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4대강 문건은 국회 보고용…박형준 사과하라"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국가정보원은 '이명박 정부 당시 4대강 사업 관련 민간인 사찰이 있었다'는 내용의 감찰 보고서를 언론에 흘린 적이 없다며 박형준 부산시장이 주장한 '공작 정치'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 황진환 기자박형준 부산시장. 황진환 기자
국가정보원은 이명박 정부 당시 4대강 사업 관련 민간인 사찰이 있었다는 내용의 감찰 보고서를 언론에 흘린 적이 없다며 박형준 부산시장이 주장한 '공작 정치' 의혹을 부인하고 나섰다.

국정원은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사실과 다른 주장으로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것"이라며 "어두운 과거사를 반성하고 정치 중립을 실천해 오고 있는 국정원을 또다시 정치의 무대로 소환시키는 백해무익한 행동"이라고 썼다

전날 박형준 부산시장이 자신을 선거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한 더불어민주당과 국정원을 겨냥해 "정체를 알 수 없는 문건을 언론에 흘리고 이를 문제 삼아 고발하는 전형적인 정치공작"이라고 비판한 데 대한 반박이다.

당시 국민의힘도 "박지원 (국정원장)식 공작정치 2탄을 시작하는 건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거들었다.

그러자 국정원은 정보공개청구에 대응하던 지난 2월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직무범위 와 정보활동 문건' 등에 대한 감찰을 실시해 보고하라는 정보위 요구를 받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연합뉴스
국정원 측은 "이에 따라 직무감찰에 착수했으며 국회 정보위는 이와는 별도로 2017년 당시 적폐청산 TF 조사결과 일체를 제출해 줄 것을 요청했고 국정원은 지난달 14일부터 2주 동안 자료를 정보위에 제공했다"고 했다.

또 "이 과정에서 감찰 결과 보고서에 포함된 '4대강 사업 반대 민간인 사찰' 문건의 일부 내용이 언론에 보도된 것"이라며 "이것이 해당 문건의 국회 열람, 제공 경위의 전부"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은 해당 문서의 국회 열람 경위를 다시 한번 밝히며 박형준 부산시장과 국민의힘 측의 성실한 사과를 정중하고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