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측, '미 점령군' 발언 비판에 "역사적으로 맞는 표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정부 수립 전 미국의 '점령'은 맞는 표현, 본인들 역사의식 부재부터 채우라"

지난 1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이재명 후보가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는 모습. 연합뉴스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후보 측은 3일 '미 점령군' 발언에 대한 야권의 비판이 거세지자 "본인들의 역사의식부터 채우라"며 적극 반박했다.

이 후보 캠프 대변인단은 이날 입장문에서 야권이 이 지사의 발언을 의도적으로 왜곡하고 있다며 "'역사인식 부재'라고 마타도어를 하기 전에 본인들의 '역사지식 부재'부터 채우는 것은 어떨지 제안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변인단은 "해당 발언은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기 전 해방공간에서 발생했던 일을 말한 것"이라며 "승전국인 미국은 일제를 무장해제하고 그 지배영역을 군사적으로 통제했으므로 '점령'이 맞는 표현이다. 이는 많은 역사학자들이 고증한 역사적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점령군 주한미군을 몰아낼 것이냐는 황당무계한 마타도어마저 나온다"며 "주한미군은 정통성 있는 합법 정부인 이승만 정부와 미국이 한미상호방위조약에 따라 주둔하는 군대다. 일본의 항복에 의해 주둔한 미군정의 군대와는 명백히 다르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변인단은 "역사적 사실을 토대로 친일잔재가 제대로 청산되지 못한 현실을 지적한 것에 의도적으로 왜곡된 해석을 하는 것"이라며 "마타도어성 공세를 하는 분이 속한 당의 전신인 한나라당은 과거 친일재산 환수법에 대해 전원 반대했던 사실이 있다. 도둑이 제 발 저린다는 속담이 떠오른다"고 비꼬았다.

대선출마를 선언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일 경북 안동시 도산면 백운로 이육사문학관 방문,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 후보는 지난 1일 대선출마 선언을 한 뒤 경북 안동 이육사문학관을 찾아 "대한민국이 다른 나라 정부 수립단계와는 좀 달라 친일 청산을 못 하고 친일 세력들이 미(美) 점령군과 합작해 사실 그 지배체제 그대로 유지하지 않았느냐"며 "깨끗하게 나라가 출발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은 "대한민국의 출발을 부정하는 역사 인식"이라고 비판했으며, 오세훈 서울시장도 "국민 편 가르기에 역사를 이용하는 모습을 개탄한다"고 강한 유감을 표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