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상조" 충북도, 7월에도 사적모임 제한 '무게'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수치상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 11.6명으로 내달 1단계 적용 가능
충북도 "수도권·대전 풍선효과, 변이바이러스 등 사적모임 인원제한 해제 우려"
다음달 새 거리두기 개편해도 2주가량 사적모임 6인 또는 8인 제한할 듯

정부가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다음달 1일부터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개편안이 적용되지만 충청북도는 당분간 사적모임 인원을 6인 내지 8인까지 제한하는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발생 추이 등을 감안할 때 급격한 거리두기 완화는 시기상조라는 판단이다.

23일 충청북도 등에 따르면 도내에서는 이날 청주 2명, 충주 2명 등 모두 4명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청주 2명은 타지역 확진자의 접촉자, 충주 2명은 전날까지 모두 8명의 연쇄감염이 확인된 모 식당 관련 확진자다.

한동안 하루 평균 10여명 안팎의 이르렀던 확산세가 지난 주말을 기점으로 눈에 띄게 꺾인 것.

이에 따라 도내 주간 일평균 확진자 수도 이날 0시를 기준으로 11.6명까지 떨어져 정부의 새로운 거리두기 개편안의 2단계 기준인 16명과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정부 방침에 따라 다음 달부터 사적 모임 인원과 다중이용시설 운영 제한 등이 모두 풀리는 거리두기 1단계 적용을 기대하게 하는 이유이다.

하지만 최근까지 각 시.군 의견을 종합해 자체적인 방역 지침을 고민하고 있는 충청북도의 판단은 기대와 전혀 다르다.

우선 도는 지리적으로 거리두기 2단계가 적용된 수도권과 인접해 풍선 효과가 우려되는 데다 전날 하루에만 58명의 확진자가 나온 대전과 같은 생활권이라는 점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

현재 외국인 확진자가 전체 13% 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지금까지 도내에서 확인된 변이바이러스도 156명으로 전국에서 다섯 손가락 안에 들 정도로 많아 재유행 우려가 높다는 점 등도 거리두기 완화를 어렵게 하고 있다.

충북도 관계자는 "지리적 여건상 사적 모임 제한이 완전히 풀리면 현재 확진자가 많은 서울이나 대전에서 많은 인원이 몰려올 가능성이 높다"며 "충북은 확산 추세 등을 감안해 사적 모임 제한을 단계적으로 낮추지 않으면 재확산의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다음 달부터 당장 사적 모임 인원을 전면 해제하는 대신 2주 가량 현행 4인에서 6인 내지 8인까지 인원을 제한하고 부분별 방역을 강화하는 방안에 방점을 찍고 있다.

정부는 조만간 충북도를 비롯한 전국 시도의 현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오는 27일 비수도권 지역의 새로운 거리두기 개편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