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경선 일정 결정 25일로 연기…非이재명계는 당무위 요구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당무위 안건 상정 권한 둘러싸고 논란 계속될 듯
이재명 측 "당 해산으로 가겠다는 것 아니겠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2일 차기 대통령선거 경선 일정을 결정하지 못하고 사흘 뒤 다시 논의하기로 했다.

민주당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 직후 "대선기획단이 선거 일정을 포함한 기획안을 오는 25일 최고위에 보고하면 그 보고를 받은 뒤 최종 결론을 내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고 대변인은 "오늘 의원총회에서 많은 의원들이 활발하게 토론했고 이를 바탕으로 지도부가 충분히 상의한 결과 현행 당헌에 규정된 '대선 180일 전 선출'을 기본으로 한다"고 전제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23일 당무위원회에서 대선기획단 출범을 의결한 뒤 기획단에 경선 일정에 대한 검토를 주문할 것으로 보인다.

고 대변인은 "기획단이 180일 현행 당헌을 기준으로 계획을 짰을 때 문제가 생기는지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며 '180일 기획단'이라는 이름을 강조했다.

송영길 대표 측에서 이렇게 시간을 벌면서도 기존 경선 일정을 고수하겠다는 쪽에 방점을 찍자 연기를 요구하는 의원들 사이에서는 반발이 커지고 있다.

특히 송 대표가 앞서 의원총회 비공개 마무리 발언에서 "이낙연 전 대표도 이해찬 지도부 시절 180일 경선룰에 찬성하지 않았느냐"는 취지로 말한 뒤 내홍은 걷잡을 수 없이 번지는 모습이다.

이 전 대표 측에서는 "당 지도부가 결정할 일이니 지혜를 모아 달라고 말했던 것뿐"이라고 반박하면서 송 대표가 과거 발언을 윤색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아울러 이재명 경기지사를 견제하는 정세균 전 총리 측과 함께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별도 당무위 소집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한다.

이 전 대표, 정 전 총리 측 의원들은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당무위원 3분의 1의 서명을 받아 내일(23일)쯤 소집 요구서를 낼 것"이라며 "대선기획단 출범을 논의하는 당무위와는 별개"라고 밝혔다.

다만 별도 당무위를 연다고 하더라도 '경선 일정' 안건을 여기에 올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안건 상정 권한을 둘러싸고 규정 해석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이재명 지사 측 핵심 의원은 통화에서 "안건 상정을 거부할 권한도 당대표에게 있다"면서 "몇몇 당무위원들이 대표 권한까지 무시한다면 당 해산으로 가겠다는 것 아니겠냐"고 성토했다.

0

0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