방송국 이기주의나 백신 이기주의로 호도하거나 곡해하지 말아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TV조선은 확진자 발생으로 전 제작진이 자가격리 중인 '뽕숭아학당'이 이번 주 결방한다는 소식과 함께 방송통신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에 '방송 프로그램 주요 출연자 및 제작 스태프에 대한 코로나19 예방백신 우선 접종 요청'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냈다고 지난 19일 알렸다.

TV조선은 "이는 국민의 시청권익 보장을 위해 중단없이 방송제작에 임하고 있는 방송 종사자들의 감염위험을 최소화하고, 방송 파행을 방지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팬데믹 사태 속에서 국민들의 심리적 안전을 지키기 위함"이라고 이유를 설명했으나, 관련 보도 후 '백신이기주의'라는 지적이 나왔다.

6월 말부터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늘고 7월 중순 일일 확진자 수 1600명을 넘기는 등 4차 대유행이 현실화하고 있다. JTBC '뭉쳐야 찬다', IHQ '리더의 연애', TV조선 '뽕숭아학당'과 '사랑의 콜센타', SBS '라켓소년단', KBS '속아도 꿈결'과 '아침마당' 등 여러 프로그램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21일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일일 확진자 수는 1784명(국내 발생 1726명·해외 유입 68명)이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